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사 key Aug 10. 2020

"나도 그래"

현실감각이 사라졌다.

코로나... 2월 아이들과 마스크를 쓰고 힘겹지만 정겹게 공부하던 그땐.

아슬아슬 하루하루 버티며 학기말 방학을 무사히 맞이할 때까지만해도.

우리 중 아무도 이 긴 시간을 예견하지 못했다.


1학년 부장교사를 하며

1학년 학부모 교육을 하며

8살의 선생님이었고, 엄마였고, 그 어머니들의 동지였다.

열심히도 살았군...


그러다 문득 돌아본 내 아이.

니 곁에 엄마는 없었구나...

마음 한 켠이 갉아진다.


너무도 쓰라려,

올 한 해는 너만 바라볼게.

선생님 말고,  네 엄마만 할게.


휴직신청 마지막 날, 멋지게 교무실로 달려갔다.


그리고 찾아온 나의 휴직.

이토록 휴직의 목적에 충실할 수 있을까?

나의 육아휴직 = '육아만 하는 휴직'이 되어버렸다.


그 누구의 탓도 아닌

누구에게 원망도 할 수 없는

육아만 하는 휴직.


두달까진 껴안고 뒹굴며 눈만 마주쳐도 좋았던 우리.

엄마가 온전히 너만 바라본 게 언제였던가?

많이 미안해. 올 한 해는 널 위해 살게.


기약없는 매일이 길어지자

난 교사도 학부모도 아닌 채,

또 다시 내가 엄마임을 잊어간다.


아니, 잃어버렸다.


내 복에 무슨 내 삶이 있으리오.

한탄은 고스란히 내 앞의 아이에게 탄식으로 돌아간다.


너만 바라보며 산다는 게

나를 버리겠다가 아니었음이 들통났구나.

난 나를 버리지 못하는 이기적인 덜 자란 엄마라

내 삶이 너무도 고파, 이리도 탓할거리를 찾아 먹어치우나보다.


핸드폰이 울린다.

발령동기이자 지금까지 관계가 이어져오는 나의 친구.

오랜 시간 힘겨웠던 학교생활 서로 위로가 되어주던 동지.


난 신규 때 네가 사표를 몇번 째 서랍에 넣어뒀는지도 알고 있지...


어쩌다보니 터전의 거리도 멀어지고

각자 육아와 일이라는 삶을 견뎌내다 보니

1년에 두 번 애를 안고라도 만나는 게 우리의 그래도 눈물겨운, 그나마의 우정.


아이가 잘못 눌렀나보네.

가끔 그래도 문자는 주고 받지만 통화를 하진 않으니깐.

 

"여보세요?"

"잘 지내?"

"....? 잘 못 건거 아니야?'

"뭐? 오랜만에 목소리 듣고 싶어서 전화한거거든. 코로나 때문에 더 보기도 힘들고"


내가 원래 이리 말이 없는 사람이던가?

대답마저 꽉 메인다.

"어제 우리 단톡방에 문득 보고싶다는 네 글을 보니 ... 목소리라도 듣고 싶어서... 보고싶다."


그만! 나 못 참겠다.

알잖아? 웃음도 눈물도 너무 많은 중간 없는 나의 인간미.


언제 어린 아이 때문에 전화를 끊어야할지 모르는 내 친구. 내 동기. 내 동지...

토해내다시피 쏟아냈다. 나의 말을... 나의 마음을...


듣고 있던 친구의 한마디.

"나도 그래~"


후두둑 내가 쏟아졌다.

솟아오르는 눈물 때문도, 이유를 알 수 없는 우울감 때문도, 모든 것에 지쳐버린 심신 때문도 아니었다.


너무 다행이어서...


내 친구도 그렇다는 게 이토록 행복할 일인가?


'괜찮아'보다도 '그럴 수 있어'보다도

'나도 그렇다'는 그 한마디가 난 그토록 듣고 싶었구나.


나만 죄인같고 싶지 않아서...

나만 상처받고 싶지 않아서...


너와함께 공범이고 싶었나 보다.


그러고보니 알겠다.


난 참 못됐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 늙어가고 계신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