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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배영현 Mar 22. 2022

'청소년'은 누구인가

:: 뷰티기반 자아건강증진 프로그램(청소년편)


안녕하세요^^ 

저는 [뷰티기반 자아건강증진 프로그램]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뷰티를 기반으로 외모만족도와 신체만족도를 증진시켜 자아건강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연구는 먼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는데요. 


청소년은 제2차성징이 나타나면서 다른 생애주기의 연령대에 비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제 연구를 이 곳에 연재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과 정보를 교환하고 의견도 나누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청소년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청소년기는 성장하기 위한 과도기적 발달단계


청소년이라는 개념은 Hall(1904)이 그의 저서에서 처음 언급했다. 청소년을 의미하는 라틴어의 ‘adolescence’라는 단어는 ‘성숙에 이른다’ 또는 ‘성장한다’라는 의미다. 청소년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하기 위한 과도기적 발달단계에 놓여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청소년기의 정의


청소년기의 정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다. 발달심리학에서는 사춘기가 시작되는 11∼12세경부터 신체적·심리적·성적 발달이 완료되는 21세까지의 연령층에 있는 자를 청소년이라 정의한다(손병호, 2001). 또한, 생리학적으로는 청소년기를 생식기관과 성적 특징들이 나타날 때 시작하여 생식체계가 완전히 성숙할 때 끝난다고 한다. 인지적으로는 논리적 추리와 추상적 사고 등의 상위인지능력을 갖기 시작할 때 시작하여 그러한 능력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끝난다고 정의한다. 사회적으로는 사춘기가 나타남으로 시작되어 사회가 그들의 성인됨을 인정할 때 종결된다고 한다(Sprinthall & Collins, 1995).



▶발달심리학 :  사춘기가 시작되는 11∼12세경부터 신체적·심리적·성적 발달이 완료되는 21세까지의 연령층에 있는 자

▶생리학 : 생식기관과 성적 특징들이 나타날 때 시작하여 생식체계가 완전히 성숙할 때 끝남.

▶인지적 : 논리적 추리와 추상적 사고 등의 상위인지능력을 갖기 시작할 때 시작하여 그러한 능력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끝남.

▶사회적 : 사춘기가 나타남으로 시작되어 사회가 그들의 성인됨을 인정할 때 종결.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보호법에서의 정의


한편, 우리나라의 청소년 기본법에는 청소년이 만 9세 이상 24세 미만으로 규정되어 있고, 청소년보호법에서는 19세 미만을 청소년으로 정의하고 있다(조영범, 2018). 또한 12∼14세를 청소년 초기, 15∼17세를 청소년 중기, 18∼20세를 청소년 후기로 구분하기도 한다(심경옥, 2006).


▶청소년기본법 : 만 9세 이상 24세 미만

▶청소년보호법 : 19세 미만

▶청소년 초기 : 12∼14세
▶청소년 중기 : 15∼17세
▶청소년 후기 : 18∼20세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불안정 시기


청소년기를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표현하는데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불안정한 혼란의 시기이기 때문이다(Hall, 1904). 청소년기는 미숙한 아동에서 성숙한 성인으로 옮겨가는 시기이며, 아동과 성인 생활공간 경계선의 어느 쪽에도 속하지 못하는 주변인이다(이경아, 2015).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다. 따라서 소속 불명의 세대이며, 변덕스러운 시기이다(이형득, 한상철, 1995).



청소년기의 경험은 인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


피아제(Piaget, 1974)는 청소년기의 사고 수준을 ‘형식적 조작기’로 명명하였다. 이는 현실보다는 이상과 가능성을 추구하는 특징을 반영한다(조영범, 2018). 프로이드(Freud, 1959)는 청소년기의 갈등과 혼란 때문에 잠복기에 확립되었던 원초아, 자아, 초자아간의 균형을 잃게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송혜정 2013). 에릭슨(Erikson, 1963)에 따르면 청소년기에 부과되는 가장 핵심적인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ego-identity)을 확립하는 것이다(신아정, 2015). 따라서 이 시기의 경험은 청소년의 인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Miller, Rollnick, 2002).



생리적과정과 사회적과정의 변화단계


청소년기는 다양한 내적, 외적 변화에 직면하는 시기이다. 신체적 발달과 함께 지적 능력의 발달로 추상적인 사고와 논리적 사고가 고도로 발달한다(Berger, 1983; 문동규, 2007 재인용). 또한, 사회적으로 의존적인 아동기로부터 자립적인 성인기로 이행하는 전환기이다. 생리적 과정과 사회적 과정이 변화단계에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과도기적 성격을 띤다(Phillipson, 1971; 문동규, 2007 재인용).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은 좌절과 정체감의 혼미에 빠진다. 그러나 한편으로 동일 집단을 형성하여 안정감을 느끼고 집단의 가치와 행동양식을 동일시한다(김성수, 2013).



신체적 성장과 호르몬 분비로 인한 성적변화


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징을 살펴보면, 신체적 성장과 호르몬의 분비로 인한 성적 변화가 대표적이다(Silk et al, 2003). 이 시기에는 일반적으로 키와 체중이 갑자기 증가하고 생식기관, 신장, 근육, 골격 등의 신체 전반에 걸쳐 변화가 일어난다(Petersen & Taylor, 1980).


성적 변화로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초경의 시작과 음경의 발달 등 남·녀의 성적 차이가 확립된다(정순례 외, 2015). 남성의 경우 고환에서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라는 성호르몬을 분비하여 음경이 발달하고 이차성징의 특징이 나타난다. 여성의 경우는 난소에서 에스트로겐(estrogen)이라는 성호르몬이 분비되어 자궁과 질 등을 발달시키고,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호르몬이 월경주기를 조절하며 임신을 준비하고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신아정, 2015). 이러한 청소년의 건강한 신체발달은 청소년기의 적응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삶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 만성피로, 운동부족 등 건강상의 문제


한편, 한국 청소년들은 입시위주의 분위기로 인해 스트레스, 만성피로, 운동부족 등 건강상의 문제를 겪고 있다. 하지만 건강문제는 대부분 후 순위로 밀려나 있다(최은석, 2005).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이 됨에 따라 학업 및 인간관계 스트레스는 증가하고,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는 감소한다(박영신 외, 2012).



감수성이 예민하고 강렬한 정서적 반응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을 살펴보면, 감수성이 예민하고 강렬한 정서적 반응을 보인다(강은주, 천성문, 2011). 또한, 정서적 성숙이 신체적 성장 속도에 미치지 못하는 불균형이 나타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이원화, 이지영, 2011). ‘정서(emotion)’는 ‘반응의 일시적인 혼란 또는 흥분상태’를 설명하기 위한 심리학적 용어로, 20세기 초까지는 ‘감정’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현재는 여러 감정을 포괄하는 상위개념으로 사용된다(이현섭 외, 1999).


청소년기는 여러 정서적 갈등과 혼란 그리고 성장과 관련된 발달적 스트레스 뿐 아니라 가정, 학교, 친구, 성적, 외모 등 다양한 수준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김은진, 2015). 이로 인해 정서적 반응성은 증가하지만 그것을 적절히 조절하기 어려워 극단적인 방식으로 반응하거나 사소한 자극에도 흥분 또는 분노하는 등의 강한 정서적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Silk et al, 2003). 또한 자신의 정체성 및 진로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과업 때문에 정서적 혼란과 불안을 겪는다(홍주현, 심은정, 2013).



정서인식의 명확성 떨어지면 문제행동 증가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고 자기 신체이미지에 대한 자신이 없기 때문에 작은 일에도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다(홍봉선, 남미애, 2000). 또한, 자아의식이 발달하면서 고독에 빠지기 쉬우며,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로 인한 실존적 공허감에 빠지기도 한다(박찬이, 2010).


특히, 여자 청소년은 정서의 급격한 변화로 감수성이 예민해지고 감정 변화의 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독립과 파행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이기춘, 1985; 엄성희, 2008). 하문선, 김지현(2013)의 연구에 따르면 13∼15세를 기점으로 청소년의 우울증 발병률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이러한 정서에 대한 인식은 청소년의 삶의 질 및 행동문제와 관련이 있다. 정서인식의 명확성이 떨어질 경우, 공격적인 행동과 비행 등의 문제행동이 증가하며(임인섭, 2006), 우울이나 불안 등의 문제를 더 많이 겪게 된다(Henry, 2006; 이경원, 2015 재인용).




오늘은 청소년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변화가 많이 일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자신의 변화에 대해 인식하고 그것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것 같네요. 특히, 신체적 변화가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신체존중감, 외모만족도를 높여 건강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뷰티기반 자아건강증진! 자신의 신체와 외모를 제대로 인식하여 나를 알고 사랑할 수 있도록, 그리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런 교육이 국가적으로 시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또한, 각 생애주기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모두 힘차고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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