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변 Jul 08. 2023

선택에 대한 부러움

개업을 준비 중이다. 주변 변호사들 중에선 개업한 분들이 별로 없기에, 응원과 축하, 부럽다는 반응이 대다수이다. 그런 응원들을 들을 때마다 내가 잘 살아온 것 같아서 기쁘고 뿌듯하지만 한 편으로는 이게 왜 이렇게 큰 일인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도 한다. 개업이란 건 내 주변 변호사들도 다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 분들은 선택하지 않은 길이고, 나는 선택한 길일 뿐이다.


어느 숲 속에 갈림길이 있어 왼쪽 길, 오른쪽 길이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쪽 길로 갈 때 나는 왼쪽 길로 갈 뿐이다. 왼쪽 길이 더 편할지, 오른쪽 길 끝에 보물이 있는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런데도 오른쪽 길로 간 사람들이 엄청난 응원과 축하를 해 주고 있다. 나는 그저 왼쪽 길로 가고 싶어서 갈 뿐인데.


이런 축하와 응원은 한 순간 뿐일 거다. 사람들은 그저 내가 특이한 선택을 한 것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 뿐, 내가 실제로 얼마나 열심히 잘 해내는지 구체적으로 관심 갖지 않는다. 그러니 축하와 응원에 취해서 내 최선을 다하지 못한다면 그것만큼 바보같은 일은 없을 것이다.


과감하게 왼쪽 길을 택한 지금의 초심을 잃지 말고 항상 나 자신에게 초점을 두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용기내어 연락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