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광장 Jul 27. 2024

인생 이모작

인생은 한 번 뿐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인생 이모작'이라는 개념이 떠오르고 있다. 이제 중년은 더 이상 인생의 종착점이 아니다. 새로운 시작의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중년들은 두 번째 인생을 어떻게 설계하고, 준비하며 실행할 것이냐의 고민과 큰 과제에 봉착했다. 인생 이모작을 살아낸 선배나 롤 모델이 없다.


인생 이모작의 개념은 단순히 은퇴 후의 삶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중년 이후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 사회는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삶의 설계가 필요하다.

많은 중년들이 자녀 양육과 직장 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운 인생을 계획하게 된다. 이는 경제적 이유뿐만이 아니다.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중년 이전의 삶은 가족, 직장, 경제 등의 이유로 자신의 삶을 누리지 못했다. 이제 중년부터의 삶은 자기 자신을 위한 삶을 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지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인생 이모작의 첫걸음은 분명한 목표 설정이다.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은지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계획해야 한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포함한다.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면서 재정 관리도 중요하다.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적 자원을 마련해야 한다.

경제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중년 이후의 목표는 무리한 경제적 위험성은 피해야 한다.     

계획을 세웠다면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새로운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며, 작은 성취를 통해 자신감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 이모작의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만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유연한 사고를 유지하는 것이다.

상황에 따라 계획을 수정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는 50대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강사로 활동하겠다는 결심을 했다.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다. 교육 대상자들이 다양했다. 대상자들에 맞는 교육 안을 만드는 것도 순탄치 않았다.

교육 대상자들의 평가를 항상 받아야 했다. 이런 과정에서 많은 강사들은 견뎌내지 못하고 다른 길을 선택해 나갔다.

다른 길을 선택해야만 했던 강사들은 실패자가 아니다. 막상 해보니 적성에 맞지 않았기에 다른 길을 선택한 것이다. 유연한 사고가 없었다면 적성에도 맞지 않는 일을 하면서 힘들어했을 것이다.  

   

인생 이모작은 자신의 적성에도 맞지 않는 일을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의 여부는 해봐야 알 수 있다. 일단 아니다 싶으면 바로 유연한 사고로 바로잡아야 한다.

결론적으로, 인생 이모작은 단순한 재취업이나 새로운 직업을 찾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삶을 새롭게 설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다.    

 

이는 자기 분석, 목표 설정, 교육과 훈련, 재정 관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적극적인 행동과 유연한 사고, 지속적인 학습과 네트워킹이 필요하다.

100세 시대 성공적인 인생 이모작을 통해 중년 이후에도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중년의 시기를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자. 두 번째 인생을 아름답게 설계해 나가자.    

 

인생 이모작이야말로 진정한 나 자신을 위한 삶을 살 수 있다.

--오늘광장--     

작가의 이전글 인생을 잘 사는 것은 매우 주관적인 개념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