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희자 Feb 18. 2024

어제도 내일도 아닌 오늘만 살 수 있다.

오늘은 내가 가장 젊은 날이다.      

내가 살 수 있는 날은 어제도 내일도 아닌 오늘뿐이다.  

   

아무리 젊은 날을 그리워해봐야 그날로 돌아갈 수 없다. 내 생애 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다. 나는 점점 늙어갈 것이다. 

    

나는 과거로 돌아가 살 수 없다. 

세월을 앞당겨 미래를 미리 살아볼 수도 없다. 

오직 오늘만을 살 수 있다.     

이리 생각해 보니 오늘이 얼마나 중요한가?   

  

우리는 미래의 나를 궁금해 한다. 나의 미래는 어떻게 펼쳐질까? 부자가 될까? 성공할까? 건강할까? 등등.     

궁금해도 알 수 없다. 미래를 알 수 있다면 자살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살아봐야 나는 출세할 수 없네? 돈도 벌 수 없네? 할 수 있는 일도 없네 등등으로 살만한 가치를 느끼지 못할 테니까.  

   

반면 성공한 모습, 출세한 모습, 건강한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다면 더 열심히 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출세한다는데 열심히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 흥청망청 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미래를 볼 수 있다면 인생을 사는 재미가 없을 것이다.  

   

오늘을 열심히 사는 이유는 미래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열심히 공부를 하고 힘들어도 회사에 출근을 한다. 내가 꾸준히 책을 읽고, 블로그에 글을 쓰는 이유도 미래의 나를 위해 하는 것이다. 

    

미래를 궁금해 할 필요 없다. 지금 내가 하는 있는 것이 나의 미래를 만들 테니까.     

미래를 상상할 필요는 있다. 미래의 나를 상상해야 오늘 내가 해야 할 것을 알 수 있으니까.     

미래의 나를 상상만 하고 아무것도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망상에 불과하다.   

  

멋진 나의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그 모습으로 발전하려면 오늘 내가 해야 할 것을 알아내야 한다. 알아냈다면 바로 실천해야 한다.     

나의 능력, 실력, 건강, 부 등을 이루기 위해서는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달려있다.     

오늘만 잘 살면 나의 미래가 보장된다고 하는데 모험에 도전해 볼 결기로 오늘을 살아볼까요!

작가의 이전글 난 중년인 지금이 참 좋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