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도 100% 실무 비즈니스 일본어
일본계 기업, 일본 현지 기업에서 일하는 데 있어서 "비즈니스 일본어"는 구사할 수 있으면 좋은 것이 아니라 구사할 수 있어야 하는 필수 요소이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비즈니스 일본어를 사용하는 것은 사회인으로서 기본이 되어 있으며, 정중한 대응이 가능한 매너 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준다. 나아가 일에 대한 신뢰도에도 연결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비즈니스 일본어는 주로 회사로 대표되는 공적인 자리에서 쓰는 "또 다른 일본어"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아무리 일본어로 일상 회화를 잘한다고 해도 비즈니스 일본어 역시 잘한다는 보장은 없다. 따로 비즈니스 일본어를 공부하지 않는 이상은 말이다.
나도 그랬다. 지금은 일본 현지에서 6년 차 직장인으로 일하면서 비즈니스 일본어를 자유롭게 쓸 수 있지만 처음에는 생소한 표현, 단어들에 적응이 되지 않았다. 존경어, 겸양어 등의 경어는 문법책에서 배웠는데 이걸 어떻게 실제로 활용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았다.
실제로 일하면서 직장 동료나 거래처 사람들이 쓰는 말을 메모하고 직접 써보면서 비즈니스 일본어에 대한 노하우를 쌓아갔다. 그렇게 비즈니스 일본어를 자연스레 구사할 수 있게 되기까지 1년 정도 걸린 것 같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생각이 들었다. 긴 시간을 들여 터득한 비즈니스 일본어를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그래서 현재 운영 중인 유튜브에 비즈니스 일본어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고, 비즈니스 일본어로 고민 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감사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더 나아가 비즈니스 일본어로 고민하는 많은 분들께, 유튜브에서 차마 다 전하지 못한 비즈니스 일본어를 전달하고자 ***(아직 플랫폼 이름을 공개할 수 없어 *처리했다)에서 "활용도 100% 실무 비즈니스 일본어" 강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과거의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같은 노력을 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강의를 만들고 있다.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비즈니스 일본어 덧붙여서 일본 비즈니스 신에서 지켜야 할 매너까지. 6년째 일본에서 일하면서 배우고 터득한 모든 것을 담았다.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상황별 예문과 템플릿까지 알차게 구성했다. 일본계 기업, 일본 현지 기업에서 일하는데 강의가 도움이 될 것이라 자신 있게 말해본다. 그리고 일본어 경어는 배웠지만 막상 어떻게 써야 할지 잘 모르겠는 일본어 학습자들에게도 강의를 들어보시라 말하고 싶다.
(강의는 9월에 공개되며, 이 브런치에도 강의 내용의 일부를 전달하는 글을 올리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