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기만 Dec 09. 2021

스마트스토어 컨셉잡기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지 한달이 되었다. 처음에는 무슨 물건을 올려야하는지 어떤 제목으로 만들어야하는지 네이버 교육자료와 수없이 많은 유튜브들을 보면서 가장 빠르고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이 뭘까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했다. 결론은 너무 간단했다. 스마트스토어중에서 판매가 많고 리뷰가 좋은 스토어를 들어가 처음부터 끝까지 벤치마킹을 하는것이다. 교육이란 원래 단계별로 설계가 되기때문에 우리가 필요한 결과물을 얻기까지는 오래걸리지만, 완성된 결과물을 보고 따라하다보면 어느 순간 감이 오기 시작한다. 무엇을 차별점으로 잡아하는지 무엇을 보강해야하는지 보이기 시작한다. 


한달동안 150개정도 상품을 올렸다. 정말 이것저것 올렸다. 그런중에 구매가 일어날 상품이 2개가 있는데 하나는 접시정리하는 받침대와 서랍을 정리할때 파티션을 나눠주는 물건이였다. 요즘 나의 키워드는 성장이다. 그래서 스토어 이름도 growplus(글로우플러스)이다. 성장을 위해서 필요한 무언가를 제공해야겠다는 컨셉을 잡았는데 과연 무엇이 필요하고 나는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하지 않았던것 같다. 그런데 이런 정리용품이 팔리는 걸 보고 뭔가 성장이란 키워드와 연결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정리정돈을 통해 성장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해주는 스토어


여기에서 정리정돈은 외적인 책상정리 주방정리 빨래정리등등도 있지만 마음에 정돈도 포함된다. 그래서 인센스 관련 홀더나 인센스등도 배치하면 어떨까? 그리고 곤도마리에나 정리에 일가견이 있는 책들도 추천해주면 좋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나가기 시작하니까 일본의 츠타야서점이 생각이 났다. 책방한켠에 쌀이라던 캠핑용품이라던가 하는 기본 책방과 다른 상품구성말이다.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서점처럼 나도 라이프스타일 내가 잘 아는 라이프스타일중 다른사람과 공유할만한 라이프스타일이 있지 않을까? 그러면 같은 정리용품을 팔아도 내 스토어는 유닉하지 않을까? 뭐 이런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이제는 어떤 상품을 구성할지 좀 덜 고민할것 같다. 우리의 귀중한 시간을 정리정돈에 많이 소비하지 않고 우리의 성장을 위한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줄 수도록 도움이 되는 채널이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오늘도 파이팅


ps. 앞으로 하게 될 건강기능 영양제 스토어 이런 식의 컨셉이라면 이렇게 되지 않을까?


필수 건강기능성 제품을 통해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해주는 스토어


작가의 이전글 네이버가 소프트뱅크와 손잡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