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영최 Apr 02. 2023

주간 업무 - 2023.13w

음성녹음 멈춰!

이번 13w엔 사용자에게 좋은 피드백을 받아 뿌듯했던 일이 있었다.




사용자에겐 너무나 불편했던 부분

나는 영어 학습앱을 만든다.

앱 내 영어 학습 모드는 여러가지가 존재하는데

몇몇 영어 학습 모드에는 사용자의 음성 녹음을 바탕으로

채점해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이 적용되어있다.


음성 녹음은 자동으로 종료되게 개발이 되어있었는데

사용자의 목소리가 더 들리지 않으면 2~3초 지연 후 음성 녹음을 종료시켰다.


문제는 최근까지 꾸준히 올라오는 VOC 내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음성 녹음, 음성 인식에 관한 부분이었는데 내용을 보니

정확히 발음했는데 채점이 이상하다

음성 녹음이 종료되기까지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린다

등이 있었다.




조사 개시

정확히 발음을 했는데 채점이 이상하다

채점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보니 여러 케이스가 있었다

한 케이스는 정확한 발음이긴 하지만 음성 녹음 전 제시한

원어민 음성과 억양이나 피치가 달라 채점 점수에 낮게 반영이 된 것이었다.


다른 한 케이스가 문제였는데

사용자의 녹음은 끝났지만

주변 소음으로 인해 음성 녹음 자동 종료가

원하는 시점에서 실행되지 않아

음성 녹음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테스트를 해보니

주변 소음으로 인해 음성 파일이 조금 길어질 경우

채점하는 음성 엔진 자체의 문제는 없었지만


음성 파일이 많이 길어질 경우 채점이 부정확했다.




음성 녹음이 종료되기까지 너무 시간이 오래걸린다


문제만 연달아 15개 가량 나오는 학습 모드의 경우

자동 종료 기능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어도

15(문제 갯수) x 2~3(음성 녹음 종료 대기 시간)을 해보면

어림잡아 3~40초 가량 소요되는데

직접 테스트를 해보니 생각보다 긴 시간이었다.


자동 종료가 바로 실행되어도 3~40초지만

자동 종료가 늦게 실행되면 5~60초, 약 1분이 걸릴수도 있는 문제였다.




음성녹음 멈춰!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우리는 수동 종료 기능을 추가하기로 했다.

네이티브에서는 음성 녹음 종료 함수를 만들어 빌드 후 배포했고

나는 네이티브의 음성 녹음 종료 함수를 호출하기만 하면 됐다.


기존 녹음 버튼에 표출되는 디자인 수정이 필요했고

멈춰!

이런식으로 정지 버튼을 눌러달라는 디자인이 추가되었다.


개발하면서 테스트를 하는데

개발을 했던 나조차도 만족스러운 기능이었다.


문제는 테스트 후 배포 중 나온 사항이었는데

새로운 앱 버젼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음성 녹음 종료 기능을 쓸 수 없었다.

(네이티브 음성 녹음 종료 함수가 반영되기 전 버젼이라)


때문에 부랴부랴 이전 버젼 대응책을 내놨고

이전 버젼에는 음성 녹음 수동 종료를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

기다리고싶지 않으면 앱 업데이트를 받으십시오...

최신 버젼에 대한 분기처리로

디자인 표출과 음성 녹음 수동 종료 버튼 실행 여부를 추가한 후 배포한 후

모니터링 결과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었다.


그리고 아주 감사한 피드백을 하나 받게 된다.




개발자로 일 할수 있게 해주는 무한 동력

뽕맛 치사량

보통 불편사항이나 개선사항을 요구하는 곳에

사용자분이 위처럼 피드백을 주셨다.


개발자로 일하는 중 성취감을 느끼는 경우는 많지만

사용자에게 이런 피드백을 받아도 굉장한 성취감이 든다.


때문에 프론트 개발자라면 더 좋은 UI/UX 제공을 위해

UI/UX 관련 공부를 병행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의 이전글 주간 업무 - 2023.12w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