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졍씅 Feb 01. 2023

나를 돌아보지 않았던 2022년을 돌아보며

제목 짓는 거 어렵습니다.

2022년에는 나를 돌아보지 않았다. 

나의 주특기 '회피하기'를 시전 하며 내 마음 들여다보는 것을 외면했다. 

멈추면 무너질까 봐 멈추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처럼 달렸다는, 어디서 들어본 이야기가 이해되었다.

그렇게 크게 힘든 일을 겪은 건 아니지만, 내 마음에 귀 기울인 순간 못난 내가 슬그머니 나와 나를 주저앉힐 것 같았다. 내 마음 살살 긁으며 너 사실은 진짜 못난 사람이라고 얘기할 것만 같았다. 

불완전한 내가 당연함을 알면서도 그런 불완전함이 싫었다. 어디서는 스스로 칭찬하고 잘 다독여줘야 한다고 하고, 어디서는 삶에서 끝장나게 열심히 해본 경험이 있냐고 한다. 도대체 그 중간 어디쯤을 해야지 잘하고 있는 건지 정말 모르겠다. 퇴근하고 자꾸 침대로 향하는, 유튜브를 키는 내가 실패자로 느껴진다. 

 누구나 그럴 수 있는 거고 너는 실패자가 아니라는 말을 듣고 싶어 적는 게 아니다. 그냥 내 혼란스러움을 날 것 그대로 적어보고 싶었다. 모든 걸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가 좋으면서 누군가 내 옆에 있길 바라는 마음. 날 사랑해줬으면 싶으면서 날 귀찮게 하진 말았으면 하는 마음. 삶의 뚜렷한 방향을 찾지 못할 체 방황하는 마음. 바뀌어야 함을 알면서 행동하지 않는 비겁한 마음. 어쩐지 점점 혼자가 되어가는 듯한 불안한 마음. 

 또 그런 마음 뒤엔 내가 힘들어할 자격이 되나 싶었다. 또래보다 좋은 환경과 상황에서 네가 뭔데 힘들어해? 이 정도는 힘든 것도 아니야 하는 생각도 들었다. 너무 맞는 말이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각자 나름의 어려움을 있을 수 있지만 절대적인 크기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내가 겪는 지난한 불안함은 누군가와 비교하면 정말 작을 것이다. 

 대충 이런 마음들이 신호를 보내면 이걸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본다. 무엇을 해야 내 마음이 나아질까, 더 편해질까. 문제는 답을 못 찾겠다. 무언갈 해도 잠깐 달라질 뿐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못한다. 

 사람들과 말하는 걸 좋아하던 나는 어느새 지긋이 듣는 사람이 되었다. 처음엔 누구나 듣는 것보단 말하는 걸 좋아하니 쟤가 저렇게 말하고 싶어 하는데 좀 들어주자. 싶었는데 가다 보니 점차 나를 표현하는 능력을 잃어가는 것 같다. 그래서 술 취하면 내 얘기 엄청 하는 듯,,, 난 몰랐는데 같이 마신 언니가 말해줌. 자기 pr 엄청 한다고... 미안합니다ㅜㅜㅜ

 아무튼 그래도 연말에 있던 심한 우울감은 가셨다. 약간은 무기력하지만 기력을 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모른다고 앉아만 있는 게 아니라 조금씩 시도하며 나만의 방법을 찾아보고 있다. 결국 나를 일으키기 위해 칭찬하고 다독이고 있네. 아악 삶은 원래 이렇게 복잡하고 어려운 거지? 그런 거죠??

작가의 이전글 절대와 묵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