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rojec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 아델 Jan 07. 2024

장사꾼 혹은 사업가  누구와 일하고 있나요?

사업가가 갖춰야 하는 특징

외국계 대기업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해외 대기업, 한국 중소기업 그리고 더 작은 규모까지 다양한 형태의 회사들을 거치면서 장사와 사업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업체를 이끌어가는 대표의 마인드에 따라 내 업무와 생각의 범위 또한 한정되는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사업가는 미래를 보고 목표를 설정한다.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역할을 직원들에게 부여한다. 직원과 회사가 함께 성장하여 또 다른 미래를 펼쳐내기를 바란다.

장사꾼은 당장 내일의 매출에만 집착한다. 새로운 시도를 하는 건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지금보다 더 나빠지지 않도록 직원들이 현상태를 유지하는 데 집중하기를 바란다.



장사를 사업으로 발전시키고 싶은 직원의 열정은 변화를 두려워하는 장사꾼으로 인해 쉽게 식어버린다. 모든 결정권을 장사꾼이 쥐고 있기 때문이다. 개선이 없는 회사에서는 직원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도 사라지게 된다.






장사꾼과 사업가의 정의


스노우폭스의 김승호 회장은 장사꾼과 사업가의 차이를 이렇게 정리했다.

장사꾼 : 모든 일을 직원보다 더 잘하는 사람. 과중한 노동으로 성공한 사람.

사업가 : 일을 잘하는 직원에게 위임하는 사람. 시스템을 통해 무한대의 수익을 만들어내는 사람.



영화 베테랑에서는 장사꾼과 사업가를 두고 이렇게 표현했다.

"장사꾼은 보이는 것을 팔고 사업가는 보이지 않는 것에 투자를 해."



구성원으로서 내가 경험한 장사꾼과 사업가의 차이는 이렇다.

장사꾼 : 자신의 방식만이 옳다고 생각하며 변화와 개선을 두려워한다. 직원의 시간과 에너지를 최대한 많이 뽑아내야만 자신의 이익이 커진다고 생각한다.

사업가 : 비전을 설정하고 목표를 공유한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해 나가기 위해 노력한다. 회사의 비전을 믿고 직원들이 따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직원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과 연결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당신 회사의 대표는 어떤 케이스 인가?






사업가가 갖춰야 하는 것


장사꾼과 함께 일하면서 사업가에게 필요한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다.



메타인지 

이전의 영광, 근거 없는 자신감, 경쟁자에 대한 질투심을 내려놓아야 한다. 현재 회사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경쟁자들의 전략을 날카롭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본인의 상황을 냉철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눈앞에 가져다줘도 알아보지 못한다.



비전 수립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비전을 수립해야 한다. 당장의 매출과 이익이 아닌 궁극적으로 이뤄내고 싶은 가치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한다.



계획 수립

단기간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계획과 더불어 비전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두고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스킬

목표한 것을 이루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사업가가 갖춰야 하는 필수 항목이다. 메일, 메신저, 대화를 통해 구성원의 의견이 자유롭게 소통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직원과 함께하는 성장 추구

자신의 이익에만 집착하는 장사꾼은 결국 주변의 능력 있는 모든 사람을 잃게 된다고 얘기한다. 직원과의 신뢰를 쌓지 못해 이기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결국 직원도 사업도 잃게 되는 것이다.






회사는 당연히 성장을 지향하는 존재라고 생각해 왔다.

R&D 팀에서 끊임없이 신소재, 신기술을 개발했으며 영업팀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찾아냈다.

스튜디오에서는 새로운 서비스와 새로운 스토리를 쉬지 않고 만들어 냈고, 각 언어와 나라의 문화에 맞게 서비스를 최적화해 나갔다.

내가 경험해 온 회사는 이렇게 운영되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장사꾼은 자신이 원하는 만큼 돈을 벌고 있기 때문에 발전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

반대로 이익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대표의 마인드의 따라 회사와 직원의 성장 또한 결정된다.

어느 회사의 구성원이라면 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인지,

수익을 창출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회사와 구성원들의 성장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장사꾼과 사업가의 차이를 확인해 보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광고 최적화하기, 선택과 집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