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로망 Dec 16. 2021

"인생은 어디에 돈을 쓰면 행복할지에 대한 여정이다"

경제 서평 14. 가장 빨리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법


조진환 지음| 메이트북스



 누구나 빨리 부자가 되어 젊음을 즐기고 싶다. 이 한 권의 책으로 곧바로 부자가 될 수는 없겠지만, 돈에 대한 관점 자체를 바꾸길 시도할 수는 있다. 돈만 좇는 공허한 삶과 돈에 무관한 게으른 삶을 모두 거부하는 책, [가장 빨리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법]이다.




 노후에 대한 개념을 바꿔준다는 점에서 [가장 빨리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법]은 혁명적이다. 젊은 시절 모아둔 돈을 조금씩 쓰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어서도 일정 소득을 유지하는 것이 진정한 노후 보장이다! 이는 부자는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말과, 은퇴 개념이 없는 일을 하라는 조언에도 부합한다.

 또한 저자는 괜찮은 기업을 발굴하는 데 시간을 쏟기보다 그것을 전문가에게 맡기는 쪽을 택하라고 한다. 좋은 기업을 선별하는 눈은 쉽게 기르기 힘들고, 그 시간에 다른 경험을 쌓는 편이 낫다는 말이다. 그래서 인덱스 펀드에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아예 모르는 상태로 내 돈을 맡기느니 조금이라도 알고 맡기자는 취지에서 혼자 기업가치를 재보는 일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돈벼락을 맞지 않는 이상 단기간에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 책에서도 "부자가 되는 것은 기질과 성향의 차이인데, 이는 짧은 시간에 바뀌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결코 한 번에 달라질 수는 없는 것이다. 나는 그 기질과 성향을 바꾸기 위해 경제 도서 100권 읽기를 도전하며 실천 중인데, 저자의 이 조언을 꼭 기억해야겠다.

 <지식을 만들어내는 주체가 누구이며 어떤 관점인가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다. 그래서 처음 배우는 지식과 정보가 중요한데 절약이나 재테크 정보를 쏟아내는 책이나 쉽게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책보다는 경제에 관한 전체적인 개념과 돈에 관한 관점이 잘 잡혀 있는 책이 필요하다.>





<인생은 어디에 돈을 쓰면 내가 더 행복한가를 찾는 여정이다.>

 내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고, 그로 인해 내가 행복을 느끼는 서비스와 물건은 무엇이 있을까? 관점을 바꾸니 정말 돈 관리가 즐겁게 느껴진다.

작가의 이전글 주식으로 농사짓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