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학습 가능한 기술

캐서린 폰더가 밝힌 '사랑을 발산하는 법' 핵심 정리

by 정상가치

아침에 사랑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사랑이 넘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사랑을 표현하기엔 쑥스러운 사람도 있죠. 어린 시절 사랑을 받지 못했거나, 사랑을 실감하지 못하고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할까요? 다시 어린 시절로 돌아갈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다행히 희소식이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 사회학자와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사랑은 자연의 힘처럼 배울 수 있으며 인간이 의도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더 이상 외부에서 사랑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사람들에게 사랑을 갈구하지 않아도 됩니다.


매일 잠깐이라도 아래의 확언을 통해서 사랑을 키울 수 있습니다. 내 안에 사랑이 넘치면 저절로 주변 사람에게도 사랑을 베풀 수 있게 됩니다.


"나는 지금 나 자신과 세상, 전 인류를 향해 의도적으로 즐겁게 사랑을 발산하고 있다. - 캐서린 폰더"


이전에 발산의 법칙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일단 먼저 내보내야 돌아오는 게 우주의 진리입니다. 내 안에서 사랑을 만들어서 자기 자신을 비롯해 가족, 친구, 사랑하는 사람들과 온 세상, 전 인류를 향해 사랑을 발산하면 됩니다. 사랑은 필요한 만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사랑은 부족하거나 고갈되지 않으니까요.


"이제 사랑이 내 안에 살아 숨 쉽니다. - 캐서린 폰더"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정상가치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 정상가치(정상으로 같이 가시죠) ◉ 모닝 루틴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모님과 청소년을 위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110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5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48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나는 내가 좋다" 하루 3번 외치면 생기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