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룰루랄라 Jan 26. 2023

내가 져주는 세상 유일무이한 존재

"나도 어디서 꿀리진 않아" 

어딜 가도 누구에게도 어지간해서 지지 않는 사람인데, 유일하게 내가 져주는 나를 지게 만드는 존재가 내 옆에 매일이고 붙어있다. 

긴 연휴를 보내고 오랜만에 등원해서 피곤했는지 하필이면 저녁시간에 짜증이 폭발한 나의 아기 빵두리.

벌레 잡는 전기채를 가지고 놀다가 '타닥' 소리가 나기에 깜짝 놀라 괜찮냐고 물었을 뿐인데, 나의 놀람에 더 놀라서 으앙 하고 울음을 터뜨리고 만다.

정말이지 별 것 아닌 일에 소스라치게 잘 놀라는 나를 닮아 할 말은 없지만, 진짜 놀라게 하려는 게 아니었고 혼내려는 것도 아니었는데 왜 이렇게 잘 놀라는지 왜 하필 이런 걸 닮았나 싶다.

가뜩이나 몸은 피곤한데 아주 좋은 핑계였다 싶었는지 밥을 앞에 두고 눈을 감고 엉엉 울기 시작한다.

아무리 달래도 달래 지지 않고 너무 졸렸는지 침대에 누워 잘 기세다.

'그래 너 누워 자버려. 나도 잘못한 것도 없는데 왜 졸리다고 나한테 짜증이야? 그러니까 졸리면 낮잠을 자라고!!!!!!' 소리를 있는 대로 질러버리고 싶다.

그런데 일단 그대로 두면 저녁도 먹지 않고 정말 아침까지 잘 기세로 당장이라도 깊은 잠에 빠질 것 같다. 

그놈의 밥이 뭐라고 참. 어른이라면 그냥 두겠는데 아직 애니까 깨워야 한다.

깨우면 또 짜증이 폭발한다. 애나 어른이나 배고프고 졸리면 예민하긴 마찬가지다.


나 정말 억울하다. 피곤한 몸 일으켜 기껏 밥 차려줬더니 자기를 깜짝 놀라게 했다며 엉엉 울어대고 짜증 내는 아이에게 사과해야 한다. 미안하다고. 그게 아니었다고 변명을 하며 아이의 마음을 달래줘야 한다.

아이는 아직 왜 짜증이 나는지 무엇 때문에 몸이 피곤하고 화가 나는지 잘 모를 뿐더러 그걸 표현하는 데는 당연히 서툴고 어리숙하다.

그럼 어른인 나는 이렇게 자주 반복되는 상황에 여전히 왜 화가 날까? 잘 모르는 아이이고 그냥 차분히 기다려주면 될 것을 왜 그게 어려울까?

나의 앞서가는 불안에 그 불안을 다스리지 못해 화가 나나보다.

사실 한 끼 안 먹는다고 해서 큰일이 일어날 때는 지났고, 내가 화가 나서 소리 한번 지른다고 애 인생의 방향이 변할 만큼 커다란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한 끼 안 먹어서 큰일이 날 것만 같고, 내가 화 한 번 내면 애가 큰 상처를 받고 평생 트라우마에 시달릴 것만 같다. 미리 말도안되는 최악의 상황을 예측하고 걱정한다. 그리고 그 불안이 화가 난 감정을 만들어낸다.

내가 조금만 덜 긴장하고 조금만 더 느긋하게 바라본다면
아이는 스스로 그 감정을 조절하고
불필요한 감정소모에서 자유로워질 날이 올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에 압도당하지 않게 느긋하게 잘 지켜봐 주는 게 내가 할 일이지 싶다.

사실 차오르는 분노를 어쩌지 못하고 부정적 감정에 압도당했던 것은 나였다.

지더라도 멋있게 담담하게 감정의 찌꺼기가 남지 않게 그렇게 잘 져주는 연습을 해봐야겠다.

눈이 펑펑 내리는 날이다. 그래도 오늘은 내리는 눈 보며 신나고 즐겁게 놀고 기쁜 감정만 들고 오면 좋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