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람 Jun 12. 2024

우리아이 건강식 - 중기 이유식 후반

스케줄(시간표), 양, 식단, 재료, 시기, 횟수

어제 중기 이유식 전반에 관해 공유드렸는데요.

오늘은 중기 이유식 후반의 스케줄(시간표), 양, 식단, 재료, 때, 횟수, 질감, 수유, 수면, 밤중수유에 관해 알아볼게요^^     


< 중기 이유식 후반의 때 : 8개월 >

이 때 아기는 손가락으로 집어 먹는 핑거푸드를 먹을 정도가 됩니다. 턱과 잇몸으로 으깰 수 있는 부드러운 음식은 덩어리 크기가 어느 정도 되어도 먹을 수 있어요. 가족이 식사할 때 아기도 음식을 먹으려고 하면 스스로 먹을 수 있게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수유와 이유식 : 점차 띄워 먹여요. >

한 번에 먹는 이유식의 양이 많은 아기는 이유식 후에 수유를 붙여서 먹이지 않아도 됩니다. 아직 이유식의 양이 적은 아기라면 수유와 이유식을 붙여서 먹여도 괜찮아요.     


< 수유와 수면 : 밤중 수유를 중단합니다. >

밤중 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고, 이유식의 양이 늘게 되면 낮에 먹이는 수유량도 서서히 줄여 나가면 됩니다.   


< 수유 : 이유식 비율 = 6.5:3.5 >

중기 후반의 비율은 아기마다 약간 달라요. 보통 아기로 보면 모유 또는 분유 수유의 비율은 6.5, 이유식 비율은 3.5로 진행합니다.     


< 하루 이유식 횟수 : 2~3회, 간식 1회 >

중기 이유식 후반에는 이유식 2회~3회, 간식 1회로 진행해주는 것이 좋아요.    


< 중기 이유식 스케줄(시간표) : 오전 9시, 오후 1시, 오후 5시로 3회 진행해주세요. >

2회의 경우 오전 9시와 오후 5시, 3회를 먹이면 오전 9시, 오후 1시, 오후 5시에 먹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앞 뒤로 살짝 달라도 괜찮습니다. 식사와 간식 사이에 간식을 1회정도 먹여주세요.


저희 둘째의 경우에는 2회의 경우 오전 9시, 오후 12시, 3회의 경우 오전 9시, 오후 12시, 오후 4시 30분에 진행했어요. 오후 14시 30분쯤 간식으로 바나나를 주고요. 시간에 너무 매이지 말고, 각 가정의 스케줄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진행해주세요^^     


< 중기 이유식 후반의 양 : 한 끼에 80~120ml >

5배죽만으로는 80ml 정도 됩니다. 고기와 채소가 합하면 120ml 이상을 먹기도 해요. 아기가 먹는 정도에 따라 질감과 양은 줄이거나 더해도 좋습니다.      


< 중기 이유식 후반의 질감 >

잘게 썰고 푹 익혀서 절구에 넣고 한번 쳐주세요. 잘 익은 바나나 정도의 질감이면 됩니다.     


< 새로운 음식 첨가 간격 : 2~3일 >

이제는 파, 마늘 등 향신료를 조금씩 사용해도 돼요. 아기가 새로운 음식의 맛을 탐구하도록 도와주세요.     


< 중기 이유식의 진행 방법 >

1. 쌀죽 5배죽을 먹입니다.

질감은 덩어리가 있지만 바나나 정도의 굳기면 돼요. 중기 초반보다 질감이 더 있는 것이 좋고, 서서히 물의 양을 줄여 5배죽에서 4배죽으로 진행해도 됩니다.


2. 고기는 매일 주는 것이 좋아요. 생선은 일주일에 두 번을 넘지 않게 주는데, 기름이 많은 생선은 피해주세요. 두부와 계란을 간혹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류는 다양하게 먹이되 아직은 기름이 적은 부위를 선택해주세요.


3. 이파리 채소와 노란 채소도 매일 주세요., 당도가 높지 않은 과일도 잘 챙겨주세요.      


< 식사요령 >

모든 재료를 한꺼번에 섞어서 죽으로 만들어도 되지만, 각 재료 고유의 맛을 느끼는 것도 필요하기 때문에 따로도 주는 것이 좋아요. 반찬을 아예 따로 주거나 토핑식으로 얹어 줄 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스스로 골라 먹는 핑거푸드도 챙겨주세요.     


< 식사방법 >

질감을 늘이고, 스스로 먹는 연습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해요.


이 때를 놓치면 아기가 잘게 간 음식만 먹으려 하기 쉽고, 이유식 진행에 문제가 생기게 돼요. 흘리고 그릇을 뒤집고 떨어뜨려 식탁과 바닥이 지저분해지겠지만 태연하게 받아들여 주세요.

아기 식탁 밑에 미리 비닐을 깔아두고 흘릴 테면 흘려봐라는 식으로 태연하게 반응하는 것이 좋아요.


이제는 핑거푸드도 먹여주세요.    


< 유의할점 >

1. 치아가 나는 것과 상관없이 이유식을 진행합니다.


2. 음식을 흘려도 신경쓰지 말고, 아기 스스로 먹도록 가르쳐 주세요.


3. 하루의 일과가 일정한 것이 좋기에 이유식도 대략의 시간을 정해놓고 주세요. 식사 3회, 간식 1~2회 정도 먹이면 됩니다.


4. 음식에 대한 기호가 생겨요. 잘 안먹어도 포기하지 말고 반복해서 주면 다시 먹게 됩니다.


5. 현미와 잡곡도 섞어 주는 것이 좋아요.


6. 하루 식사에 기초 식품군을 골고루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고기는 매일 주세요.


8. 한 자리에 앉아서 식사 하는 것을 이때부터 가르치는 것이 중요해요. 가족과 함께 먹는 것은 즐거운 일이라는 것을 알려주세요.


9. 이유식을 질감 있게 조리하는 데 신경쓰고, 쌀로 이유식을 만들 때는 너무 삶아 밥알이 흐물거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밥을 이용할 때는 절구에 넣고 찧거나 칼로 다져 덩어리를 나누면 됩니다.


10. 주로 칼로 자르거나 다져서 크기를 조절하고, 질감을 조금 더 살려 주는 것이 좋아요.


11. 모든 식품을 한꺼번에 넣고 갈아서 만든 죽을 먹여도 되지만, 반찬을 따로 또는 죽 위에 토핑처럼 얹어주는 것을 병행해도 좋습니다.    

  

중기 이유식 후반은 후기 이유식으로 넘어가기 직전으로 질감이 꽤 진행 익숙해진 상태일텐데요. 아이가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오늘도 노고 많으셨어요.

평안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아이 건강식 - 중기 이유식 전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