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얀언니selfmotivator Jan 15. 2021

이렇게 만난 것도 인연인데

나도 이제 회의를 리드할 수 있게 되었다.

2020 OCTOBER


이번 주는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사람들을 만나는 미팅이 잡혔다.

이번 달 목표는 이렇게 관련 사람들과 대면미팅을 하는 것이었다.


이 미팅은 업무 공식절차 중 하나인데 최근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하여 대면미팅 대신 화상회의, 전화미팅으로 하기도 한단다. 공식적으로 이 미팅의 목표는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관련자들에게 자세히 설명하고, 우리 펌 업무절차, 향후 진행절차 및 진행 시 유의사항을 안내하는 것이다. 이면에는 이 미팅을 통해 전문가로서 프로젝트 진행 주도권을 확보, 관계자들을 잘 리드하기 위한 것이다.


목표는 명확히게 인지하고 있었고, 사람과 만나서 이야기하는 것에 있어 두려움은 없었지만, 나의 우려는 바쁜 분들 오시라 해서 모셔놓고 이 미팅이 그들에게 생산적이지 않으면 어쩌지 라는 것이었다. 그들의 소중한 시간을 빼앗은 결과가 됐을테니 말이다. 어제는 대면미팅 한 건, 화상미팅 한 건을 진행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우려는 괜한 걱정이었음을 깨달았다. 오히려 관계자들과의 만남을 대면미팅 vs. 화상미팅 둘 다 겪어 보면서 장단점을 비교해 볼 수 있었다.


위 미팅을 진행하기 전까지는, 전화통화도 몇 번 했던 분들이고, 이메일 커뮤니케이션도 왔다 갔다 했었기에 의사소통의 창구는 충분히 열려 있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막상 미팅을 진행하고 보니 의외로 이분들이 미팅에서 더 많은 질문, 서류 상 나타나지 않았던 직무 관련 에피소드, 본인이 걱정하고 있는 부분 등 속내를 정말 많이 털어 놓으셨다. 이제와 생각해보니 전화로 진행하기에는 아무래도 얼굴이 보이지 않으니 내가 자신의 고민거리를 공감해 줄 수 있을지 그 기대치가 낮았을 것이고, 이메일로 이러한 질문사항을 정리해서 보내는 게 귀찮거나 비효율적이라 그냥 속 안에 담아 두셨을 수도 있었을 것 같다.


대면이든 화상이든 어제처럼 직접 얼굴을 보고 이야기한 분들은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 확실히 각인이 더 되고 마음이 더 쓰인다. 이렇게 (얼굴보고 미팅하면서) 만난 것도 작은 인연이 되어 그들의 경력개발에 실력있는 파트너가 되어 드려야 겠다는 마음이 더 굳건해졌다.


비서였을 때 각 종 회의에 참여했지만, 임원회의 참관 등을 제외하면, 미팅의 주제는 다과 구매처 옵션, 다과 메뉴 결정, 도시락 구매처 옵션, 도시락 메뉴 결정, 도시락 픽업 및 세팅, 임원점심구매 같은 업무의 진행상황 체크 정도였다. 물론 업무에 있어 중요한 미팅인 것은 맞았지만, 내가 리드해서 회의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권한은 없었기에 수동적일 수 밖에 없었다.


전문 직업인으로서 미팅은 한 단계 더 고차원적인 주제로 논의되었다는 것에 뿌듯했다. 물론 이런 미팅이 비서가 아닌 다른 사무직 종사자 - 회계, 재무, 영업, 마케팅 등 - 에게는 일상이겠지만, 비서출신인 내가 느끼는 그 격차는 상당히 컸다.(긍적적인 방향으로)


하루 하루 성장해 가는 전문 직업인이 되자. 그리고 경력개발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실력있는 파트너가 되자.


셀프모티베이터 하얀언니

(사진출처 gettyimage)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