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보다 시스템
목표를 완전히 무시하고 오직 시스템에만 집중한다면 그래도 성공할까?
예를 들어 당신이 야구 코치인데 챔피언십을 획득하겠다는 목표를 생각지 않고 팀이 매일 어떻게 연습할 것인지에만 집중한다면 그래도 결과를 낼 수 있을까?
나는 '그렇다'라고 생각한다.
목표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하며 시스템은 과정을 제대로 해나가는데 필요하다.
1. 성공한 사람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도 목표는 같다.
2. 목표 달성은 일시적인 변화일 뿐이다.
3. 목표는 행복을 제한한다.
4. 목표와 장기적 발전은 다르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제임스 클리어
새해 목표를 모두 세우셨나요? 저는 올해 아주 단순하게 목표를 세웠습니다. 단 한 개만 세웠는데요. 그 이유는 그냥 막연하게 목표를 많이 세우니까 힘들어서였어요. 하지만 책을 읽다 보니 왜 그랬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목표는 결과고 시스템은 과정입니다. 결과가 중요하지만 과정이 더 중요하죠. 과정만 제대로 되면 결과는 어쨌든 긍정적으로 도출됩니다. 하지만 결과만 추구하면 달성 이후에 과정은 무너집니다.
그래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것보다 목표를 위해 만든 습관이 더 중요합니다. 그게 곧 과정이고 시스템입니다. 달성을 위한 목표를 세우지 마세요. 대신 목표를 위한 과정을 견고히 고민해 보세요.
전 올해 건강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아파트 내의 헬스클럽을 갑니다. 아무 생각 없이 일단 러닝머신에 오릅니다. 그리고 그렇게 30~40분을 뜁니다.
운동을 얼마큼 해서, 살을 얼마나 빼고 이런 게 목표가 아니라 '건강한 사람이 되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과정을 찾더라고요. 저는 일단 아침 운동을 시작했고, 다행히도 1월 1일부터 지금까지는 성공적인 시스템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지금은 달리기 지만 또 추가할 수도 있는 것이고 변경될 수도 있죠. 하지만 '건강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정체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시스템을 유지하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성해야 할 목표보다는 시스템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높이지 마세요. 시스템의 수준을 낮추세요.
첫째, 목표는 누구에게나 달성하고 싶은 것입니다.
목표에 성공한 사람도 아닌 사람도 목표는 같습니다.
'매일 꼭 30분씩 뛰어야지.'
30분 러닝을 목표로 하면 누구나 목표는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위해 실행하거나 안 할 뿐입니다.
둘째, 목표 달성은 일시적 변화일 뿐입니다.
'30분 러닝'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했을 때, 이걸 하루만 해서 목표 달성이라고 할 수 있나요? 계속 지속해야 성공 아닌가요?
그럼 1달간 달성했을 때 성공이라고 할 수 있나요?
이 기준은 누가 정하나요?
목표는 일시적입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목표를 위해 만든 과정입니다.
셋째, 목표는 행복을 미루게 됩니다.
'목표에 도달하면 행복해질 거야'
이런 생각을 정말 많이 하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어떻던가요? 허무했던 경험이 많았습니다. 그때까지 행복을 계속 미루다가 목표를 달성한 순간, 정말 그때까지 못 느꼈던 행복을 한 번에 많이 느끼던가요? 저는 아니더라고요.
목표는 성공 아니면 실패라는 흑백 논리에 대해 갇히게 됩니다. 실제 우리 인생은 그렇지 않습니다. 성공하는 길은 참으로 많고 우연히 생기는 경우도 많죠. 하지만 그 목표를 위한 길 하나에 우리를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넷째, 목표와 발전은 다릅니다.
'마라톤'을 목표로 했을 때, 마라톤이 끝나고 나면 훈련을 어느 정도 멈추게 될 수 있습니다. 훈련 전의 과거로 돌아가겠죠.
하지만 목표를 없애고 시스템을 중시한다면 장기적 발전을 할 것입니다.
새해 목표보다
얼마나 좋은 시스템을, 과정을, 습관을
만드는지에 신경 쓰세요.
목표는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으로 정하세요.
정체성이 있는 목표는 결과만 있는 목표보다 훨씬 강력한 방향을 제공합니다.
'나는 건강한 사람이 될 거야'
'나는 똑똑한 사람이 될 거야'
그리고 그 사람이 되기 위해 과정을 고민하고 시스템을 구축하세요. 습관을 형성하세요.
원자가 모여서 분자를 만들듯이
우리의 습관이 모여서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저도 올해부터는 시스템의 힘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다들 2024년 원하는 시스템을 잘 구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읽고 좋은 부분을 소개하면서 생각을 정리해 봤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