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공부 길잡이
-1편(링크)-
0. 들어가며
1. 정말 기본적인 용어
2. 다양한 종목 선정 스타일
-2편-
3. 가치투자를 위한 기본적인 내용
4. 차트매매를 위한 기본적인 내용
5. 실전매매를 위한 기본적인 내용
-3편(링크)-
6. ETF를 알아야 하는 이유
7. 자산배분에 관한 내용
8. 경기동향을 알아야 하는 이유
-4편-
9. 도서 추천, 각종 사이트
10. 마무리
2편은 키워드 위주로 내용을 채웠다. 혹시라도 제시한 모든 용어를 알아야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오해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일단 시작하면 자연히 알게 될 용어들을 한데 모아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모른다고 망하지 않고, 안다고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니다. 또한 중요한데 누락된 용어가 있을 수도 있다.
♦️ 가치투자의 핵심
가치투자의 핵심은 ‘기업의 적정 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렴한 종목’을 골라 매수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아래와 같은 개념을 공유한다.
1. 기업의 퀄리티(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등)가 좋아야 한다.– 매수할만 한 기업인가?
2. 주가가 기업의 퀄리티에 비해 싸야 한다. – 매수할만 한 가격인가?
주가(정확히는 시가총액)는 그 자체로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지만, 주가와 기업의 가치가 항상 서로 일치하지는 않는다. 가령, 아무리 퀄리티가 좋은 기업이더라도 주가가 너무 높다면(고평가 상태) 매수하는 의미가 없게 된다. 그렇다면 기업의 퀄리티와 적정한 주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퀄리티 지표와 밸류 지표, 그리고 재무제표
퀄리티 지표는 말 그대로 기업의 퀄리티를 나타낸다. [네이버 금융 – 종목분석 – 투자지표]를 보면 수익성지표, 성장성지표, 안정성지표, 활동성지표로 크게 구분되어 있다. 밸류 지표(가치 지표)는 주가 수준을 가늠하는 지표다.
지표의 종류가 굉장히 많지만, 다 이해하고 암기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중 대표적으로 PER, PBR, ROE가 가장 중요하다고들 한다. 구글링, 유튜브 등을 활용해서 공부해보자. 그런데, 여러 지표들을 수월하게 이해하려면, 우선 재무제표에서 쓰이는 용어들을 대충이라도 알 필요가 있다.
재무제표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그중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에 쓰이는 용어가 친숙해지면 웬만한 지표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4편의 9번에 지표와 재무제표를 공부하며 나름대로 정리했던 결과물을 첨부했다. 지표 부분은 빠져 있는 것도 많고, 어떤 지표가 수익성 지표인지 성장성 지표인지 구분되어 있지 않다. 애초에 내가 이해한 것을 까먹지 않기 위해 정리한 것이다 보니, 이해하기 불편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있을 수도 있다.
♦️ 기타 알아볼 것들
<Key Word>
배당률, 시가배당률, 배당수익률
유상증자, 무상증자, 유상감자, 무상감자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공시,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산업 사이클, 경기 사이클
증자와 감자, 사채 발행 등과 같은 중요한 이벤트는 공시하도록 되어있다. 기업의 공시는 DART, 네이버 금융, MTS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Key Word>
캔들, (장대)양봉, (장대)음봉, 단봉, 윗꼬리
거래량, 거래대금/(신)고점, (신)저점, 저항선 돌파, 지지선 이탈, 이동평균선
등락률, 과매수, 과매도, 매수세, 매도세, RSI
위 용어들 중 모르는 게 있다면 검색해보자. 특히, 거래량과 주가의 관계에 대한 개념은 중요하고 기본적인 내용이다. 처음 들어본다면 공부해보자. ex)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 거래량은 주가를 정당화한다.
차트매매의 세계에서는 각종 보조지표들이 활용된다. 추세지표, 모멘텀지표, 거래량지표 등등 큰 틀의 구분만 해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나는 관심이 동하지 않아서 잘 모르는 영역이다. 차트매매, 기술적 분석에 길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공부해보자.
<Key Word>
거래수수료, 증권거래세, 평균 단가(평단)
시장가, 지정가, 시간외단일가, 장전시간외종가, 장후시간외종가, 동시호가
주식 주문 체결 원리, 체결 강도, 호가, 호가창 보는 법
손절매·익절매, 분할매수·분할매도의 중요성
수급 주체의 구분, 외국인소진율, 유동주식비율
우선주, 배당락, 권리락, 모회사, 자회사, 지주회사
레버리지 효과
마찬가지로, 모르거나 자신 없는 내용이 있다면 검색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