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이유로 새로운 회사들이 생겨나고, 많은 초보 사업가들이 사업에 도전합니다. 모두 사업의 성공을 목표하고, 노력하지만, 다들 성공하지는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왜일까요?
스타트업 (Start-up), 신생 기업들의 성공은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이유로 사회적으로, 국가적으로 중요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창업을 촉진하고, 창업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많은 국가 지원 제도들과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창업하기 좋은 환경이고, 사업 성공을 위한 주변의 많은 도움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스타트업들이 실패합니다. 실패의 이유들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해 보면, 역으로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찾을 수도 있겠습니다.
리더로서 준비되지 못한 스타트업 창업자
어떤 조직에서나 리더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특별히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창업자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이 창업자를 중심으로 시작되고, 돌아갑니다. 그런데, 많은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다양한 측면에서 준비가 부족합니다. 스타트업이므로 준비의 부족은 당연하고, 또, 창업 이후에 부족한 부분을 보강해 가면서 성장하면 되겠습니다만, 창업자의 자질이나 마음가짐 등은 다양한 이유로 스타트업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칩니다. "깜이 안된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애초부터 스타트업 창업자가 사업가 깜이 아닌 경우도 많아서, 창업에 어울리지 않는 창업가의 스타트업은 실패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타트업의 창업자들은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의 거창함까지는 아니어도 사업의 리더로서 최소한의 자질, 역량, 마음가짐 등은 갖춰야 하고, 그렇지 못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적절하지 못한 사업 아이템, 사업 모델
당연히 사업 아이템과 사업 모델 등이 좋지 못하거나, 경쟁력이 없으면 스타트업은 실패합니다. 그러나, 내가 가진 사업의 무기가 완벽하지는 못하더라도, 창업 이후에 갈고, 닦아서 성공할 수도 있겠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사업 모델 등을 고도화하고, 경쟁력을 갖추는 작업이 사업의 과정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 초기에 내가 가진 사업의 무기들은 중요합니다. 창업 전에 정확히 판단하고 시작하는 것이 스타트업들에게 중요합니다.
좋은 아이디어 그러나 부족한 사업 인프라(이해관계자)
사업 아이디어나, 사업 아이템이 좋고, 비즈니스 모델이 우수해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 주요한 이유중에 하나가 해당 사업 아이디어나, 사업 아이템의 성공을 위한 사업의 인프라가 약한 경우입니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추가로 필요한 사업 인프라 구축에 실패합니다. 사업에 필요한 자본(재무적 투자자) 일 수도 있고,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 고용한 구성원들의 역량 부족일 수도 있으며, 필요한 영업 인프라 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 구축에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잘못된 시작
린스타트업 전략에 의하면 시장의 고객들의 반응을 바탕으로 개선하고, 완성된 최종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서 빠르게 프로토 타입을 최소 기능 제품 (MVP, Minimum Viable Product)으로 시장에 출시합니다. 고객들의 피드백을 반영해서 빠르게 업데이트를 하기 위함이며, 고객들의 정확한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최소 기능 제품(MVP)이 불완전하거나, 잘못되었으면 고객들의 피드백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잘못 판단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스타트업들이 길을 잃고 실패합니다.
잘못된 긍정적인 시각과 판단
창업자나 스타트업의 긍정적인 시각은 중요합니다. 매사에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사람들이 성공한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근거 없는 낙관적인 시각은 잘못된 판단을 유발합니다. 시장의 반응과 고객의 피드백에 대해서 근거 없이 긍정적으로만 판단해서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는 판단력이 부족하거나, 부정확한 경우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초기에 지나치게 빠른 성장
스타트업이 초기에 빠르게 성장하면 좋은 일들이 많습니다. 투자자들이 몰리고, 조직이 커지고, 빠르게 성장하면서 영업의 환경도 지속적으로 개선됩니다. 그러나 감당하지 못하는 빠른 속도의 성장은 스타트업들의 실패를 만듭니다. 최근에 지나치게 빠른 성장 이후에 새로운 모멘텀을 얻지 못하고 약해지는 기업들을 목격합니다. 특히 고금리와 이에 따른 금융 환경의 급격한 악화로 추가 투자 유치에 실패하고 문 닫는 스타트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감당하지 못하는 지나치게 빠른 성장의 경우에도 스타트업들이 실패합니다.
인적 자원 보강의 실패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인적 자원의 보강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사업 아이템이 더해지고, 사업의 영역이 확대되면 다양한 자원의 보강이 필요하지만 그중에 중요한 자원은 인적 자원입니다. 사람 확보가 어려워지면 지속적인 성장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업들의 실패 사례에는 지속 성장에 필요한 적절한 인력 충원의 실패가 있습니다. 대체로 스타트업들은 인력의 부족에 시달립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스타트업들은 실패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과한 사업 목표의 동시 추구
동시에 많은 것들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스타트업들이 많은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면, 이에 필요한 다양한 것들을 동시에 달성하기가 어려워서 성공의 확률은 떨어지고, 실패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사업 전략 측면에서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많은 스타트업들이 놓치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과한 목표 달성을 추구하다가 체력이 소진되는 스타트업들은 실패합니다.
(상기의 사항들은 2021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Why Start-ups Fail"이라는 글에서 일부 내용을 발췌해서 제 시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사업을 실패하지 않는 것이 사업을 성공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들이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실패의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사업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사업의 연속성 확보이기 때문입니다. 일차적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고, 사업의 연속성이 확보되면 사업의 성장성을 안정적으로 목표하거나,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조합니다. 스타트업들은 사업의 연속성 확보를 일차로 중요하게 목표하고, 달성해야 합니다.
스타트업 사업 전략 가이드를 정리하면서 "스타트업은 왜 실패하는가?"로 시작합니다. 먼저 실패하는 이유들을 대략 이해하고, 추가로 다양한 측면에서의 스타트업 사업 전략에 관한 이야기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