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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하시는 분들이 문영호에게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

[저는 열심히 하는 데 왜 성과가 안 나올까요?]


간단합니다. 열심히만 하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일이라고 중요한 일이 아니고 힘든 일이라고 중요한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오래 걸리는 일이라고 중요한 일이 아닙니다. 내 사업을 성장시키는 일을 해야 중요한 일입니다.


예를 들어, 한 카페 사장님이 매일 12시간씩 일하며 열심히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하지만 그 시간의 대부분을 커피 만들기와 매장 청소에만 쓰고 있다면, 사업 성장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그 시간의 일부를 새로운 메뉴 개발, 마케팅 전략 수립, 고객 피드백 분석 등에 투자한다면 더 큰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똑똑하게' 일하는 것입니다. 사업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활동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왜 뛰어난 나의 사업을 몰라줄까요?]


이제부터 뛰어나다는 표현을 사업 자체도 뛰어나지만 세상 사람들에게 나의 사업을 뛰어나다고 알리는 것 또한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을 합시다. 즉, 내가 할 일은 뛰어난 사업도 하지만 이 뛰어난 사업을 알리는 것도 나의 할 일입니다.


예를 들어, 세계 최고의 피자를 만드는 피자집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하지만 이 피자집이 외딴 골목에 위치해 있고, 온라인 존재감도 없고, 광고도 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이 맛있는 피자의 존재를 모를 것입니다. 반면에, 평범한 피자를 파는 체인점이 효과적인 마케팅과 브랜딩으로 성공을 거두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뛰어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은 성공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절반은 그 가치를 잠재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리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고객 리뷰 관리, 언론 홍보, 네트워킹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당신의 사업의 가치를 세상에 알려야 합니다.


[저는 제품 만드는 것은 좋아하지만 소비자가 구매하게 하거나 제품을 알리는 일은 하기 싫어요]


간단합니다. 지금 사업을 정리하시고 제품 개발 부서에 가셔서 연구원이 되시면 됩니다. 그러면 좋아하는 일만 할 수 있습니다. 사업은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알리고 사게 만드는 것까지가 대표가 해야 할 일입니다. 좋아하는 일만 해서는 사업을 성장시킬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스티브 잡스를 생각해 봅시다. 그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에 열정이 있었지만, 그 제품을 세상에 선보이고 소비자들이 원하게 만드는 데도 똑같은 열정을 쏟았습니다. 애플의 제품 발표회는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니라 하나의 쇼였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욕구를 자극했습니다.


또 다른 예로,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를 들 수 있습니다. 그는 혁신적인 전기차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트위터(현 X)와 같은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자신의 제품과 비전을 알리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사업가로서 우리는 때로 불편하거나 어려운 일도 해야 합니다. 마케팅, 영업, 고객 서비스 등은 제품 개발만큼이나 중요한 사업의 요소입니다. 이러한 영역에서도 능력을 키우거나, 그렇지 않다면 이 분야의 전문가를 영입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업은 운이라는데 저는 운이 안 좋은 가봐요]


운을 만들 확률도 높일 수 있습니다. 마냥 운만 기다리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 그리고 운을 기다리면서 우리 제품을 사달라고 하루에 20명의 고객을 만나는 사람. 확률상 누가 운이 더 좋은 일이 생길까요?


토마스 제퍼슨은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을 알고 있다. 그리고 내가 더 열심히 일할수록, 나는 더 운이 좋아진다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운이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우리의 노력과 준비의 결과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한 스타트업 창업자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는 매일 네트워킹 이벤트에 참석하고, 잠재적 투자자들과 미팅을 갖고,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어느 날 우연히 큰 투자자를 만나 대규모 투자를 받게 됩니다. 이것을 단순히 '운이 좋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의 지속적인 노력이 '운'을 만날 확률을 크게 높인 것입니다.


결국, 운은 준비된 자에게 찾아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잡을 수 있도록 항상 준비하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유명한 사업가 이야기를 듣고 해봤는데 성과가 안 나옵니다.]


여러분이 들었던 그 사업가가 과거에 성공한 방식을 지금 똑같이 다시 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업 성공은 다양한 변수와 주변 환경의 영향이 큽니다. 어떤 일정한 공식으로 성공을 이루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마크 주커버그의 페이스북 성공 스토리를 들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가 대학생 시절에 만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죠. 하지만 지금 같은 방식으로 새로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만든다고 해서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요? 아마도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시장 환경, 기술, 사용자의 요구 등이 모두 변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유명한 사업가 이야기를 듣는 목적은 저 사람과 100% 똑같은 방법을 하기 위함이 아니라 내 사업을 키우기 위한 전략에 도움 받기 위해서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공 사례에서 핵심 원리를 파악하고, 그것을 현재의 상황과 자신의 사업에 맞게 적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고객 중심"이라는 원칙을 강조했다면, 그 원칙을 어떻게 자신의 사업에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이 더 유익할 것입니다.


[자본과 좋은 직원만 있으면 사업을 더 성장시킬 수 있을 텐데 아쉬워요]


사업은 내가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는 게 목표가 아닙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할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많은 성공적인 기업들이 처음에는 제한된 자원으로 시작했습니다. 애플은 스티브 잡스의 부모님 차고에서 시작했고, 아마존은 제프 베조스의 차고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자본이 부족했지만, 창의성과 열정으로 그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본이 부족하다면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하거나, 초기 고객들에게 선주문을 받는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좋은 직원이 부족하다면,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프리랜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가진 자원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을 핑계 삼기보다는, 그것을 창의적으로 극복할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오히려 더 혁신적인 해결책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사업을 계속하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어요. 접는 게 맞는 걸까요?]


정확한 상황을 몰라서 대답은 못 드리겠지만 어떨 때는 포기하는 것도 중요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한번 시작했으면 끝을 봐야 된다는 마인드로 가장 늦게 포기한 DVD 대여업자가 가장 큰 손해를 입었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의 등장으로 DVD 대여 시장이 급격히 축소되었을 때를 생각해봅시다. 블록버스터와 같은 대형 DVD 대여 체인들은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파산했습니다. 반면, 일찍이 상황을 파악하고 사업 방향을 전환하거나 다른 분야로 옮긴 사업자들은 큰 손실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사업을 계속할지 접을지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들이 있습니다:  


시장 동향: 귀하의 사업 분야가 성장하고 있나요, 아니면 쇠퇴하고 있나요?


    재무 상황: 현재 수익성은 어떠한가요?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가요?  


    개인적 열정: 여전히 이 사업에 대한 열정이 있나요?  


    기회 비용: 이 사업을 계속하는 것이 다른 기회를 놓치게 만드나요?  

때로는 '실패'로 보이는 결정이 실제로는 더 나은 기회로 향하는 첫 걸음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팔의 공동 창업자 맥스 레브친은 첫 스타트업 실패 후 페이팔을 시작했고, 이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아이템 두 개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어떤 전문가는 두 개다 계속 열심히 하라고 하고 어떤 전문가는 하나만 집중하라고 합니다. 어떤 선택이 옳은 걸까요?]


저는 이렇게 조언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돈이 많고 직원수가 여유 있다면 2개다 하시고 그게 아니면 일단은 한 개만 집중하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결국,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직관을 믿으며, 결정을 내린 후에는 그 선택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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