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ining days Jan 13. 2024

나도 엄마가 있었으면 좋겠어

엄마의 빈자리

아빠가 술을 마시는 것보다, 우리 집이 가난한 것보다, 나를 가장 주눅 들게 한 건 엄마가 없단 사실이었다. 그때만 해도 이혼 가정이 흔치 않았고, 맞벌이 가정도 드물었다. 사람들의 인식 속에 엄마는 당연히 집에 있어야 할 존재였다.


엄마의 부재를 숨기고 싶었다. 그래서 친구들과 이야길 하다가도 가족 얘기가 나오기 시작하면 슬쩍 대화에서 빠져나왔다. 그래도 성인이 되고나서부터는 대학, 취업으로 대화 주제가 넘어가면서 엄마 얘기를 할 일이 거의 없었다. 드디어 엄마라는 그늘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했, 그때부터 나는 당당하고 자유로울 수 있었다.


엄마 얘기가 다시 나오기 시작한 건 아이를 가지고 나서부터였다. 임신 막달 째에 의사가 물었다.

"아기가 주수보다 많이 작네요. 엄마(나)는 몇 킬로로 태어났어요?"

"... 잘 모르겠어요."

"자연분만이었어요?"

"... 모르겠어요."

"아니 지금까지 그런 것도 안 물어봤어요? 오늘 가서 엄마한테 물어봐요."


하지만 엄마는 고사하고, 아빠와 할머니까지 모두 돌아가신 후였다. 할아버지가 살아계시긴 했지만 흔이란 연세 이런 것들을 기억하고 있으실 리가 없었다. 끝난 줄로만 알았던 의 부재는 서른을 넘긴 지금까지도 내 인생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자연분만으로 아이를 건강하게 낳았지만 내 몸은 예전 같지 않았다. 산후풍이 심해 온몸이 시렸고, 그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건 머릿속이 시린 거였다. 두개골 안에 찬 바람이 들어와 앉은 느낌이라고 해야 하나. 한여름에 털모자를 꺼내 쓰고, 긴 팔, 긴 바지수면 양말까지 신었는데도 몸이 차다 못해 시리고 아렸다. 평생 이렇게 살아야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밤만 되면 눈물이 쏟아졌다. 여름도 이런데 겨울엔 얼마나 더 나빠질지 무서웠다.


잘 쉬어 산후풍이 나아진다는 도움 청할 데가 아무 데도 없었다. 한 시간 거리에 있는 시어머니는 허리가 좋지 않으셨고, 남편은 일이 한창 바쁠 때라 밤 12시를 넘겨 퇴근하기 일쑤였다. 육아 요리 청소 모든 걸 혼자 감당하다 보니 기력이 쇠해졌다. 샤워를 하고 머리를 말리는 것만으로도 온몸 식은 흠뻑 젖을 정도였다. 몸살에 걸려아기는 내 사정을 봐주지 않았다. 계속 안아달라 보채면서 귀에 대고 으앵으앵 크게 다.


지금까지 다른 일들은 내가 열심히 하면, 남들보다 좀 더 부지런하면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육아에 있어서만큼은 혼자 감당할 수 는 물리적 한계가 존재하는 듯했다. 체력은 이미 바닥나 있었다. 주변엔 다들 친정엄마가 산후조리를 도와주러 오시거나 시어머니가 반찬을 챙겨주셨지만, 내 옆에는 도와주는 이가 아무도 없었다. 지금껏 잊고 지냈던 '엄마'가 떠올랐다. 나에게도 엄마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 무렵 남편은 이를 키우면서 부모님의 은혜가 얼마나 큰 지를 깨달았. 그래서 전보다 시부모님을 자주 찾아뵙고 싶어 했다. 그 마음을 십분 이해했기에 힘들어도 남편의 의견 대로 따랐다. 그러나 점점 그 과정에서 아내인 내가 배려받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시댁을 둘러싼 남편과의 의견 차이가 커져갔고 다툼이 늘어났다. 


남편의 우선순위에서 내가 늘 시댁보다 뒤인 것 같았다. 아무리 설명해 봐도 남편은 내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지 못했다. 억울하고, 외로웠다. 시댁에 가면 남의 가족 사이에 나 혼자 어색하게 껴있는 것 같았다. 나는 아무 데도 소속되지 못한 것 같고, 넓은 세상에 내 편은 하나도 없는 것 같았다. 남편에게 버림받은 느낌이었다.


안 그래도 아이를 키우면서 우울증이 생겼는데 남편마저 멀어지니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고독감이 커졌다. 내가 봉사해야 할 사람들만 넘쳐나고, 나를 도와주고 돌봐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 같았다. 


또다시 엄마 생각이 났다. 내게 친정이 있었더라면 우리가 이렇게 되진 않았을 것 같았다. 남편이 장인, 장모님 눈치를 보며 나를 금보다 더 배려해 줬을 것 같았다.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온전히 내 편이 돼주는 사람한 명이라도 있었더라면 지금처럼 이렇게 가슴이 터질 것처럼 답답하진 않을 것 같았다. 


내겐 마음의 고향이 없었다. 눈물바람으로 집을 뛰쳐나가도 마음 편히 자고 올 수 있는 곳이 없었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서 이혼을 고민할 때도, 되돌아갈 가족도 없고 경제적인 문제를 뒷받침해 줄 사람도 없었다. 뿌리가 잘려나간 나무처럼 내 삶은 언제나 기우뚱했다. 제아무리 나이테를 늘려 봤자 뿌리가 약한 나무는 거친 바람을 당해낼 재간이 없었다. 엄마 없는 내 인생은 쉼 없이 불행한 것 같았다.




처음 소개팅을 했던 날, 남편에게 말했다. "엄마랑 아빠는 제가 태어난 지 얼마 안 돼서 헤어지셨고 엄마랑은 연락을 안 하고 지내요. 엄마 얼굴도, 연락처도 몰라요." 그게 엄마라는 단어를 언급한 처음이자 마지막 순간이었다.


그 후로 연애할 때부터 지금까지 엄마라는 단어를 꺼낸 적이 없었다. 그 정도로 엄마에 대해 아무 관심이 없었다. 그랬던 내가 아이 둘을 낳고 남편 앞에서 엉엉 울며 소리쳤다.

"나도 엄마가 있었으면 좋겠어. 나도 내 편이 있었으면 좋겠어..!!!" 


엄마를 찾으며 엉엉 우는 모습을 보고 남편이 큰 충격을 받았다. 렇게 간절하게 엄마를 찾은 건 생애 처음이었다. 남들 다 가진 엄마란 존재가, 제발 나에게도 있길 바랐다.


이 모든 게 이 사건을 위한 빌드업이었을까.

그러고 나서 2개월 뒤, 엄마에게 연락이 왔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겐 처음부터 엄마가 존재하지 않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