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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트램 Co May 19. 2020

유튜브 동영상으로 웹사이트 전환율과 브랜드 개선 하기

온드미디어 전략

코어 온드미디어 전략은 디지털 마케팅에서 핵심이다. 브랜드 소개 영상을 홈페이지에 추가하거나 기업 문화를 공유하는 페이지에 동영상을 추가하여 브랜드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데모 클립을 활용해 제품 페이지를 최적화하거나 전환율이 낮은 웹사이트에 유용하다. 이런 전략은 고객이 동영상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홈페이지 이탈률을 낮추며 세션 시간을 증가시킨다. 페이지 조회 수가 늘어나면 전환율은 상승된다. 이 외에도 홈페이지 전환율과 브랜드 인지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많지만 사람들이 미처 알지 못하는 동영상으로 웹사이트 최적화 5가지 방법을 정리했다.



1 고객 피드백을 동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웹로그 분석은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사이트를 찾아오고 무슨 행동을 했는지 많은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방문자 개인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야 한다. 고객이 직접 작성하는 구글 설문지처럼 피드백을 수집하는 툴이 있지만 텍스트 기반이라 직접적인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상호작용은 아쉬운 대목이었다. 이 부분을 동영상 메시지로 블로그 게시물이나, 이벤트, 세미나, 행사 등 피드백을 요청하고 담당자는 해당 고객의 고객 서비스 질문을 처리해보자. 비동기 커뮤니케이션은 오디오, 동영상, 텍스트, 객관식 답변 목록으로 비디오에 응답할 수 있다. 시각적인 매체인 영상 피드백 시스템은 마케팅 팀이 단순한 데이터 분석을 넘어 사용자의 표정이나 음성 신체 언어로부터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는다. 사례로 아마존은 개인에게 비디오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지만 제품을 구입한 고객의 영상을 직접 피드백하거나 디지털 자산에 게시하여 고객을 응대하기도 한다.


2 전문가로 구성된 팀 소개

브랜드에서 사람의 얼굴이 등장하는 것만큼 신뢰를 구축하는 효과적인 방법도 없다. 직장에서 자신의 포지션이나 역할을 이야기하고 팀원들의 짧은 소개 내용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은 유익하고 친근한 느낌을 줄 수 있어 브랜드 신뢰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폰을 사용해 각 팀원의 회사 업무와 개인적인 관심사를 고객들과 공유하고 웹사이트 콘텐츠로 활용하자.


3 FAQ 활용하기

기업은 항상 고객지원을 개선하고 피드백 시간을 단축할 방법을 찾는다. 실제 디지털 마케팅 분석가들은 IT 시대에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뛰어넘는 차별화 요소로 고객 경험 품질을 우선시하고 있다. 그만큼 홈페이지의 FAQ 가치는 간과할 수 없다. 동영상 기반의 FAQ는 신규 고객의 구매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내부 담당 직원이 간단한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절약하며 SEO 검색 순위도 높일 수 있다. 유튜브 시대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텍스트보다 비디오를 선호한다. 텍스트 기반의 검색 치열한 순위에서 동영상으로 네이버 포털이나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노려볼 수도 있다.


4 유튜브 라이브 채팅

IT 대기업은 신제품 출시에 라이브 채팅을 마케팅 도구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잠재 고객과 직접 대화할 수 있음은 물론 개인화된 데모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예로 현대자동차에서 신차 발표회를 할 때 많은 자동차 기자들이 유튜브 라이브에서 간접적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며 차량의 정보를 보다 빠르고 디테일하게 보여준다. 해외 한 자동차 대리점에서는 이처럼 실제로 라이브 채팅을 업무에 활용해 차량 전시부터 출고까지 고객과 1:1 실시간 라이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다.


5 Thank You 페이지 (Goal 및 감사합니다 페이지)

웹사이트 전환을 추적하기 위해 마케팅 담당자들은 Thank You 페이지를 활용한다. 이 페이지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브랜드가 고객에서 충성심을 표현하며 잠재 고객을 끌어올 수 있는 친절하고 중요한 포인트다. 이 Thank You 페이지는 이미 행동을 마친 고객이 추가적인 구매, 뉴스레터 구독, 제안 등 후속 조치로 이용할 수 있다. 이 페이지에서 동영상을 삽입해 고객의 설문조사나, 기업 소셜미디어 팔로워 요청, 할인 쿠폰을 제공해보자.


결론

디지털 마케팅에서 동영상은 웹사이트 전반에 걸쳐 브랜드가 고객에게 큰 가치를 전달하는 도구다. Thank You 페이지, FAQ, 팀 소개 영상, 라이브 채팅 등 전략에 상관없이 브랜드가 고객과 실제 서로 얼굴을 맞대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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