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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트램 Co May 20. 2020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한 8가지 이유

과거에는 콘텐츠 마케팅이 경쟁사와 차별화된 홍보 방법이었지만 지금은 브랜딩에 있어 콘텐츠 마케팅은 필수 전략이 되었다. 콘텐츠는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의 코어 역할을 담당한다. 브랜딩에 성공한 기업의 이면에는 잠재 고객과 연결되어 있는 양질의 콘텐츠가 많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왜 중요한가?


1 콘텐츠 마케팅은 신뢰를 구축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

콘텐츠 마케팅이 실제로 보여주는 큰 성과 중 하나는 콘텐츠 품질로 쌓는 기업 평판이다. 빠르게 바뀌는 디지털 판도에서 기업은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신뢰 형성은 비즈니스가 긍정적인 브랜드 평판을 얻는 데 도움을 준다.


맞춤형 콘텐츠 제작은 신뢰를 만들고 잠재고객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소비자는 기업이 만든 콘텐츠를 읽고 브랜드를 피드백 한다. 방문자가 찾는 콘텐츠가 매력적이고 정보로써 가치가 있다면 해당 기업과 비즈니스를 함께 생각하기 시작한다. 콘텐츠에 많은 가치를 제공할수록 고객과 신뢰를 형성하기 더 쉬워진다.


잠재 고객은 마케팅 채널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기업을 업계의 선두주자로 인지한다. 다른 플랫폼에 콘텐츠를 게시하거나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과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도 목표 시장 내에서 신뢰를 자연스럽게 만든다.


2 콘텐츠 마케팅은 의사결정에 영향을 준다.  

콘텐츠 마케팅은 타 마케팅보다 6배 높은 전환율을 보인다.

온라인 소비자 70%는 블로그 콘텐츠와 기사를 읽고 구매를 결정한다.

기업의 72%는 비디오 콘텐츠로 높은 ROI를 기록하고 전환율을 크게 높였다.

인바운드 마케팅 담당자는 콘텐츠 마케팅으로 평균 사이트 전환율을 2배로 높였다.

(Marketing insight – hubspot)


가치가 높은 콘텐츠 마케팅은 웹사이트 전환율을 향상시키는데 도움

기업은 신뢰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얻은 콘텐츠 정보가 구매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의사결정을 제공함으로써 전환율을 높인다. 콘텐츠를 최적화하려면 명확한 세일즈 메시지를 포함해야 한다. CTA(Call to action)는 잠재 고객이 해야 할 다음 행동 단계를 알려준다. 그 단계는 구매로 이어지거나 정보를 얻거나 CS 문의가 오도록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다.


3 최적화된 콘텐츠는SEO(검색엔진최적화)효과

콘텐츠가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개선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면 필요성은 더욱 분명해진다.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 SEO를 개선하려면 최적화된 콘텐츠를 신규로 제작해야 한다. 테크니컬 SEO는 기술적으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개선하는 방법도 있지만 콘텐츠 생성이 큰 효과의 비중을 차지한다. 실제 일관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이트가 그렇지 않은 곳보다 검색엔진 인덱싱 페이지가 평균 400% 이상 높다. 사이트에 콘텐츠가 많을수록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페이지 수가 증가되는 구조다.

코카콜라는 공식 웹사이트 대신 콘텐츠 뉴스룸을 오피셜 사이트로 사용한다.


물론 페이지 수가 늘어난다고 트래픽이 무조건 증가되는 것은 아니다. 대신 더 많은 롱테일 키워드 순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사용자와 관련된 키워드를 더 많이 발굴할 수 있다. 또한 사이트에 콘텐츠가 많다는 것은 방문자의 읽을거리가 풍부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 많은 체류시간은 검색엔진최적화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며 구글이나 네이버 또한 신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자체를 웹사이트 순위 상승의 지표로 본다.


4 가치 있는 콘텐츠 제작은 새로운 영업의 기회

기업은 사이트로 잠재 고객 유입이 필요하고, 그 트래픽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성장시키며 매출을 증대 시키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 특히 중요하다. 콘텐츠 마케팅은 잠재 고객을 발굴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이라는 사실.


콘텐츠 마케팅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그 노력의 결과를 얻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은 사실이다. 에이전시가 SEO 프로젝트를 최소 6개월 이상 진행하는 이유도 그와 같다. 그러나 콘텐츠 제작은 유료 광고 대비 경제적이면서 효과적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눈에 띄는 ROI를 보인다. 효과는 지속되지만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5 콘텐츠는 기업의 전문 지식을 엿볼 수 있다.

소비자는 ‘내가 전문가와 거래를 하고 있다’라는 것을 알고 싶어 하며 실제 문제를 잘 해결해 주는 파트너와 거래를 원한다. 새로운 블로그 게시물과 인포그래픽, 이미지 등을 게시할 때마다 소비자들은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받는다. 콘텐츠로 브랜드가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와 해결 방법, 옵션을 가이드 해주는 브랜드로 기억할 수 있다. 가령 A영어 교육 업체가 실제 고객이 어떻게 A-Z까지 성장하는지 시리즈 콘텐츠로 만드는 것이 너도나도 업계 1위라는 슬로건 보다 더 소비자는 더 신뢰하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6 재구매를 위한 콘텐츠 품질 강화

이미 우리 제품을 구입한 사람이 있다고 안심하긴 이르다. 이때부터 시작이다. 재구매는 소기업일수록 생계와 직결되는 문제다. 대부분 중소기업은 50% 이상이 재구매로 매출이 유지된다. 첫 구매자보다 재구매 고객이 10배나 더 가치 있는 고객이다. 재구매가 많이 일어나는 업종일수록 고객과 관계 형성이 더 중요해진다. 그들과 콘텐츠 마케팅이 연결될 수 있다. 콘텐츠 영업으로 첫 고객이 만들어진 이후 콘텐츠 제공을 멈추면 안 된다. 이미 구입한 고객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고객 관계 유지는 물론 우리 브랜드의 바이럴 인플루언서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7 소비 물건의 정보 만큼 중요한 것은 인사이트 콘텐츠

구매 고객으로부터 얻은 수입 데이터를 적극 활용한다. 구매 여정, 사용자 피드백 등 콘텐츠로 사용할 수 있는 소스는 중요하다. 구매한 고객을 한 번 더 세분화하고 그들에게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한다. 차별화된 브랜드로 인지시켜줄 시각적인 개성도 추가하면 좋다.


8 콘텐츠 마케팅 단계를 고려한 유통 전략

마케팅 퍼널마다 콘텐츠 역할에 고민해야 한다. 캠페인 진행에 앞서 고려해야할 3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인식’

잠재 고객은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솔루션이 괜찮을지 고민한다. 정보를 수집하는 콘텐츠 유통경로를 다음 중 선택하여 진행해볼 수 있다. (잠재 고객에게 문제 인식 솔루션 제공)


블로그, 소셜미디어, 인포그래픽, 사진, 디지털 매거진, 도서, 오디오 팟캐스트, 동영상, 마이크로 사이트, 프린트 매거진, 뉴스레터


2단계 ‘평가’

고객이 해결 솔루션을 발견했다면 구입하기 전에 최종 구매 결정에 접근하기 전 어떤 옵션을 선택할지 다음 경로로 가이드 해줄 수 있다. (문제 인식 솔루션으로 잠재 고객을 구매자로 전환)


교육 콘텐츠, 퀴즈, 설문조사, 할인, 단독 행사, 다운로드, 이벤트, 웨비나


3단계 ‘전환’

고객이 다음 리스트에 도달하면 전환이 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에게 최종 의사결정권을 주고 현명하게 구매 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한다. (새로운 잠재 고객이 얻은 정보로 구매 결정)


데모, 고객 후기, 이벤트, 웨비나, 제품 사양 정보, 비교 자료


문제 인식 > 해결책 검색 > 제품 비교 > 전문가 의뢰

각 단계에서 잠재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구매자 여정에 맞는 콘텐츠가 무엇일지 고민해보자.


결론. 

콘텐츠는 모든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지원

소규모 기업도 최소한 디지털 마케팅 도구 하나씩은 운영한다. 이메일 마케팅부터 소셜 미디어, PPC 광고까지. 잠재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수많은 전략들이 있다. 결국 다양한 광고 전략의 공통점은 ‘좋은 콘텐츠’라는 것이고, 캠페인 전술에 맞는 콘텐츠 계획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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