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ra 유현정 Jun 02. 2024

제주도에 죽음카페를 열다

<라라의 창작민화 5> 누운산 봄날의 미소


드디어 카페를 열게 되었다.


카페는 젊은 날엔 나의 로망이고, 제주 생활을 하는 동안엔 꺼지지 않는 열망이었다. 물론 그때와 지금 카페의 내용과 형식은 완전히 다르다. 젊은 날 꿈꾸던 카페가 바닷가 전망에 갓 볶은 커피를 내려 달콤한 디저트를 곁들이는 근사한 찻집이었다면, 이번에 열게 된 카페는 중산간 숲 속의 조용한 책방에서 삼삼오오 모여 앉아 허브티를 마시며 죽음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다.


그런데 하필이면 죽음카페일까. 


죽음은 늘 우리 곁에 있다. 누구도 피할 수 없기에 가장 현실적인 문제지만, 우리는 애써 외면하고 터부시 하며 살고 있다. 얘기를 꺼내기엔 너무나 슬프고, 무겁고, 두렵기 때문다. 그러나 요즘 령화시대를 맞이하여 웰다잉이 웰빙만큼 중요해졌. 나는 나이 50 이후 죽음을 진지하게 생각해 왔다. 100세 시대  인생이 반으로 꺾이는 시점에서 지난 삶을 뒤돌아보고, 앞으로 다가올 죽음을 준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죽음에 관한 것만큼 이야기할 사람과 장소가 없어서 답답했다. 누운산책방에 제주도 최초로 죽음카페를 열게 된 이유다.


누운책방은 조천읍 와산(누운산)리에 있다. 

서귀포에서 차로 1시간이 걸리는 이곳과 인연이 닿은 것은 우연을 넘어 필연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다. 이곳에 사시는 서울대 의대 명예교수인 정현채 교수님은 우리나라 죽음학의 대가로 내 동생이 너무나 존경하는 대학 은사님이다. 나는 7년 전 서귀포에서 <죽음은 벽인가 아니면 문인가>라는 제목의 교수님 강연을 들은 적이 있. 그때  영국 런던에는 죽음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데스(Death)카페가 있다는 얘기를 처음 들었. 그날 이후 죽음카페 내 마음 깊숙이 자리 잡았다.


그 후 위무용가 홍신자 선생님의 공연장을 찾았다가 제주도에 죽 박물관을 지을 예정이라는 얘기를 전해 들었다. 나는 가슴이 콩닥콩닥 뛰었다. 사적인 자리에서 선생님마주하고 인사를 나눈 뒤에는 명함을 받아 들었다. 언젠가 제주도에 죽음 박물관 세워지면 박물관의 한에 죽카페를 만들어서 자원봉사를 하리라 벼르고 별렀다. 그러나 결국 부지를 구입하지 못하셨고, 나의 꿈선생님의 꿈과 함께 무산되었다.


꿈은 언젠가 이루어진다고 했던가.

올해 초 산책방이 문을 열었고, 3 책방에서 대학 후배의 토크가 열렸다. 그렇게 달려간 책방은 아주 멀리 바다가 려다보이는 숲 속에 나무로 둘러싸여 있었다. 너무나 조용하고 평화롭고 한적해서 마음에 쏙 들었다. 나는 유채가 노랗게 흐드러지게 핀 어느 날 그곳을 다시 찾았다. 그리고 책방을 운영하시는 사모님께 단도직입적으로 제안을 하였다. 이곳에서 죽카페를 열자고!!


우리는 바로 의기 하였다. 

준비 위을 뽑아서 톡방을 만들고 의견을 조율해 나갔다. 나는 부랴부랴 초대장을 작성하고 플래카드를 도안하였다. 사모님은 초대장을 발송하, 바로 다음날 인원이 마감되었다. 사람들의 관심이 생각보다 폭발적이어서 우리는 크게 고무되었다. 인원을 16명에서 20명으로 늘리고 4명씩 5 테이블을 준비하기로 하. 


<<누운산책방 죽음카페 첫 모임 >>


1. 일시 : 2024. 6. 8(토) 11~13시

2. 장소 : 누운산책방

3. 인원 : 20명 (4인x5테이블)

4. 참가비 : 5,000원

5. 드레스코드 : 블루(하늘나라 상징)



누운산책방의 전경


한편으로 나는 틈틈이 그림을 그렸다.

누운산 책방과의 인연을 민화로 그려 나갔다.  

멀리 뭉게구름이 두둥실 떠 있는 에메랄드빛 함덕 바다가 보이고, 교수님의 집과 책방을 둘러싼 밭에는 샛노란 유채 가득 피어났다. 부시게 화사한 봄날이다. 누운산에는 교수님 부부를 상징하는 말 한 쌍이 다정하게 서로를 바라보며 봄을 만끽하고 있다. 누구라도 이 벅찬 풍경을 즐기라고, 벚꽃나무 그늘에 의자를 준비했다. 그림 사이즈가 대폭 지면서 유채밭에 꽃을 한 송이씩 피우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나는 행복했다.

 

그림을 그리는 내내 미소가 피어올랐다.


다섯 번째 창작민화, <누운산 봄날의 미소>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슈필라움은 어디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