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은 Sep 02. 2020

바다

세상에서 가장 큰 사람은 나입니다.

누군가에게 쉽게 내 생각을 말하지 못하는 것도

누군가의 눈물에 손을 뻗지 못하는 것도 

세상에서 가장 큰 바위인 를 넘지 못해서입니다.     

아닙니다.”          


세상에서 가장 큰 사람은 그 어떤 경제관념이나 봉사유교정신도 아닌

입니다.

누군가가 다른 이에게 시비를 걸 때 나서서 한 마디 하지 못하는 건

내가 내 앞에서 떳떳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아닙니다.”          


이제는 길가에 폐지 줍는 어르신을 쉬이 도와드릴 수 없는 건,

세상에는 많은 바위가산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위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산은 움직일 수 있습니까?

바다는요?     

…….”     


나는 바위를 깨거나 넘거나 조각해서

세상에 나아갑니까?

그럼 저는 바다겠군요.   

            

매섭게 혼내고 일으켜 세워도

누군가에 의해서 깎여도 기어코 나는 바다입니다.

나는 어디에 있나요.

여기는 바다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꺾인 노래 가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