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승호
나는 미국에 온 지 1년밖에 안됐지만, 성공이라는 단어를 항상 내 옆에 두고 싶었다. 지금도 그렇다. 그렇기에 자연스레 김승호 회장의 돈의 속성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나 자신이 매일 보고 간직하고 싶어 책의 간략한 요약과 함께 책에 대한 서평을 남기고 싶다.
책 요약
복리의 비밀
복리란 중복된다는 뜻의 한자 복(復)과 이자를 의미하는 한자 리(利)가 합쳐진 단어다. 원금과 이자에 이자가 붙는다는 뜻이다. 그리고 그 이자의 이자에 이자가 붙는다는 뜻이다. 복리의 상대되는 말은 단리다. 단리는 원금에 이자가 한 번 지불되는 상태를 말한다. 이렇게 단리로 받은 이자와 원금을 합친 금액에 다시 이자를 받는 구조가 복리라고 이해하면 된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비정규적인 수입은 한 번에 몰려온 돈이라 실제 가치보다 커 보이는 착각을 일으킨다. 그래서 자신이 많은 돈을 벌게 된 줄 알고 사치하고 함부로 사용하게 돼 결국 모으지 못하게 된다. (중략)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말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신기한 건 돈도 이 중력과 같은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돈은 다른 돈에게 영향을 주며 그 돈의 액수가 크면 클수록 다른 돈에 영향을 준다. 돈은 가까이 있는 돈을 잡아당기는 능력이 있으며 주변 돈에 영향을 준다. (중략) 재산 증식 과정을 보면 1, 2, 3, 4, 5처럼 양의 정수(자연수)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1, 2, 4, 8, 16과 같이 배수로 늘어난다. 이 원리를 이해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온 우주에 중력의 힘이 미치고 있듯 중력은 우주의 근본적 힘이며 세상을 만드는 원리 중 하나다. 이 원리는 무엇인가 불어나는 모든 것에 적용된다. 단지 돈은 물체가 아니기에 그것을 모으겠다는 사람 그 자신의 마음을 필요로 할 뿐이다.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중략) 나 역시 최근에 선생 대우를 받고 사업 규모가 커지면서 제법 명성 있는 제자들과의 친분을 자랑하려고 '얘는, 걔는, 쟤는, 그 친구는'이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한 것이다. (중략) 선배와 친구를 존중하고 후배나 제자에게 다정하고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결같아야 한다.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라도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중략) 이런 사고가 잦아지면 인생이 삶에 경고를 주는 것이라 생각하고 큰 사고가 나기 전에 평소의 모든 삶을 점검해야 한다. (중략) 이것이 시작이다. 그러면 몸이 가벼워지고 운동을 하고 싶어 지며 걷고 움직이다 보면 생각이 맑아진다. 그제야 비로소 욕심과 욕망을 구분할 줄 알게 되고 들고날 때가 보인다. 그제야 비로소 대중이 움직이더라도 참을 수 있게 되고 홀로 반대편에 서 있어도 두려움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인연 속에 가려졌던 진정한 친구도 이때 나타난다. 이때부터는 모든 것이 잘 풀리고 건강도 재물로 인연도 얻게 된다.
뉴스를 통해 사실과 투자 정보를 구분하는 법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가 2020년 3월과 4월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었다. 미국 다우지수는 3만 포인트를 눈앞에 두고 갑자기 폭락해 2016년 10월 지수인 1만 8,000대로 떨어져 버렸다. (중략) 시장은 지금 현재 상황보다 이 상황의 불확실성을 더 두려워한다.
서평
복리의 비밀
저자 김승호는 복리와 단리에 대한 개념, 그리고 왜 복리가 중요한 개념인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아주 자그마한 돈이 10년, 20년 뒤에 복리로 인해서 큰돈이 만들어질 수 있고, 또한 복리가 채무 이자에 적용된다면 큰돈을 갚아야 하는 상황을 설명한다. 결국 복리는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지, 적으로 만드는지에 따라 재산의 정도가 달라진다. 또한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 워렌 버핏의 복리 예를 들면서 복리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하고 있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비정규적인 수입과 정규적인 수입을 여러 예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기업의 현금흐름(cash flow)의 건강한 순환, 시기를 타는 사업의 속성보다 꾸준한 매출을 올리는 사업의 장점 등을 예시로 든다. 또한 규칙적인 수입에 대한 장점으로 미래 예측이 가능함을 상기시킨다. 비정규적으로 들어오는 돈과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속성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현대 물리학의 힘 중의 하나인 중력을 돈과 같은 속성으로 이해하며 중력과 같이 돈도 많으면 많을수록 다른 돈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고 서술한다. 재산 증식 과정을 정수가 아닌 배수로 늘어난다고 말하고, 이 원리가 우주의 근본적 힘으로서 작용한다고 말한다.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유명 사업가의 예시를 들면서 그가 다른 이에 대해서 말할 때 그들을 낮추어서 말하는데, 남이 볼 때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보여준다. 그러면서 저자 본인의 사업 영역이 커짐에 따라 비슷한 행동을 하게 됨을 반성한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반복적인 실패를 하는 사람은 반복적으로 좋지 않은 행동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를 고치기 위해서는 평소 자신의 삶의 방식을 다시 점검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평소 운이 좋은 사람은 그저 운이 좋다기보다 일반적인 사람보다 예리하고 똑똑한 사람이라고 보며, 그럼에도 이런 사람이 조심해야 할 것은 자신이 운이 실제로 좋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뉴스를 통해 사실과 투자 정보를 구분하는 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력이 전 세계 주식 시장에 영향을 일으켜, 이에 대한 미국 또는 전 세계의 대처와 반응, 그와는 반대로 한국의 우수 사례를 들고 있다. 저자는 미국의 주식 시장이 가장 내려갔던 3월 중순을 기점으로 주식을 샀고, 바이러스의 발생 건수가 아니라 발생 비율에 주목했다고 설명한다. 결론적으로 주식 시장이 가장 호황을 누리던 시기가 가장 리스크가 큰 시기였고, 모든 사람이 공포에 떨고 투매를 하던 시기가 가장 리스크가 작았다는 사실을 역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