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notoly Mar 26. 2023

인간관계와 대화에 대한 고민 정리


0️⃣ 자연스러움과 진정성

인간관계 잘하려고 생각할 필요 없다. 상대가 날 이상하게 보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 없다. 어차피 날 좋아할 사람은 좋아하기 마련이다. 그러니 부담을 내려놓고 자연스럽게 상대를 대하자. 자연스러움은 오히려 나를 좋아하는 사람을 더 좋아하게 만든다.


그리고 진정성이 중요하다. 솔직하게 나의 생각과 감정을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관계다음으로 진행이 된다.

https://youtu.be/FJCyTZWBOwA




1️⃣ 사람에 대한 별 관심이 없다.

원래 상호 간에 관심이 생기는 일은 굉장히 희귀한 현상이다. 사람은 10명 중에 1명 만을 마음에 들어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에 대한 죄책감을 느낄 필요가 없다. 그냥 받아들이면 된다. 어차피 상대방도 나에 대해 별 관심 없다. 가뭄에 콩 나듯 어쩌다가 한 명이 나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당연하다. 반대로 내가 누군가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도 흔치 않은 일인 것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다.


서로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기적이다.




2️⃣ 계속해서 재밌게 이야기할 소재가 없다.

다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 나만 이상한 게 절대 아니다. 나를 양지로 끌어올리는 사람들은 모두 외향적이어서 조용한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대화거리가 끊이질 않는 것이다.


그러니 미리 대비하고 준비하는 수밖에 없다.


a. 이야기보따리를 미리 준비한다.

갑자기 이야기를 꺼내려면 쉽지가 않다. 그러니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풀만한 썰이나 주제를 미리 정리해 두자.


b. 가장 떠올리기 좋은 주제

- 주변에 눈에 보이는 것

- 누구나 좋아하는 것(동물, 음식...)

- 맞춤형 소재




3️⃣ 대화에 딱히 시간을 쓰고 싶지 않다.

이 또한 다른 사람들도 다 그렇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클 뿐이다. 사람들은 남들에게 관심이 있어서 대화하기보다는 단지 시간을 때우기 위해 대화를 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아마 대화에서 재미를 느끼지 못해서 그럴 확률이 크다. 이는 피상적인 대화만 해서 그럴 확률이 크다. 재밌는 이야기를 듣고 싶으면 유튜브를 보는 편이 더 낫다. 우리가 주변 사람과 대화하는 이유는 깊은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다.


깊은 대화를 싫어하는 사람은 아마 대화 주제에 대해 꺼리는 트라우마가 있기 때문일 확률이 크다.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깊은 대화를 좋아하지만, 나와 같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하지 못한다. 그러니 내가 시작하자.


a. 상대방에게 "당신에 대해서 궁금하네요 .. " 라면서 악의 없이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밝힌다.

깊은 주제를 나누려고 하면 주춤거리는 사람들이 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들의 경계를 풀어주기 위해 상대방에 대한 순수한 관심과 애정이 있음을 밝히자.


b. 내 생각을 표현하기보다, 상대방이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알아간다.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 그 사람은 왜 그런 주장을 가지게 되었는지 생각을 듣는 것에 집중한다.

https://youtu.be/nixvsKVDOfw




4️⃣ 침묵

보통 대화가 끊기는 것을 두려워한다. 하지만 이를 적절히 잘 활용해도 좋다. 침묵은 보통 생각할 때 발생한다. 침묵이 일어나면 아래와 같은 선택지가 있다.


a. 그냥 조용히 있는다.


b. 무슨 생각을 하고 있냐고 묻는다.


https://youtu.be/MrLszwGribc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못살게 구는 '그 인간'을 위한 인간관계 치트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