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작가Join Mar 05. 2024

“인형이 소중한 주아”

어린 시절 생각해 보면, 많지 않은 장난감 중에서도 유난히도 좋아했던 장난감이 있었습니다. 그 장난감이 부서지거나 어디에다 뒀는지, 잘 생각나지 않으면 울면서 부모님께 찾아 달라고 한 적도 있었습니다. 벌써 40년 전 이야기네요.      

이사 오기 전에 저는 두 딸에게 인형은 일곱 개씩만 챙기라고 했습니다. 수십 개가 넘는 인형 중 두 딸이 챙긴 인형은 열네 개였죠. 그러데, 이사 오고 나서 주아가 하나, 둘씩 챙기고 장난감도 받아옵니다. 정리가 잘 안 돼서 인형 수를 줄이고 장난감을 버린 것인데, 다시 그 숫자가 늘어나면서 정리가 잘되지 않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주아의 서랍장을 정리하면 엄청난 쓰레기가 나오는 상황에서 장난감이 늘어 나는 게 아빠 입장에서는 절대 반가운 일이 아니었죠. 그리고 바로 어제,     


“주아야, 이렇게 방 정리하지 않으면 인형을 버릴 수밖에 없어!”     


라고 하면서      


“지금 인형이 도대체 몇 개야? 열 한 개네? 여기서 네 개는 버려!”     


주아가 당황해하면서, 애절한 눈빛으로 저를 쳐다봅니다. 하지만 저는 단호하게 네 개의 인형을 버리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저것 안타까운 심정으로 고르더니,     


“잘 가!”     


라고 말합니다. 사랑하는 막내의 안타까움을 편하게 지켜볼 수 있는 아빠가 세상에 몇 명이나 있을까요? 하지만 단호하게 대처하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인형을 버리기 위해서 현관 안쪽에 인형을 놓아뒀습니다. 그리고 주아 방에 가보니, 주아가 울고 있었습니다.      


“지금 인형 버려서 속상해서 우는 거야? 그러니까 평소에 잘 정리하면 이런 일이 없잖아?”    

 

주아를 질책하면서, 조금 더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냥 다 버리자!”     


주아가 벌떡 일어나더니, 한 번만 기회를 달라고 합니다. 저는 주아의 모든 장난감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그랬더니, 주아가      


“꺅~~~”     


소리를 지르며, 따라오네요. 정말로 놀랐나 봅니다. 결국, 두 개만 더 버리기로 하고 나머지는 다시 원래 자리로 가져갔습니다. 그러고 나서, 원래 버리려 했던 인형이 있던 곳으로 갔는데 인형이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안아한테 물었습니다.     


“안아야, 네가 인형 치웠어?”

“응, 하나는 한지 얼마 안 됐고 다른 것도 버리기는 아까워서.”     


갑자기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아빠가 화가 났는데도 동생을 위해서 인형을 몰래 챙겨서 가져다준 것이죠. 마음의 온도가 달라지니, 제 생각도 바뀌었습니다. 버리려고 했던 인형을 다 들고 가서, 주아한테 돌려줬습니다.     


“주아야, 진짜 정리 잘해야 해! 다 돌려줄게.”

“아빠, 고맙습니다. 정리 잘할게요.”     


라고 하더니, 생글생글한 얼굴로 돌아온 인형들을 바라봅니다. 조금 극단적인 방법이었다는 생각이 들어서, 주아한테 미안한 마음도 들고 동생을 챙기는 안아의 따뜻한 마음에 저도 훈훈해지는 밤이었네요.

작가의 이전글 “마지막 유아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