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마루 일자시공으로 완성하는 우리집 바닥
#강마루 일자시공
앞서 소개한 다양한 바닥재 종류와 시공법중 필자가 선택한 것은 강마루 일자시공법이다. 아랫집 누수 우려가 있었기 기계미장을 하지못하고 손미장으로 한 바닥상태인지라 바닥이 완전 매끄럽게 일자가 아니었기에 장판 처럼 얇은 바닥재를 쓴다면 바닥이 너무 울퉁불퉁 할 것 같았고 더욱이 바닥이 패이고하는 것에 취약한 장판은 필자의 성격상 관리하기 쉽지않을 것 같았다. 또한 손미장으로 한 매끄럽지않은 바닥에서는 타일로 바닥을 까는 것도 무리가 있었다. 결국 강마루로 좁혀진 상황에서 일자시공이냐 해링본시공이냐인데, 원목마루에 비해 밋밋한 느낌의 강마루로 해링본시공은 비용대비 어울리지않는 것 같아서 일자시공을 택했다.
배관 난방 공사 후 미장한 바닥이 마르기까지를 기다리고 바닥마감공정을 준비했다. 바닥 미장작업을 해논 것이 시간이 지나면 바싹 마르게 된다. 바싹 마르게되면 갈라짐이 생길 수 있는데 마루 사장님께서 만약 바닥이 말라 갈라진다면 괜찮으니 그대로 두라고 하셨다.
생각보다 바닥갈라짐이 무섭게 났고 폐기물처리하러 오셨던 철거업체(배관 난방 공사를 하느라 미장까지 같이 했었음)에서 이를 보더니 잘못시공했다 싶으셨는지 갈라진것을 보수해준다고 하셨다. 마루사장님께서 그렇게 말해주신 것을 까먹은 필자는 보수해주신다길래 감사해서 보수하게 두었다.
필자는 이렇게 보수하면 안된다는 것을 알려주고싶었다. 결과는 마루사장님께 혼이났고, 그대로 두라고 하지않았냐고... 마루공사 시작할 때 보수한 쪽을 다시 긁어내며 공사를 하셨고 그래서 마루공사시간이 길어졌다. 이 글을 읽은 독자들은 혹시나 마루갈라짐 현상을 만나게되면 그대로 두도록 하자.
강마루 일자시공 가격은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자재`시공비 포함하여 평당 8-10만원 정도 한다.
일자시공을 하는대신 두톤으로 마루를 깔았다. 해링본 스타일로 전체를 깔기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전체를 같은 색으로 깔기엔 너무 밋밋한 느낌이 들었다. 거실은 화이트 톤으로 방은 좀더 아늑한 느낌을 주고싶어 어두운 톤으로 했다. 로스가 생길 수 밖에 없어 전체를 한가지색으로 통일하는 것보다는 비용이 들지만 해링본만큼의 로스와 품이 들진 않는다.
마지막에는 간다한게 바닥을 쓸어주시고 보양작업을 해주시고 가신다. 보양재를 가운데 정도에만 메꾸어주셔서 추가 보양재를 사서 꼼꼼하게 보양을 했다.
마루공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