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공사 (주방싱크대, 붙박이장, 신발장 등)은 어떻게 할까?
가구의 마감재들의 특성과 비용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싱크대 가구의 경우 필자의 선택은 도어는 PET, 상판은 천연대리석으로 하기로 하였고, 주방구조변경을 통한 대면형 주방을 머릿속으로 디자인하였다. 비용을 아끼기 위해 가구의 몸통들은 가구공장에서, 싱크대상판인 천연대리석은 돌공장에서 직접 맞춰오기로 했다. 필자의 머릿속으로 그린 주방을 만들어나간 과정을 써보려한다.
# 완성된 우리집 싱크대
어떠한 디자인업체의 도움도없이 필자가 공부하고 디자인하고 브랜드나 턴키업체의 견적을 받았던 금액의 반도 안되는 금액으로 시공했고 현재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 싱크대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도 할 수 있다고 응원하고싶다.
# 가구공사의 과정
1. 공사업체 선정하기
필자는 수많은 가구업체를 알아보고 견적을 받았다. 아무래도 전체적인 예산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견적받고 알아보는데 제일 발품도 팔고 알아보았다. 처음에 싱크대공사에 대해 하나도 모르겠어서 무작정 견적을 받으러 다녔다. 브랜드 싱크대업체들은 보통 쇼룸이 잘 되어있어 견적을 받아볼 겸 방문하여 많은 디자인의 싱크대를 구경할 수 있다. 어차피 이곳에서 안할 것이니 시간낭비라고 생각하지말자. 우리집 싱크대를 디자인하고 아이디어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된다. 필자는 정말 10군데도 더 다녀본 것 같다.
수많은 브랜드업체를 돌아다녀본 결과 결국 견적이 예산 초과여서 브랜드 업체들과 턴키 업체들은 제외시키게 되었다. 그리고나서 눈을 돌린 것은 턴키업체가 아닌 가구공장들이다. 이런 가구공장들과 브랜드, 주방턴키업체들과의 차이는 좀더 우리의 개입이 많이 필요하여 노력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설계도면을 거의 직접 그려야하고 그에 맞는 견적을 받고 사양도 우리가 선택하여야한다. 친절하게 맞춤형으로 우리집과 나의 취향에 맞게 제안해주고 설계 및 디자인해주지않는다.
포천, 남양주, 수원, 인천 등의 가구공장들을 알아보고 정말 많이 돌아다녔다. 발품은 파는만큼 아이디어를 얻고 그만큼 돈을 아끼는 것이다. 어차피 턴키업체들도 디자인해서 가구공장에 넘겨 맞춰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2. 설계도면 그리기
공사업체를 선택하고 손도면을 그려 실장님께 전달드리면 이에맞춘 공사실무상의 도면과 이에 맞춘 견적을 주신다. 도면은 수십번 고쳐나갔다. 서랍구성, 선반의 갯수, 대리석상판이 들어가는 너비, 싱크대크기 등 모든 것을 필자가 디자인해야했다. 이 과정이 너무 힘들었지만, 이게 다 비용을 아끼겠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완성되어가는 도면들
도면을 실장님께 확정을 지으면 그거에 맞게 도어나 내부몸통이 대략 어느정도는 가공을 시켜 설치하는날 들어온다. 그래서 일주일정도 전까지는 자유수정 가능하지만 일주일전에는 확정을 지어드려야한다.
3. 가구 설치하기
사다리차를 타고 설치할 가구들이 들어온다. 기본이지만 사다리차가 오는 날은 미리 경비아저씨께 말해놓자.
가구가 들어오기 시작하면 빠르게 거실공산을 차지해가며 들어오기때문에 바닥이 심히 손상될 우려가 많을 것 같다. 우리집은 마루공사를 먼저하고 가구가 들어오는 것이었기에 마루공사 끝나고 보양을 철저하게 해놨음에도 무거운 가구가 옮겨지고 하며 바닥이 쓸리고 패인다. 이런게 많이 신경쓰인다면 바닥공사를 더 나중에 하는 것을 고려하는것이고, 우리집처럼 하는 순서에서는 바닥보양을 꼼꼼히 해야한다.
가구가 다 들어오면 수평을 맞추어가며 가구설치를 하게된다. 낡은아파트들은 바닥수평, 천정수평, 벽수평 다 심하게 맞치않아 수평잡는 작업이 정말 중요하다.
수평맞춰 전체통이 맞게 설치가 되면 도어를 붙이신다.
가구설치시에 완벽하게 다 만들어진 가구가 오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 따라 맞추어가며 작업을 하셔야한다. 그래서 거실에서는 나무를 자르며 작업을 하시기에 나무분진과 소음이 많다. 가구공사하는 날엔 소음심한날로 양해를 구해야 공사가 편안하다. 또한 분진으로 인해 목공공사보다는 덜하지만 그 못지않게 분진이 나오므로 공기중에 분진이 떠다닌다. 벽지공사를 나중으로 추천하는 것중 하나이다.
청소하기도 심난한 분진..
도어까지 다 설치가 된다면 손잡이를 단다. 업체에 있는 손잡이를 선택해도 되지만 업체가 가지고있는 손잡이 중 마음에 드는 게 없다면 따로 구매하여 그날 작업자분들께 전달해드리면 된다. 필자는 원하는 손잡이가 있어서 인터넷으로 따로 구매 후 작업자분들께 이걸로 달아달라고 했다.
또한 싱크대 장 안쪽 간접조명을 설치하고싶었어서 싱크대장 안쪽으로 전기를 전기작업 때 빼놓은 후 싱크대장 설치가 된 후 T5조명등도 설치하였다.
싱크대 하는 날 후드 또한 필자가 직접 인터넷으로 주문하여 받아놓은 것을 작업자분들께 전해드렸다. 그럼 목공작업 때 빼놓은 천장자바라로 후드를 설치해 주신다. 후드의 위치가 인덕션이나 가스렌지 바로 위로 잘 잡을 수 있도록 위치에 신경써야한다.
저녘이 되어 완성 된 주방몸체이다. 나는 싱크대상판은 싱크대업체에서 함께하지않았고 따로 제작하였기에 싱크대상판은 다음날 설치될 예정이었다.
꼼꼼하게 작업된 가구들 확인하는 가족들.
대리석상판을 기다리며 하루 마무리.
To be contin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