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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람인 Feb 20. 2023

비활성화 버튼과 레벨링 이야기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사람인 회원가입 개선 후일담

안녕하세요! 사람인 UI/UX/BX 디자이너 뮈뮈에요!

이전에 작성했던 회원가입 개선작업의 런칭 후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회원가입 개선 런칭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게시물에서 봐주세요!




모바일 회원가입 런칭 전주 대비 개선율

- 모바일 전체 가입수 22% 상승

- 회원가입 페이지 유입수 33% 상승

- 일반회원 가입 수 30%상승

으로 높은 개선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높은 상승 곡선 사이에서도 모바일 회원가입 전환율이 5% 하락한 것도 알 수 있었는데요.

A/B테스트를 진행해서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반회원 가입 수 30% 상승이라는 이례적인 수치를 봤는데,

회원가입에 대한 데이터를 한번이라도 보신분이 있다면 아실거 같아요.

일반적으로 소셜 회원가입이 일반 회원가입률 보다 높습니다.


저 또한 요즘은 회원가입을 할 때 소셜가입으로 대부분 가입하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일반 회원 가입이 높아진 부분에서도 회원가입 수치를 더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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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활성화 버튼 사용성


Mobile 회원가입에서는 PC와 다르게 2단계의 과정을 거쳐야지 일반 회원에 가입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전환율을 높이는 첫번째 방법은 가입 단계에 들어가는 비활성화 버튼(disabled button)에 대한 것인데요.


회원가입하단에 사용 된 disabled button


2단계로 나누어진 회원가입으로 첫번째 화면에서 두번째로 넘어갈 때 전환율을 올리기위해 개발쪽에서 온 1차 의견으로 비활성화 버튼을 활성화 시키자는 것이었어요.


정보 입력 유도를 위해 넣어둔 비활성 버튼 때문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는다는 의견이 당시에는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더라구요 ^.^...ㅋㅋㅋ 


하지만 A/B 테스트 해본 결과 5%의 전환율 상승으로 '그럴 수 있구나'를 데이터로 확인받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람인에서는 모바일 CTA 버튼의 경우 블루 컬러로 Background를 채운 가이드를 사용해야하는데, 

이 과정에서 항목을 입력하기 전 CTA버튼이 입력 항목보다 레벨이 높아져 버리기때문에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여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좀더 레벨이 낮은 활성화 버튼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입력 전 과 입력 후의 CTA 버튼 레벨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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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의 중요성


개선 결과 중 '일반 회원가입률 30% 상승'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화면과 함께 얘기 해볼까해요.


개선 전 회원가입에서는 모든 화면에서 소셜회원가입을 할 수 있게 UI가 구성되어 있었어요.

그리고 소셜 회원 가입중 카**와 네**의 소셜회원 가입 비중이 사람인 일반 회원가입보다 높았었구요.


개선 작업 이후 회원가입 방법만을 선택 할 수 있는 단계가 추가되었는데,

원안의 CTA버튼 레벨이 높다보니 '사람인 아이디 만들기'로 가입한 비율이 무척 높아지게 되었어요!


이런 시점에서 소셜 계정 버튼과 사람인 아이디 버튼의 레벨을 바꿔 소셜가입을 유도한다면,

가입률을 더 견인할 수 있을거라는 가설을 세워 A/B테스트를 진행하게되었습니다.





원안대비 테스트안의 소셜가입률이 38% 상승하고, 사람인 아이디 만들기도 5% 상승으로 테스트를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B안을 현행화했구요!



저는 이번 테스트에서 주로 UI에 대한 고민을 했었는데, 

인사이트 고민해주신 서졔님과 개발팀 덕분에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테스트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때 제일 재밌는거 같아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뮈뮈였어요 ^.< 찡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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