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리 Jan 21. 2022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야

인생은 사건보다 해석, 일상의 권태로움을 이겨내는 용기에 대해

누군가 나를 적당히 아는 사람이 나에게 말을 건넸다.

나도 너무 힘든데, 네 앞에선 말 못 하겠다.
너 진짜 박복하고 인복 없다. 힘들겠다. 어쩌니



....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다.

나를 그저 적당히 아는 사람이, 나를 위로해 준답시고 나눈 대화가 시작이었던 거 같은데, 어느샌가 그녀는 나를 통해 스스로를 치유받는 듯했다.
사실 딱히 아니라고 할 수도 없었다.

이젠 말하기 입 아픈 설명하기 어려운 상황들, 두 아이의 육아, 엄마의 투병,
육아 도움 없는 시댁을 향한 악에 바친 내 마음,


변변치 않은 집안의 경제력, 회사에서 곱지 않은 시선들, 나를 이끌어주거나 기회를 주지 않았던 상사.

진심으로 마음을 주고 잘해주었지만, 끝에서는 나를 돌아섰던 여러  사람들.

그렇다고 해서 무엇하나 끝낼 수 있는 것들이 아니었다.

나는 계속 회사를 다니며 일을 해야 하는 생활형 노동자이고, 아이들을 잘 양육해야 하며, 아픈 엄마에게, 그런 엄마를 간병하는 아빠에게 디딤돌이 되어주어야 한다.

순간, 가슴이 칼에 베인 듯 쓰라리고 저릿했다.
찌릿 전기가 통하는 느낌이었던가.. 아니면 쿵 하고 심장이 내려앉는 기분이었던가.

나와 가까운 사이도 아닌 이가, 나에게 이렇게 함부로 말할 정도로 내가 안쓰럽고 박복한 인간인 건가?

나는 그 어디에도 내 마음 뉘일 곳이 없는 사람인가.

한 번도 쉬웠던 적은 없었지만, 늘 애쓰고 다시 일어나 뚜벅뚜벅 걸어왔는데 타고난 팔자가 이다지도 복이 없는 사람인가?

짧은 정적 속에서 _ 나는 세상이 원망스럽고 억울하다가, 슬펐다가 부아가 치밀어 올랐다가 이내 내가 나를 지키기 위해 희망 회로를 돌렸다.

아닌데_
나는 집에 돌아가면 세상 가장 귀엽고 사랑스러운 아이들이 있는대.
나를 보면 짤똥한 팔로 꽉 끌어안아주는 우리 집 둘째,  우리 집 아기천사가 기다리고 있는대.
이제는 제법 팔다리가 쭉 길어진, 그림같이 아름다운 우리 아들이 엄마 가장 이쁘다고 말해주는데.

나의 천사들, 나의 아가들.

가끔 짜증을 많이 내지만 나를 아껴주는 자상한 남편이 있는대. 나는 혼자가 아닌데. 가끔 긴 긴 통화로 오랜만의 안부를 풀어낼 내 평생의 친구들이 있고 출근해서 일할 수 있는 적당한 직장을 다니고 있고, 요즘같이 추워진 날씨에 아침에 따듯한 라테를 마시며 혼자만의 소소한 여유를 즐길 수 도 있는대.

나는_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야.

나는 어렵고 힘든 순간이 다가와도


넘어졌다. 일어선.
넘어졌다. 일어선.
넘어졌다. 일어선.
넘어졌다. 일어선.
넘어졌다. 일어선.
마지막으로 넘어졌다가 일어선
또 한 번 속는 셈 치고 넘어졌다가 또다시 일어선
진짜 마지막으로 넘어졌다가 안간힘으로 일어선
넘어졌으나 그 자리를 툭툭 털고 지나온 그런 나인대.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야.

행복과 행운의 순간이 아주 많지는 않았어도, 나는 나에게 주어졌던 그 고비들을 버티고 넘어온 사람이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나를 적당히 아는 그대.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야.
나는 늘 행복하지는 않아도, 어느 날 찾아온 순간에
감사와 기쁨과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야.

잠들려고 누운 깜깜한 방에서 나를 바라보던 크고 맑은 눈망울을 가진 아이가  내 얼굴을 만져주던 순간을 마음에 부적처럼 오롯이 새긴 사람이야.

잠자는 아이를 품 안에 안으면, 그 아이가 엄마 없는 시간에 간식으로 먹은  딸기 내음을 풍기던 그 귀엽고, 달콤한 시간에 세상 행복해지는 사람이야.

나는 어느 순간 기쁘고, 행복한 사람이야.
나는 사랑을 알고, 그 사랑에 기대어 살아갈 줄 아는 사람이야.

​나는 적당히 괜찮은 사람이야.













작가의 이전글 제이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