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rfing Magazine Jun 08. 2020

[서핑 입문] 서핑의 기본 패들링

서핑을 하기위해서 꼭 알아야되는 패들링

SHAKA~

안녕하세요. 서핑 매거진입니다. 

오늘은 서핑의 기본 패들링에 대해서 알아볼라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서핑을 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게 패들링입니다.

아무래도 파도를 재미있게 타려면 라인업까지 패들링 해서 가야 되고 파도를 잡을 때도 패들링을 해서 잡아야 되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서핑에서 패들링을 못하면 서핑을 즐기지 못할 거예요.  

그럼 지금부터 패들링에 대해서 자세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들링이란?

패들링이란 처음 서핑을 시작할 때 배우는 가장 중요한 기술로 ,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동작입니다. 

패들링을 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게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몸을 보드 정가운데에 맞춰줘야 됩니다. 

대부분 서핑보드는 가운데 스트링거라는 줄이 그려져 있기 마련입니다. 그 줄에 인중부터 명치까지 맞춰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드 위에서 중심을 잘 잡았다면 그다음 패들링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패들링 할 때에는 상체는 가급적이면 일으켜 세우는 게 좋습니다. 상체가 서있으면 보드도 안정적이고 시야가 넓어져서 패들링이 수월해집니다. 

실제로 현지 로컬 친구들이 서핑을 하는 거를 보면 상체가 비정상적으로 세워져 있는 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의 위치는 보드의 정 가운데로 모아주는 게 좋습니다. 발이 벌어져있거나 끝에 걸치게 되면 중심이 안 잡혀 보드가 많이 흔들리게 됩니다. 

자세와 중심을 잡았다면 이제 패들링을 시작하면 됩니다.


패들링은 수영의 자유형과 비슷한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서핑을 할 때에는 최대한의 힘을 아끼기 위해서 깊게 손을 넣는 것이 아니라 팔꿈치 깊이 정도로만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패들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패들링 할 때 손 모양은 자연스럽게 열려 있는 것이 물의 저항도 덜 받으면서 패들링을 할 때 편합니다. 손을 너무 넓게 벌리게 되면 물의 저항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하시면서 패들링을 연습하면 됩니다.  

패들링을 할때 어깨가 아프면 잘못된 패들링이라고 합니다. 어깨보다는 등이 많이 당겨져야 올바른 패들링이라고 합니다.

저는 서핑을 처음 접해서 지금까지 어깨가 많이 아프더라고요ㅠㅠ 4개월 정도 서핑을 배운 저는 아직 햇병아리라는 소리겠죠?

다들  멋진 패들링으로 사진처럼 라인업에서 사랑하는 연인,  동료, 친구들과  멋진 추억을 남겨보는거는 어떨까요? 

이 글을 읽고 맘에 드셨다면 구독하기와 좋아요 눌러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서핑 인사] SURFER 인사법 샤카(SHAKA)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