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Nov 18. 2024

"✨실패하지 않는 투자, 가드레일이 답이다�️"



사람들은 식사와 관련해서는 자기 조절과 자기 인식이 매우 부족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이탈리아 레스토랑을 떠난 후 얼마나 많은 빵을 먹었는지 물었습니다. 식사한 사람들 중 거의 3분의 1이 자신이 얼마나 먹었는지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빵을 먹은 사람들 중 12%는 아예 먹지 않았다고 부인했습니다.


한 끼에 얼마나 많은 음식을 섭취했는지 물었을 때, 평균 체중을 가진 사람들은 실제로 섭취한 양보다 20% 적게 먹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과체중인 사람들은 실제로 섭취한 양을 30%에서 50%까지 과소평가했습니다.


다른 연구들에 따르면, 몸과 뇌가 포만감을 느끼는 데는 최대 20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투자에서도 자신이 충분한지 아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약세장에서는 항상 매수하기에는 너무 이르고 매도하기에는 너무 늦은 것처럼 느껴집니다.


강세장에서는 항상 매도하기에는 너무 이르고 매수하기에는 너무 늦은 것처럼 느껴집니다.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위험 자산에 투자하기가 신경을 곤두서게 할 수 있습니다.


매수한 직후에 시장이 폭락하면 어떻게 될까요?


보유 중인 자산에서 큰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하면 언제 이익을 실현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너무 일찍 팔아서 다음 애플, 아마존, 엔비디아 같은 기회를 놓치면 어떻게 될까요?


너무 오래 보유하다가 시티그룹, 엔론, 리먼 브라더스 같은 상황에 참여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투자의 어려운 점은 아무도 미래를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에서 완벽한 시점에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없습니다. 고점과 저점을 완벽히 맞추는 사람은 운이 좋거나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정답은 무엇일까요?


쉽지 않은 답입니다. 저는 제 결정과 포트폴리오에 약간의 가드레일을 두는 것을 선호합니다.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생각을 정리했습니:



성공적인 투자자는 보안 요원과 같습니다.


지금처럼 투자자들에게 많은 투자 옵션이 제공된 적이 없었고, 투자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 행동을 안내할 수 있는 필터(기준)를 가지고 있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마치 클럽 입구에서 줄을 통제하는 문지기처럼, 당신의 투자 계획에 맞지 않는 투자 옵션들을 지속적으로 걸러내야 합니다.



White Stripes의 잭 화이트는 이를 "자신을 제한함으로써 얻는 자유(the liberation of limiting yourself)"이라고 표현한 적이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디트로이트에서 White Stripes가 음악계에 등장했을 때가 기억납니다. 그들만의 독특한 사운드와 룩을 가지고 있었죠. 그리고 아무도 잭과 멕 화이트의 관계를 정확히 알지 못했습니다. 남매일까요? 결혼한 부부일까요? 아니면 사촌일까요?


당시는 인터넷 초창기였고, 그들은 이 관계를 모호하게 유지했기 때문에 한동안 아무도 진실을 몰랐습니다(실제로는 결혼한 사이였고 잭이 멕의 성을 따랐는데, 밴드가 유명해지기 전에 이미 이혼했다고 합니다).


2001년부터 2005년 사이에 이 듀오가 발매한 앨범들은 아마도 그 10년 간의 최고의 앨범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들을 유명하게 만든 앨범은 2001년의 'White Blood Cells'였죠.


저는 제 자신을 예술가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코미디언이든 배우든 뮤지션이든 예술가들이 자신들의 작업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이 자신의 작업에 접근하는 방식에서 항상 배울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캐슬린 아이젠하트와 도널드 설이 쓴 'Simple Rules: How to Thrive in a Complex World'라는 책에서는 White Stripes가 첫 히트 앨범을 만들 때 사용한 간단한 규칙들을 설명했습니다:


'방법' 규칙들은 창의성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White Stripes는 2년 만에 2000년대 최고의 앨범으로 여겨지는 두 개의 앨범을 제작했고, 영국 신문 가디언은 이 록 듀오를 "그들 시대의 핵심 밴드"라고 칭했습니다. 설립자이자 프론트맨인 잭 화이트에 따르면 "White Stripes의 핵심은 자신을 제한함으로써 얻는 자유"였습니다. 그 시대 최고의 앨범 목록에 자주 등장하는 그들의 브레이크아웃 앨범인 2001년의 'White Blood Cells'는 다섯 가지 간단한 규칙을 따랐습니다: (1) 블루스 금지 (2) 기타 솔로 금지 (3) 슬라이드 기타 금지 (4) 커버곡 금지 (5) 베이스 금지.


이러한 규칙들은 밴드를 하나의 틀 안에 가두었습니다 - 하지만 그것은 그들만의 틀이었고, 그 틀 안에 머무르는 것이 그들의 빠른 창의성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잭 화이트는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규칙이 없다고 가장하는 예술가나 작곡가들이 역겹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창의성을 이끄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거죠. 우리는 마지막 앨범을 만드는 데 6개월을 쓸 수도 있었고, 600개의 트랙을 녹음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신 우리는 10일 만에 18곡이 담긴 전체 앨범을 만들었죠." 창작 과정에 제한을 둠으로써, '방법' 규칙들은 White Stripes가 그들이 선호하는 창의성의 영역으로 가는 짧고 명확한 길을 따르도록 해주었습니다.


저는 화이트의 "자신을 제한함으로써 얻는 자유"라는 문구를 정말 좋아합니다. 보통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재능을 빛내기 위해 제약 없이 자유로워야 할 것 같지만, 화이트는 반대로 말합니다. 창의성을 이끌기 위해서는 제약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저는 음악가는 아니지만, 소리와 악기, 하모니의 조합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은 무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또한 가장 유명한 화가들이 어떻게 제약을 활용해 자신들의 기술을 연마했는지도 다루었습니다:


진정으로 독창적인 예술가들은 자신들이 그리는 주제, 사용하는 재료, 그리고 영감을 얻는 다른 예술가들에 대해 스스로 제약을 둠으로써 작업합니다. 예를 들어 모네는 의도적으로 자신의 주제를 제한했고, 곡식더미나 수련과 같은 소재를 수십 번씩 반복해서 그렸습니다. 이러한 자발적인 제약은 그가 빛의 변화를 탐구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해주었고, 이러한 탐구는 예술계가 재현에서 인상주의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피카소와 같은 20세기 예술가들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이는 오늘날 사람들이 다루어야 하는 수많은 분야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최근 몇 년간 제가 읽은 가장 흥미로운 일화 중 하나는,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25년 전 미국 대통령이 가졌던 것보다 더 나은 휴대전화 기능을, 15년 전 대통령이 가졌던 것보다 더 나은 정보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주머니 속 슈퍼컴퓨터로 접근할 수 있는 엄청난 양의 정보, 의견, 분석, 뉴스에 압도당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누구를 믿어야 할지 모를 때 "가짜 뉴스"나 소셜 미디어를 탓하지만, 진짜 문제는 정보가 너무 많다는 것이 아니라 필터링의 실패에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제한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24시간 뉴스와 페이스북의 폭포수 같은 정보를 모두 받아들이려고 합니다.


자신을 제한함으로써 얻는 자유는 기회의 감소가 아닙니다. 오히려 중요하지 않은 것들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진정한 기회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정의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핵심 역량

- '너무 어려운 것' 목록

- 투자하지 않을 것들

- 함께 일하지 않을 사람들의 유형

- 교류하지 않을 친구들의 유형

- 피해야 할 고객의 유형

- 바로 그만두고 다음으로 넘어갈 책들

-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전문가들


이러한 규칙들이 꼭 깨지지 않는 것일 필요는 없지만, 잭 화이트처럼 우리는 규칙이 없다고 가장해서는 안 됩니다. 부정적 지식이란 무엇이 작동하지 않는지 파악하면, 남는 것은 작동하는 것뿐이라는 개념입니다.



좋은 결정은 미리 내려야 한다.


수익과 손실은 우리의 뇌와 몸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돈은 두려움, 탐욕, 스트레스와 같은 온갖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감정이 고조된 상태에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저는 최악의 시기에 감정적인 결정을 피하기 위해, 미리 좋은 결정을 내리고 '만약/그렇다면'이라는 프레임워크로 생각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행동을 이끌어줄 계획이 필요한 것입니다.



결과에만 집중하지 마라.


시장은 최고의 스코어보드입니다. 가격이 누가 옳고 그른지를 말해줍니다.


결국에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옳은 판단을 해야 하지만, 저는 투자 결정을 판단할 때 사후 분석보다는 사전 분석에 의존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모든 사람이 틀릴 수 있고, 누구도 정확히 맞는 타이밍에 맞는 행동을 할 수는 없습니다.


최선의 희망은 어떤 상황에서도 따를 수 있는 신뢰할 만한 투자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가지는 것입니다.



가드레일(안전장치)이 중요하다.



제가 발견한 가장 단순한 포트폴리오 가드레일 설정 방법은 현명한 자산 배분 기준을 통해서입니다.


대기 중인 현금을 어떻게 투자할지 알고 싶으신가요?


주식, 채권, 현금 및 기타 투자의 사전 설정된 믹스를 가지고 있으면 어디가 과다 또는 과소 투자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개별 주식 포지션을 언제 사고 팔아야 할지 알고 싶으신가요?


최소 및 최대 포지션 크기를 정해두면 언제 일부 수익을 실현하고 언제 추가 매수할지 알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자산 배분이 타이밍이 좋은 결정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귀하의 리스크 프로필과 투자 기간에 맞춰 리스크를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awealthofcommonsense>


* 저는 Naver에서 블로그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간되시면 방문해주셔서 내용을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tysinv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