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Nov 24. 2022

외모가 성공에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고 계시죠?



6년 동안 매주 화요일마다 블로그 게시물을 게시하면서, 지금까지 제 생일에 게시물을 발표하는 기쁨을 누린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전형적인 '33년간 33번의 교훈' 가운데 하나를 쓰는 것보다는 6개의 단편과 지난 1년간 이로 부터 배운 것을 공유하는 것이 더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한 남자의 쓰레기


지금 부터 1년도 채 되지 않은 어느 날 밤에 지하철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 노숙자로 보이는 한 남자가 기차에 올랐다. 보통 나는 아무것도 의식하지 않지만(뉴욕 지하철에서 노숙자는 드문 광경이 아니다), 이 남자는 정상적으로 행동하고 있지 않았다.


그는 지하철에 타자마자 바닥에 있는 작은 쓰레기 조각들을 발로 차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무릎을 꿇고 좌석 밑에 남은 잔해들을 기차의 한쪽을 향해 쓸기 시작했다. 기차에는 내 맞은편에 앉은 여자 외에는 아무도 타고 있지 않았다.


나는 그녀를 힐끗 보고 걱정스러운 표정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소란을 신경쓰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을 눈치챘다.  그 남자가 기차 안에서 계속 서성거리고 쓰레기를 차면서 나는 머리가 복잡해졌다. 그가 나에게 또는 그 여자에게 무슨 짓을 하려는 것은 아닌가? 내가 그녀를 보호했어야 했나?


나는 그가 나에게 다가오지 않도록 눈을 마주치지 않으려고 했다. 다음 정거장에서, 나는 그가 내 주변을 지나 기차에서 내리는 것을 보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그렇게 끝나서 다행이었다. 그러나 기차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하자, 나는 그 남자가 옆칸에서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는 쓰레기를 모으고 있었다. 말도 안 된다. 


나는 다음 정거장까지 그 남자를 계속 지켜보다가 그가 쓰레기 더미를 주워 기차에서 재빨리 뛰어내려 쓰레기통에 버린 다음 문이 닫히기 전에 다시 달려가는 것을 보았다. 나는 내가 탄 지하철 객차를 둘러보았고 그가 기차 한쪽에 모아둔 쓰레기가 모두 없어졌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리고 깨달았다.


오마이갓. 그는 기차를 청소하고 있었다.


이렇게 창피한 적은 처음이었다.  여기서 나는 이 남자가 나와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그는 사회에 무료로 귀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나는 그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그것에 대해 전혀 인정을 받지 못하는 동안 부정적인 생각으로 이 남자를 판단하고 있었다. 나는 바보처럼 느껴졌고 다시는 그런 실수를 하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살면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의도를 가질 기회를 많이 갖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하면 안된다. 우리는 종종 틀릴 것이고 심지어 우리가 옳을 때조차도, 항상 부정적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러분을 오해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섣불리 판단하기 전에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결국, 한 사람의 쓰레기가 항상 보이는 대로 비춰지는 것은 아니다.



2. 반복은 리스크를 줄인다


내 인생에서 대부분 여행할 때마다 여행 가방을 꺼내서 전날 밤에 모든 짐을 싸곤 했다. 양말.  속옷. 탈취제. 여러분들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변함없이, 나는 도중에 무언가를 빠뜨릴 것이다.  옷은 챙겼겠지만 핸드폰 충전기는 챙기지 않을 수도 있다. 칫솔은 기억하겠지만 치약은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일단 목적지에 도착하면, 나는 내 소중한 시간과 돈을 내가 잊어버리고 가방에 챙기지 않은 것을 찾는 데 소비할 것이다. 


하지만 어느 순간,나는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인 중복성을 발견했다. 나는 내가 여행하는 거의 모든 것을 2개 준비한다. 칫솔 2개, 탈취제 2개, 핸드폰 충전기 2개 등이 이에 해당된다. 한 세트는 내 짐과 함께 있고 다른 세트는 집에 있다. 이러한 단순한 해킹 덕분에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시간과 두통을 줄일 수 있었다(그리고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그러나 중복성은 다음 여행을 위해 짐을 싸는 데 도움이 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여러분의 재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상금을 여분으로 보유하는 것은 재정적 중복의 한 형태이다. 3개월에서 6개월간 필요한 지출규모를 현금으로 보유하는 대신, 3개월에서 6개월의 지출규모를 미국 채권으로 보유할 수도 있다. 중복성이 증가하면 다수의 보호막을 만들 수 있다. 


더욱 더 건강해죠 수명을 연장하는 것에 관해서는 운동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전에 다음과 같이 기술한 바 있다:


자신의 힘과 심혈관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현세에 남아 있는 시간을 증가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근육량과 심혈관 활동을 증가시킴으로써, 여러분은 미래의 신체적 난관에 저항하기 위해 신체에 중복성을 형성한다. 근육 섬유가 추가되면 무거운 것을 들 때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당신이 더 강한 심혈관계를 가지고 있을 때, 당신은 같은 반복적인 육체적인 일을 할 때 더 피곤해지는 속도가 늦어진다.


궁극적으로 중복성을 활용하는 것은 일생 동안 단일 장애 요인을 제거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것이 여러분의 재정, 몸, 또는 다음 휴가를 위한 것이든, 위험을 줄이고 (중복성을 통해) 실패 지점을 제거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놀라운 일이 될 수 있다.


3.람들을 변화시키지 말고 변화가 일어나게 해야 한다



나는 항상 아빠가 살을 좀 빼셨으면 했다. 그리고 나는 아빠가 다이어트 하는 것을 돕기 위해 모든 것을 시도했다. 나는 아빠에게 살을 빼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말했다. 그리고 미래의 손자들을 위해 살을 빼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나는 심지어 아빠가 1파운드를 뺄때마다 100달러를 지불하겠다고 제안했다(그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


이 방법들은 한동안 효과가 있었다. 어느 순간 아빠는 20파운드가 넘게 빠졌고 나는 너무 행복했지만, 그것은 지속되지 않았다. 나는 내가 설득력이 부족해서 아빠가 살을 뺄 수 없다고 생각했다. 만약 내가 더 나은 주장을 했다면, 성공했을 것이다. 하지만, 비슷한 경험을 한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눈 후에, 나는 무언가를 깨달았다. 사람들은 자신이 변하고 싶을 때만 변한다는 것이다.


사실은 아빠가 1파운드를 빼는 것에 대해 1,000달러도 드릴 수 있지만, 상황은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말을 물가로 끌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마시게 할 수는 없다"는 속담이 있다. 그는 몇 년 동안 다이어트를 시도해 왔고 나는 아빠가 언젠가 거기에 성공할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아빠는 내가 아닌 자신의 방식대로 그것을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누군가가  명시적으로 요구할 때만 조언을 하는 이유이다.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내 말에 각별히 조심한다. 원치 않는 조언을 제공하는 것에 따른 문제는 사람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누군가에게 즉석에서 조언을 하는 것은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보다 그들과의 관계에 더 큰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신에 무엇을 해야 할까? 사용자가 자신의 일정에 따라 변경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들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한다. 그게 여러분들이 할 수 있는 전부다. 사람을 변화시키지 말고 변화가 일어나게 해야 한다.



4. 성장보다는 가치를 선택해라


내가 2017년에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나는 (지금은 삭제된) "Of Dollars and Data"라는 제목으로 Medium에 기고했다. 당시 Medium은 페이지뷰와 대중 참여도를 기준으로 작가들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순위를 매겼다. 그래서 사람들은 공개적으로 누가 작가들의 글 가운데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신인 작가들처럼, 나는 순위에 오르지 않았다. 하지만, 몇 주간의 포스팅 후에, 나는 금융 분야의 100대 작가에 진입했다. 약 6개월 후에, 저는 1위를 했다.


하지만 암호화폐가 등장했다. 내 순위가 떨어지기 시작한 것은 2017년 중반이었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것이었고 아무도 더 이상 주식에 관한 글을 읽고 싶어하지 않았다. 몇 달 만에, 나는 내가 Medium의 10대 금융관련 작가가 될 때까지 나의 순위가 서서히 하락하는 것을 보았다. 1위를 한 후, 이것은 삼키기 힘든 알약이었다. 나는 나의 순위하락을 무관심하게 쳐다 보았다. 내가 생각했던 것만큼 잘하지 못했다고 생각했다. 나의 글이 별로 재미없었나 보다. 그래서 그냥 포기해하려고 했다. 나는 모든 것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하지만 2017년 말 비트코인 붐이 일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글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천천히, 하지만 확실히 나는 순위를 다시 올렸고 결국 1위 자리를 탈환했다.


필자의 순위가 상승, 하락, 그리고 다시 상승하면서, 나는 콘텐츠 제작과 삶에 대한 소중한 교훈을 배웠다. 유행을 따르고 섹시한 것을 추구하면 매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에게 항상 유용할 것에 집중한다면 장기적으로 훨씬 더 낫다.


투자 세계(특히 주식 내)에서 이러한 이분법은 가치주와 성장주로 나뉜다. 성장주는 세계를 강타하는 트렌디한 회사들이고, 가치주는 흥미롭지는 않지만 결코 유행에 뒤떨어지지 않는기업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분법을 투자 이외의 분야에 적용하면 더욱 강력하다. 왜냐하면 내가 살면서 가장 존경했던 사람들은 그들의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성장보다 가치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멋있거나 인기가 있다고 해서 행동에 나서지 않았다. 그들은 가치를 믿었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 그들은 가치를 사랑했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 그들은 그들 시대의 알고리즘을 거부하고 성공으로 가는 자신만의 길을 만들었다.


여러분은 내 충고를 무시하고 더 빠른 길을 택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분이 성공하더라도, 여러분은 그 자리에 머물지 않을 것이다. Benjamin Graham이 이렇게 말했다:


단기적으로는 시장이 투표 기계지만 장기적으로는 저울이다.


그러니 여러분이 사랑하는 일을 계속하는 동안 투표를 하게 내버려 둬야 한다. 그것이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5. 여러분의 외모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나는 고등학교 때는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지 않았다. 나는 헤비 메탈 밴드 셔츠를 입고 물을 뺀 청바지를 입었고 긴 갈색 머리를 하고 있었다. 아래 사진과 같았다(앞줄의 가운데).



내가 좋아하는 음악 스타일에 맞춰 옷을 입었지만 지금처럼 위생과 몸매에 신경을 쓰지 않았다. 이는 내 인생에서 몇 안 되는 후회 가운데 하나이다.


하지만 27살에 모든 것이 바뀌었다. 나는 더 진지하게 몸무게를 늘렸다. 나는 더 좋은 옷을 샀다. 나는 식단에 더 신경을 썼다. 그러자 사람들도 나를 다르게 대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미묘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더 눈에 띄었다. 내 자신감의 변화가 이러한 모습에 작용할 수도 있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자신을 케어한다는 것을 보여주면, 그들이 여러분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력한 신호를 보낸다.


그렇다고 해서 굳이  명품 옷을 살 필요도 없다. 나는 운동을 자주 하고, 몸에 맞는 옷을 사고, 식단을 정리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고등학교 때의 마른 나에 비해, 나는 더 큰 팔, 더 명확한 턱선, 그리고 훨씬 더 많은 스타일 감각을 가지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외모를 개선함으로써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Harvard의 연구원들이 발견한 바와 같이, 40개 이상의 팔굽혀펴기를 할 수 있는 남자들은 10개 이하의 팔굽혀펴기를 할 수 있는 남자들에 비해 심장병 위험이 96% 낮았다. 윈-윈전략이다.


외모를 피상적인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외모에 따라 다른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증거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매력적인 사람들은 덜 매력적인 사람들보다 더 많이 벌고, 더 자주 고용되고, 더 빨리 승진하는 경향이 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왜냐하면 사람들은 당신에 대한 정보를 제한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이 가진 모든 정보를 바탕으로 신속한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여러분의 외모와 여러분 자신을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포함한다. 왜 사람들이 Tinder에서 그렇게 빨리 스와이프할 수 있는지는 놀랄 일이 아니다.


그러니 몸에 맞는 옷(비싸지 않아도 됨)을 구하고, 건강을 돌보고, 깔끔하게 하도 다녀라. 나머지는 알아서 될 것이다. 필자의 말을 믿어라. 


6. 절대 포기하지 말자



27살 이후로 나는 120번이 넘는 첫번째 데이트를 했다. 나는 술집에서 사람들을 만났다. 소셜 미디어에서 DM도 보냈다. 저는 지난 6년 동안 데이트를 하고, 가볍게 만나기도 했고, 심지어 몇 번의 관계도 가졌다. 하지만 제대로 되지 않았다. 내게 맞는 사람을 찾았다고 확신한 적이 없다.


나는 "How to Not Die Alone"의 저자인 Logan Ury가 말한 맥시마이저(maximizer)이다. 나는 내 친구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나는 내가 찾을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를 원했다. Ury는 맥시마이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사람들은 조사하고, 자신의 모든 선택지를 탐색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았다고 확신할 때까지 가능한 방법을 다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신중하게 결정을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선택을 하기 전에 어떤 것에 대해 100% 확신하기를 원한다. 이런 사람들의 좌우명은 " 왜 한 곳에 정착하는가?"이다.


이러한 설명은 나에게 너무 잘 어울린다. 이전에도 과 최적화 문제를 다룬적이 있다. 이번 상황은 과거와 달랐을까? 작년 말(32살), 필자는 나의 접근 방식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어쩌면 내가 문제였을 것이다. 내가 기준을 너무 높게 잡은 것 일수도 있다. 어쩌면 내가 그렇게 까다롭게 구는 것을 멈출 필요가 있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이러한 특정한 결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다. 그래서 나는 계속해서 찾아보겠다고 다짐했다. 음, 효과가 있었다.


나는 3월에 지금의 여자친구인 Fifi를 만났고, 이것은 내가 전에 경험했던 것과 달랐다. 그녀는 멋지고, 지적이고, 재미있고, 멍청하고, 정말 독특했다. 내가 그녀에게 내가 선정한 뉴욕 레스토랑 리스트가 그녀의 것보다 낫다고 말한 후 우리는 Hinge(뉴욕의 유명한 스테이크 레스토랑)에서 만났다. 그리고, 뉴욕에서 수많은 저녁 데이트를 한 후에, 나는 그녀가 공감한다는 말을 듣고 행복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갖게 된 기분인데 정말 환상적이다.


물론, 운이 좋았던 것 같다. 어쩌면 나는 계속해서 극대화하려고 노력하지만 내가 Fifi를 찾지 못하는 다른 버전의 세상이 있을지도 모른다. 나는 모른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은 것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여러분들고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인생에서 가장 큰 결정을 내릴 때는 절대로 타협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여러분을 정의하는 것들(즉, 어디에 살고, 무엇을 하고, 누구와 파트너가 되는지 등)이 우연의 산물이 되도록 해서는 절대 안 된다. 만약 그것이 100개의 도시를 방문하거나, 100번 취업 인터뷰를 하거나, 100번의 데이트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렇게 해도 된다. 살 기회는 단 한 번뿐이니,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살아야 한다.


그렇게 말하니, 내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게 해줘서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었다. 나는 2017년부터 온라인으로 글을 쓸 수 있는 특권을 누렸고 수년간 받은 긍정적인 지원으로 이보다 더 행복할 수 없다.


<출처:ofdollarsanddata>




작가의 이전글 MBTI가 INTJ인 여성이신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