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Oct 31. 2022

MBTI가 INTJ인 여성이신가요?


필자를 친절하게 묘사하는 방법은 흔치 않을 것이다. 약간 다르게 표현하면 좀 특이할 것이다. 솔직한 방법으로 묘사하면 꽤 이질적일 것이다.


나는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결코 부끄러워한 적은 없었다. (하지만, 그것이 내 목표에 부합할 때 나는 멋진 보통 여인을 연기하는 것보다 낫지 않다. 그리고 나는 매우 설득력이 있다.)


하지만 최근에, 나는 나만의 특이한 본성이 단지 개인적인 기발함의 집합이 아니라, 측정 가능하고 통계적으로 이례적인 핵심 특성들의 집합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에 따르면, 필자는"INTJ" 여성이다.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사람이다. 


요즘 과학계에서는 MBTI를 약간 경시하지만, 재미로 받아볼 만하다. 필자 프로필의 정확성은 나를 놀라게 했다. 


■ 정상적인 MBTI결과는 ?


200명의 여성들로 가득 찬 방에서, 당신은 아마도 40명의 "수호자" ISFJ와 거의 같은 수의 "배려자" ESFJ를 발견할 것이다. 20명 정도는 "연예인" ESFP와 다른 20명의 "활동가" ENFP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마 200명의 무작위 여성 집단에서 INTJ는 한두 명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아니면 없을 수도 있다. INTJ는 "전략가" 또는 "건축가"로 알려져 있다. MBTI에서는 INTJ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독창적인 사고와 대단한 추진력을 갖고 있다. 외부 이벤트의 패턴을 빠르게 확인하고 장기적인 관점을 개발한다. 비관적이고 독립적이며, 자신과 타인을 위한 역량과 성과에 대한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INTJ는 전략적이고 야심적이며 돌처럼 차가운 킬러이다. 하지만 풍부한 내적 삶, 타인에게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에 대한 인식, 독창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을 갖고 있다.


즉, INTJ는 돌처럼 차가운 살인마의 창조물이다.


그렇다면 INTJ는 다른 여성과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1. 사람들은 멀리서도 INTJ여성을 알아볼 수 있다.          



 INTJ여성은 화장과 보석을 멀리한다. 어쩌면 검고, 단순하고 수수한 옷을 입고 있을 것이다. 설명한 바와 같이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든,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해변에서도 비키니보다는 티셔츠를 즐겨 입는다.


말 그대로 할인매장의 6피트짜리 한 구석에서 모든 쇼핑을 한다. 사이즈 6정도의 드레스(내가 사는 곳은 덥고 바지는 힘든 곳)를 찾고 허풍스럽지 않은 옷을 찾는다. 그리고  쇼핑몰에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하지만 단순한 옷을 선호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배경을 생각하지 않는다. 많은 공간을 차지한다. 즉, 성큼성큼 걷고, 우뚝 일어선다. 우리는 약간 사납게 쳐다본다. 



2. INTJ여성들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야한 영화를 보지 않는다.



여러분이 여행하고 사람들로 붐비는 공항을 걷고 있다고 상상해 보자. 치마가 올라가고 오래된 팬티가 보인다. 그리고 여행 짐은 터진다. 그래서 깨지기 쉬운 것들, 민감한 질염 치료제, 눈썹등이 뒹군다고 가정해보자. 어떤 기분이 들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굴욕감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INTJ여성은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목표 지향적이고 장기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공항은 내가 다시는 보지 못할 낯선 사람들로 가득 차 있어서, 나에 대한 그들의 생각은 나의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 사람들의 생각은 의미가 없다. 나는 그들에게 뇌 공간의 단 한 세포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


3. 그렇다고 해서 남을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비록 나는 전적으로 내 목표에 의해서 움직이지만,  목표들 가운데 하나는 내 주변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공항에서 넘어지면 정말 재밌을 것 같다. 나는 일어나서 절을 할지도 모른다.


내가 터미널 바닥에 쪼그리고 앉아 먼지를 털고 이런 모습을 보고 웃는 것을 보는 것은 아마도 INTJ의 하루를 조금이나마 활기차게 만들 것이다. 낯선 사람들과 공유하는 순간, 너무 심각한 세상에서 약간의 경박함을 보여주는 정도로 생각할 것이다. 이것은 나에게 기쁨을 준다.


하지만, 친절하고 싶은 나의 욕구와 친절하고 싶은 의무감을 혼동하지 말기 바란다. INTJ 여성들은 친절해지기 위해서는 때때로 무뚝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을 다그쳐야 한다. 나중에 인생이 나아질 것 같으면 어려운 진실을 말하거나 어려운 질문을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네가 나를 덜 좋아한다면, 나는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런 이유로, 사람들은 종종 INTJ 여성들을 차갑거나 무감각하다고 오해하는데, 사실 그 반대이다.



4. INTJ여성들은 남의 도움을 원하지 않는다.



나는 대부분의 INTJ 여성들처럼 제가 모든 것을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곤 한다. 지금까지, 나는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일 만큼 충분히 내 자신의 한계까지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여전히 나는 대부분의 일을 혼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거의 항상 그렇게 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을 돌보는 것 제외한다.  엄마는 휴식이 필요하다.)


내 남편이 나 한테 딱 맞는다는 것을 알게 된 계기가 있다. 우리는 자동차 여행을 하고 있었는데 타이어가 펑크 났다. 그 당시, 나는 타이어를 바꾸는 경험을 하지 못했다. 저는 남부에서 예쁘고 젊은 백인 여성이었다. 그래서 멋진 남자들이 항상 5분 동안 차를 세우고 나를 대신해서 타이어를 교체해주었다. 


그래서 나는 내 미래의 남편에게 펑크난 타이어를 내가 직접 바꾸고 싶다고 말했다. 내가 너트를 풀어주는 동안 남편은 이것이 세상에서 가장 정상적인 일이라는 듯이 고개를 끄덕이고 자리에 앉았다. 남자들은 멈춰 서서 도와주겠다고 했지만, 남편은 나를 위해 그들의 호의를 거절했다. 마침내 해냈다.


세상에, 정말 나는 내 남편을 사랑한다. 



5. INTJ여성은 전통이나 사회적 기대치에 신경쓰지 않는다.


또 다른 남편에 관련된 얘기가 있다. 남편은 실제로 나에게 청혼한 적이 없다. 그는 그냥 "아, 우리 아빠가 이걸 주셨어"라고 말하고 나서 방 건너편에 있는 그의 어머니의 오래된 반지를 나에게 주었다. 몇 달 후, 나의 엄마가 눈물로 신부 드레스를 적시자, 나는 그냥 도망가자고 했고, 남편은 동의했다.


최고였다. 나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필요하지도 않고 원하지도 않았다. 그리고 만약 그가 한쪽 무릎을 꿇고 청혼가를 부르는 상상을 했다면, 나는 그를 떠났을지도 모른다. 어쩔수 없는 감정보다 더 빨리 내 피부 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출처:medium.com>







작가의 이전글 부자가 되는데 성격이 IQ보다 10배나 중요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