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Aug 04. 2023

전업 투자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 인생에서 트레이더가 되고 싶었던 욕구가 강한 적이 있었다. 12개의 컴퓨터 모니터에 둘러싸인 책상에 앉아 차트로 가득 찬 주식과 선물을 멍청하게 찢어대는 내 모습을 상상했다.


나이가 들수록 그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깨닫게 된다.


일이 잘 풀릴 때는 힘들지 않다. 돈을 벌고 있을 때는 어렵지 않다. 나는 사람들이 시장에서 "옳다" 또는 "그르다"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여러분의 견해가 "먹혀 들거나", "반대로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충분한 시간과 자본이 주어지면 결국에는 여러분의 견해가 다시 선호될 것이다. 그러나 선호하지 않는 기간 동안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트레이딩은 스트레스로 가득 차 있다. 내가 Lehman Brothers에서 트레이더로 일하던 시절에는 기본적으로 끊임없는 두려움 속에서 일했다. 많은 사람들이 시장이 공포와 탐욕 사이에서 진동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탐욕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 다른 사람만큼 돈을 벌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 등 두려움의 또 다른 형태일 뿐이다. 금융 시장은 하나의 거대한 테러리즘이며, 그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영적으로 매우 병들어 있다. 일과 놀이, 휴식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나는 생계를 위해 트레이딩을 하고 싶어 하는 많은 분들을 만나면 항상 같은 이야기를 한다. 어떤 학자가 Korea(한국)의 데이 트레이더에 대해 연구한 적이 있다


1,000명 정도의 데이 트레이더 표본을 추출해 1년 동안의 수익률을 차트에 표시했다. 그런데 6개월이 지난 후 90%가 그만뒀다. 포기한 것이다. 연말에 남아있던 사람들 중 일부는 지출을 충당하고 집세를 낼 수 있을 정도의 수입만 벌었다. 그리고 단 한 사람만이 극단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렸다. 누구나 그 한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하지만 확률은 분명히 여러분에게 유리하지 않다.


물론 돈을 버는 헤지펀드는 많이 있다. 그들 중 일부는 많은 기술과 인프라 및 정보를 보유한 대형 투자기관이다. 그들은 유명한 전업 트레이더에 비해 엄청난 이점을 가지고 있다. 한 방에서 시장을 바라보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는 것만으로도 큰 이점이 된다. 세탁실에 혼자 컴퓨터 앞에 앉아 CNBC를 유일한 사회적 교류의 원천으로 삼는 것은 성공의 비결이 아니다.


사람들이 트레이더가 되고 싶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투자를 통해 얻은 수익이 월급보다 더 달콤하기 때문이다


트레이딩에 도전해 큰 수익을 내고 1년 동안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을 만큼의 돈을 버는 것보다 더 만족스러운 것은 없다. 문제는 이런 일을 반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하지만 돈을 벌려면 돈이 필요하다. 30만 달러의 판돈으로 시작하고 연간 지출이 10만 달러라면, 33%를 벌어야만 지출을 충당할 수  있다. Stan Druckenmiller는 33%에 만족할 것이다. 이는 손익분기점일 뿐이며, 많은 사람이 그보다 작은 금액으로 시작한다. 실제로 생계를 위한 트레이딩이 의미가 있는 경우는 1,000만~2,000만 달러로 시작하면 지출이 최소화되므로 10~15%만 벌어도 의미가 있다.


참고로 나는 Stan Druckenmiller가 세계 최고의 투자자라고 생각하지 않습는. Steve Cohen도 마찬가지고, Jim Simons도 그렇다. 세계 최고의 투자자는 집에서 속옷 차림으로 컴퓨터 화면 앞에 앉아 콜라를  마시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매년 세 자릿수의 수익을 올리는 익명의 재능 있는 트레이더가 있다. 그런데 왜 그는 헤지펀드를 시작하지 않을까? 정장을 입고 돈을 모을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기 때문다. PPT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모든 규정 준수와 규제를 다룰 수 없기 때문이다



Jack Schwager는 이런 사람들에 대한 책 'Unknown Market Wizards'를 출간했다. 나는 읽지는 않았지만 쓰기에 좋은 책이었다. 돈 관리는 비즈니스이고 어떤 사람들은 비즈니스 측면에 능숙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들은 재능 있는 트레이더이다. 서로 다른 두 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다. 두 가지 기술을 모두 갖춘 사람들이  Wallstrret의 전설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이다.


많은 초보 트레이더에게 부족한 한 가지는 인내심이다


트레이딩에는 엄청난 인내심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실제로 거래하는 데 1%, 조사하는 데 9%, 기다리는 데 90%의 시간을 소비한다. 어떤 일이 일어나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독이 효과를 발휘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나는 사람들에게 골프 라운딩을 하라고 조언한다. 아니면  수영을 하거나 개를 산책시키거나 하기를 권한다. 하루 10시간씩 스크린 앞에 앉아 있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이에 대한 내나름대로의 이론이 있는데, 정보가 적을수록 좋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트레이딩 스타일이다.  나는 TV를 켜놓고 트레이딩을 하지 않는다. Youtube 동영상도 보지 않고 신문도 읽지 않는다. 매일 화면에 띄우는 것은 Bloomberg와 이메일뿐이다. 그게 내게 필요한 전부이다


정보가 너무 많으면 판단력이 흐려지고 프로세스에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 항상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휩싸여 있으면 어떤 일에 대한 확신을 갖기가 어렵다. 내가 어떤 정보를 소비하더라도 그것은 날것 그대로의 뉴스일 뿐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은 읽지 않는다. 나는 뉴스레터를 작성하는데, 다른 뉴스레터를 읽는 것은 절대 원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견해가 제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뉴스레터를 읽지만, 아이디어는 거래의 10%에 불과하고 나머지 90%는 실행과 리스크 관리이다실행과 리스크 관리를 잘하면 나쁜 아이디어로도 돈을 벌 수 있다. 실행과 리스크 관리가 잘못되면 좋은 아이디어도 망칠 수 있다. 솔직히 나는 세상에 나와서 평범한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최고의 아이디어를 얻는다.  항상 똑똑한 금융인들과 함께 있으면 스마트 금융의 거품 속에 갇혀서 관점을 잃게 된다.


트레이딩도 매우 외롭다. 법정 드라마, 경찰 드라마, 의학 드라마는 많지만 트레이딩에 관한 드라마는 아무도 만들지 않는다고 누군가 설명한 적이 있다. 모든 드라마가 머릿속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트레이딩에 관한  드라마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볼 것이 아무것도 없으니까 그렇다



Big Short가 성공했지만 그것은 연이은 실패일 뿐이다. 트레이딩은 머릿속에서 많은 드라마가 벌어진다. 매일 자기 마음과 싸워야 하는데 그다지 재미있지 않다.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 생각도 해야 하지만 한 발 물러서서 자신의 생각을 살펴보고, 다시 한 발 물러서서 자신의 생각에 대한 생각을 살펴봐야 한다. 정신이 번쩍 드는 일이다. 트위터의 기술 분석가들은 이를 쉽게 설명한다. 그들은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올라가는 차트를 게시하고 "이 추세에 올라타기만 하면 됩니다"라고 말한. 그렇게 하면 당신은 부자가 될 것이다. 물론 주식을 매수하면 주가가 20% 하락하기도 한다. 트레이딩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만약 쉽다고 생각되면 모든 것을 팔고 한 달 정도 쉬는 것이 좋다.



돈을 벌고 이기는 측면을 제외하면 정신적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다. 아무도 당신에게 상이나 인정을 주지 않는다. 친구와 이웃은 당신을 이상하게 생각하거나 주식 팁을 물어볼 뿐이다. 



내가 발견한 한 가지는 사람들이 자신의 프로세스에 대해 꽤 독단적인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방식이 시장에서 돈을 버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나이가 들면서 배운 한 가지는 시장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무수히 많다는 것이다. 내가 하는 일은 꽤 파격적인 것으로 여겨지지만 나에게는 효과가 있다. 내 방식이 유일한 방법이라고는 말하지 않겠지만, 하나의 방법인 것은 맞다. 그것은 모두 여러분의 위험 감내 능력(risk tolerance)에 달려 있다.



"나는 좋은 트레이더를 만드는 세 가지 요소가 지능(intelligence)경험(experience)정서적 건강(emotional fitness)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


똑똑한 트레이더가 더 나은 트레이더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Wallstreet가 25년 경력의 47세 트레이더를 탈락시키는 이유가 의아할 정도로 경험도 중요하다. 하지만 정서적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행복하고 자신감 있는 사람이 좋은 트레이더가 된다. 신경질적이고 문제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다. 안정된 결혼 생활과 행복한 자녀를 둔 지루한 사람들이 적어도 장기적으로는 마약에 찌든 스트립 클럽 직원들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두는 경향이 있다. 내 경험에 비추어 말씀드리자면 저는 두 가지 모두 경험했다.




<출처:wggtb.substack.com, Jared Dillian>






작가의 이전글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가 SVB 사태를 심층 분석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