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EGRIA May 15. 2024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_2.디자인 진단

디자인 진단하기 (Design Audit)

기업에 대해 기초적인 자료 조사를 하고 기업 내부 관련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자료 수집이 되었다면, 기존에 활용되고 있던 디자인은 어떠한 상황인지 진단하고 분석해 보는 단계로 넘어간다. 기업이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던 디자인의 상황을 면밀히 진단하고 무엇이 문제이고 유지/계승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파악하고 디자인 개발과 문제 해결 방향을 모색해보도록 한다.


디자인을 진단할 때에는 아래의 진단 툴을 활용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단을 통해 필요한 결과를 얻도록 한다. 브랜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 적절한 툴이지만 담당자를 포함한 임직원 인터뷰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한 후 다음의 네 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기존 디자인을 분석하여 기존 디자인의 문제와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위의 네 가지를 기준으로 하여 매체별로 또는 고객 접점별로 분야마다 진단하도록 한다. 


디자인 진단을 바탕으로 디자인이 활용된 분야나 매체별로 강점(Strength)와 약점(Weakness)를 찾아내고 이를 종합하여 현 디자인의 문제를 진단한다. 기존의 디자인을 진단할 때에는 잘못된 점만 파악하기 보다 유지, 계승해야할 디자인 유산은 없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강점이 되는 디자인 요소나 특징들이 있다면 유지 또는 계승이 가능한 부분이므로 디자인 방향 설정에 고려될 수 있도록 함께 체크해 둔다. 고객들에게 오랫동안 기업과 연관지어 생각하게 하는 시각 요소는 그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기에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_킥오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