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이팀장 Oct 01. 2022

쇼핑라이브 새로운 서비스 숏클립 바로 시작해 보자

온라인 유통&마케팅 #14

네이버 쇼핑라이브 숏클립 이라는 새로운 서비스가 나온 것을 알고 계셨나요?




안녕하세요~

온라인 판매 및 유통 11년 차 '꿈꾸는 이팀장'입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숏클립 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베타서비스로 운영 중에 있는데, 숏클립이라는 새로운 서비스가 오픈됐음에도 안타깝게 아직 많은 판매자분들이 숏클립을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윈도 공식 블로그에서 공지로 9월 15일부터 쇼핑라이브 '숏클립' 서비스가 베타 오픈되었음을 알렸습니다.



숏클립은 어떤 서비스일까요? 이름만 들어도 요새 유행하는 틱톡, 유튜브 숏츠, 인스타그램 릴스와 같은 짧은 숏폼 영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의 새로운 서비스 '숏클립'이란?



숏클립 서비스란 2분 이내 상품과 연관된 볼거리 있는 짧은 영상을 통해 상품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숏클립 그 자체로도 단독 콘텐츠로 사용할 수 있고, 기존에 하던 라이브 방송과 연계해서 활용도 가능합니다.












숏클립은 네이버 쇼핑라이브에 라이브 송출 권한이 있는 새싹 등급 이상의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판매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수수료.



숏클립 연동 수수료는 기존 네이버 쇼핑라이브 연동 수수료 3%와 동일합니다. 다만, 지금은 숏클립이 베타서비스 기간이어서 나중에는 수수료가 바뀔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숏클립이 정식 서비스가 된다고 하더라도 쇼핑라이브처럼 연동 수수료가 3%로 고정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원래 수수료를 과하게 받는 플랫폼이 아니었으니깐요. 네이버는 수수료가 싼 대신 네이버 플랫폼 내에서 광고로 돈을 벌죠.





네이버에서 왜 '숏클립'을 출시했을까?



팬데믹 기간처럼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워낙 핫하다 보니 네이버, 쿠팡, 그립 등 수많은 업체들이 뛰어들었고, 코로나 시기의 2~3년간 급성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엔데믹 시기에는 그 성장세가 많이 둔화됐죠.



그리고 지금은 틱톡, 유튜브 쇼츠 같은 숏폼이 유행하는 지금 같은 시기입니다. 그러다 보니 네이버는 라이브 커머스도 짧은 비디오 커머스로 패러다임이 바뀔 것이라 예상을 하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새싹 등급 이상이면 누구나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라이브 방송도 진입 장벽이 있었습니다. 판매자들에게는 약 60분간의 라이브를 진행이 부담스럽고, 큐시트와 쇼호스트를 준비하고 선정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죠.



하지만 2분 이내의 숏클립 콘텐츠 같은 비디오 커머스는 라이브 방송에 비해 훨씬 부담이 적습니다. 자기가 판매하는 제품의 소구 포인트는 판매자가 제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분짜리 짧은 영상은 언제든지 만들 수 있고, 이미 그러한 짧은 영상을 광고용으로 가지고 있는 판매자분들도 많으시죠.




숏클립을 당장 시작해 보자



어떤 서비스든 새롭게 오픈할 때 기회가 많이 생깁니다. 전 네이버 쇼핑라이브 숏클립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 네이버 쇼핑라이브 책임자가 인터뷰한 것을 보니, 라이브 방송과 숏클립 비율을 1:1로 맞출 정도로 숏클립을 앞으로 쇼핑라이브 내에서 밀어주려고 하는 것이 보입니다.



고민만 하지 마시고 당장 숏클립 시작해 봅시다. 기존 가지고 있는 광고 영상이라도 바로 숏클립에 올리면서, 숏클립을 통한 매출이 어떻게 나오는지를 체크를 해보시면서 숏클립에 적응하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꿈꾸는 이팀장 이었습니다.







#숏클립 #쇼핑라이브 #네이버 #꿈꾸는이팀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