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삐딱한 변호사 Jun 12. 2020

들어가며

가족에 대한 글을 쓰다가 대학교 학부생때 가족사회학이라는 수업을 들은 기억이 나서, 외장하드에서 당시 내가 작성했던 글들을 꺼내보게 되었다. '내가 이런 걸 공부했었구나', '내가 이런 생각도 했었구나'라는 아련함에 학부생 때 내가 썼던 과제와 쪽글들을 순식간에 다 읽어버렸다. 학부생 때는 '사회학은 뜬구름 잡는 이야기만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다시 보니 '내가 이렇게 재밌는 걸 공부했었나?'라는 생각까지 들었다.


그래서 당시 썼던 글들을 공유하면서 나도 다시 사회학을 공부해보려고 한다.


대학원과 관련된 농담 중에 이런 말이 있다. 학부생은 '난 이제 모든 걸 다 안다'고 생각하고, 석사는 '공부를 더 해보니 모르는게 조금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며, 박사는 '생각보다 모르는게 많다'고 생각하다가, 교수는 '나는 아무것도 모르는데 내가 얘기하니까 학생들이 다 믿더라'고 한다는 것.


앞으로 이 매거진에 공유되는 글은, 난 이제 사회학에 대해 모르는 게 없다고 생각하는 사회학 학부생 나부랭이가 쓴 글이다. 이 점을 반드시 참고하셔서 글을 봐주셨으면 좋겠고, 언제든지 학부생 나부랭이의 무지를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