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x flyboy chef Jun 17. 2020

Love of SPAM 2

비 한국인 스팸러버들의 연대기

언제나 난 개인적으로 외국 음식들이 지나치게 한국화 되는것을 극도로 격멸하는 입장에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스팸의 한국화는 상당히 반갑다.

완성도가 높은 음식에 이것저것, 예를들어 고구마 으깬것을 마구 넣는다든지 마요네즈를 토핑으로 마구 뿌린다든지..... 아무튼 건드리지 말아야할걸 건드리는걸 싫어해서  그러는걸지도 모르겠다.....


암튼 나중에 한국피자에 대해서도 한번 언급하겠지만 F&B를 프로페션으로 가진 입장에서 그런 좀 익스트림한 케이스는 정말 참아주기가 마이 힘들다.......


거기에 비해 스팸은 정말 감초처럼 잘 자리를 잡은듯하다.

런 케이스는 이 한반도 이외에도 몇군데가 있는데 한국만큼이나 자기들의 음식문화가 강한곳에서도 그런곳이 있다.

아마 여기까지 얘기해면 눈치빠르고 여행을 많이 다닌 사람들이라면 분명히 눈치챘을 것이다.

바로 미국의 가장 이국적인 미국인 하와이와 일본의 가장 이국적인 오키나와 이다.


먼저 최초의 스팸러버인 하와이를 언급하려면 일단 그들의 스팸사랑의 숫자를 좀 얘기해야겠다.

현재 하와이의 인구는 약 150만명 안되게 살고있는데 연간 스팸 소비량은 약700만 캔이라고한다.

인구대비 엄청난 숫자의 스팸소비량이다.......


하와이는 2차세계대전당시 실제로 공격받은 몆안되는 미국영토라 전시기간 동안 등화관제와 식량배급등 전쟁을 가장 앞에서 피부로 느낀 곳이었다.

본토로부터 식량공급이 중단될수있다는 위기가 언제든지 벌어질수 있다고 느끼기에 이 아름다운 섬 주민들은 화장실 두루마리 휴지와 스팸은 언제나 비축물자 1순위였던 것이다.


대표적인 하와이안 음식 무수비; 출처 google.com


거기에 일본,중국,한국 문화와 미국본토의 백인주류문화 그리고 하와이 원주민들의 문화가 뿌리로 합되어지면서 이 스팸을 상상도 못하는 맛있는 음식으로 탈바꿈 시켜 놓았다(파인애플과 볶기,모밀장과 설탕에 졸이기등등 실로 다양하다)

해마다 4월마지막 주말 와이키키 해변에서는 25,000여명이 참가하는 스팸잼(여러분들을 놀리기위해 만들어낸말이 아니다!!!) 콘테스트가있다.

엄청난 인파가 그저 스팸을 먹기위해 모인다는 말이다.....


이런게 해마다있다니ᆢ 출처; google.com


스팸맛 마카다미아넛(요즘은 일명 raged nuts으로 불리운다....땅콩항공 조가집 nuts 딸덕분에 그리불리운다는......) 이라는 요상한 물건도 팔고있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하와이에서 휴가중 스팸으로 만든 스시인 무수비를 주문해서 하와이 사람들과 스팸의 끈끈한 유대감을 직접 보여줬다.


스팸맛 마카다이아 넛ᆢ 출처; amazon.com


하와이 3대 식재료라 불리는 흰쌀(우리나라나 일본식 미디움 그래인), 파인애플 그리고 스팸은 이 섬사람들의 식생활을 영원히 바꿔놓은 케이스이다.


오키나와 포크 오니기리; 출처 You Tube


태평양 반대편에 왜 이곳에서 스팸이 이렇게 많이 쓰이지 싶은곳이 바로 오키나와다.

현재는 일본의 영토지만 립된국가로 상당히 오랜기간 살았던 이유도있고, 2차세계대전 이후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영토 이외에 미군들이 가장 많이 주둔하면서 GI들 만큼 스팸을 많이 먹은 현지인들이 바로 오키나와 사람들이다.

특히 오키나와에서 '포크(Pork)'는 돼지고기를 뜻하는것이 아니라 바로 스팸과 같은 캔햄 내지는 런쳔미트를 뜻한다고한다.

일본 본토에서는 스팸이 뭔지도 모르는사람들이 많다고 하니 상당히 재미있는일이다.


기묘하게도 이 스팸과 세계의 인연은 2차세계대전으로 전부 연관이되는데 마지막으로 언급하려는 지역도 그렇다.

니키타 흐루시쵸프 서기장조차도 '스팸이 아니었으면 우리군대를 먹여살릴수 앖었을것이다' 라고 공식적으로 얘기할정도로 엄청스럽게 먹었고, 그당시 나치 파시스트 돼지들을 물리치기 위해서 무기대여법(Lend-Lease Act)이라는 초유의 법령까지 만들어가면서 유럽의 싸이코 콧수염쟁이 (잠깐ᆢ어느 싸이코 콧수염쟁이지??!!?? 죠셉스탈린도 독일 아돌프 콧수염 싸이코에 지지않는 급 싸이코라....조금 헷갈릴때가 있다....)를 아내기위해 무기뿐아니라 얭키 자본주의자 동무들의 맛도 같이들어왔다. 바로 스팸과 코카콜라가 로시케 볼쉐비키 동무들의 입맛을 사로 잡은것이다.


Lend Lease Act에 사인하는 FDR ; 출저 Wikipedia


러시아 인들에게 대조국전쟁 이라고 불리는 2차세계대전에서 M4셔먼탱크, P39에어코브라전투기, GM,포드,닷지서 마구 만들어내던 스투드 베이커 트럭 만이 아니라 이 스팸이 러시아를 나치의 위협에 맞서 싸우게 도와준 가장 중요한 일등공신 이라는것이다.


러시아 군용 스팸; 출처 retrorations.com

그당시 소비에트연방은 자본주의 아메리스키들의 음식까지 받는게 자기네 인민들에게 알려지는게 너무~싫어서 포장까지도 전부 러시아어로 했다는게 웃긴다.


러시아 민간용 스팸; 출처 retrorations.com


뭐  그렇게 포장을해도 다들 이게 어디서 왔는지 알고 있었다는건 NKVD(KGB의 전신 비밀경찰)도 어쩔수없었다.

돼지고기와 돼지기름,소세지 라면 자다가도 벌떡일어나는 로시케들이 이 먹기도 편하고 보관도 용이한 캔에든 자본주의자 아메리스키들의 햄을 66년이 지난 시점에서, 모스크바 외각의 칼루가라는 역에서 6개월의 시간을 보내본 내경험에 의하면 아직도 대다수가 내가 스팸굽는 냄새에 남여노소가 전부 빙그레 미소를 짓더라는것이다.


다음에는 어떻게하면 김치찌개나 부대찌개 말고 더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에 별로좋지않은 그렇지만 정기적으로 안먹으면 리운 스팸을 더 맛있게 색다르게 먹을수있는지 연구해보는 시간을 가질까한다.


음식하는게 죽기보다 싫은분들은 별관심이 없을것이고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은 집밥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될듯한걸 좀 써 보도록 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Love of SPAM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