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쓰 Jan 22. 2024

52. 우수아이아(아르헨티나)

남미의 도시들

[본 시리즈는 구글지도와 나무위키와 네이버를 참고했습니다]


남미대륙 거의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는 우수아이아
다시 봐도 일자인 국경선 참...


남미에서 두 번째로 살펴볼 도시는 우수아이아(Ushuaia)라는 곳이다. 우리가 흔히 한국의 땅끝마을이라 하면 해남을 떠올리기 쉬운데 이와 같은 개념으로 남아메리카 대륙의 '땅끝마을'이 어딘지라는 질문이 나오면 우수아이아가 후보로 나올 만큼 이곳은 남미대륙 최남단 쪽에 위치하고 있다. 그런 타이틀이 있기에 도시의 크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인지도는 높은 그런 도시라고 할 수 있다.



1. 기존 이미지


푼타아레나스에 위치하고 있는 라면집 코코맨


그동안 막연하게 '남미의 땅끝마을'이라는 하면 무한도전에도 나온 그곳을 떠올렸다. 그래서 이번에 우수아이아를 정리해 보면서 여기가 거기겠거니하고 있었는데, 무한도전에 나온 그곳은 '푼타아레나스(Punta Arenas)'라는 칠레의 도시였다. 물론 이곳도 거의 남쪽에 있어 '땅끝마을'이라고 불리고 있지만 엄연히 따지면 우수아이아가 위도상으로 아래에 있으니 우수아이아가 '더 땅끝마을'이라고 할 수 있다. (푼타아레나스는 칠레, 우수아이아는 아르헨티나 소속) 여담으로 위에 사진에 있는 무한도전에서 나온 한인 라면집은 현재도 성행하고 있는 분위기지만 퀄리티가 조금 낮다는 의견도 있어 생각보다 평점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후문도..



2. 내맘대로 프로필




소속 국가: 아르헨티나

현재 지역: 남아메리카 최남단 부근

영문 이름: Ushuaia

원 이름: Ushuaia (스페인어) 

도시 면적: 23km² 


우수아이아가 있는 곳은 티에라 델푸에고(Tierra del Fuego)라는 섬이다. 이 섬은 마젤란 해협을 사이에 두고 대륙과 떨어져 있는 곳으로 이전에는 기존 아메리카 지역처럼 지역 원주민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현재 대략적으로 칠레와 아르헨티나가 반반씩 섬을 영유하고 있으나 사람이 살고 있는 곳은 대부분 아르헨티나 쪽이라고 한다. 예전부터 거주했던 원주민들은 칠레와 아르헨티나의 영토분쟁 속에 휘말려 지금은 거의 사라져 몇백명만 인근에 살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도 있다. 



3. 도시 풍경들


사진들을 보면 강 주변에 높은 산악 지형들이 그래도 많은 느낌이다. 실제로도 그렇지만 산 밑에 있는 작은 어촌 같은 분위기가 나는 듯하다.


어촌마을 분위기가 나는 우수아이아


4. 눈에 띄는 나무위키



2022년 빠니보틀 아메리카 여행의 마지막 도시로 선택되었다. 본래 여기서 남극을 가려다 고심 끝에 여행을 끝내기로 했다.  



여행 유튜버로 유명한 빠니보틀님의 아메리카 대륙 여행 마지막 종착지가 바로 이곳이다. 기억이 맞다면 동남아시아로 시작해서 중동을 거쳐 유럽까지 간 첫 번째 여행이 대박이 친 뒤 빠니보틀님은 미국에서 시작하는 아메리카 대륙 여행에 나선다. 근데 아메리카 여행시작 전부터 빠니보틀님이 상당히 정신적으로 힘들어하는 모습이 보였는데, 결국 남극까지 가기로 했던 기존 계획을 접고 이곳 우수아이아에서 아메리카 투어를 종료하고 만다. 이때 이후 빠니보틀님은 장기적으로 혼자 여행을 가기보다 동료들과 단발성으로 같이 가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는데, 유명세를 탄 계기가 된 빠니보틀의 여행스타일이 이 시점을 계기로 나뉜다고 볼 수도 있을거 같다.


암튼 여행을 종료하는 영상의 배경이 바로 이곳 우수아이아로 '여행 포기'를 하는 영상의 배경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배경이 더 우울해 보이는 느낌이 나는거 같다.



5. 최근에 어떤 일로 이슈가 되었나?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2023/11/10/INULGTVFLZHDTI4TU5Y7BGMRH4/


이 쪽 지역과 관련한 뉴스 기사들을 찾아보니 비버 등이 이 이 지역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있다는 소식. 비버라는 동물이 귀염귀염한 이미지라 해롭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은데, 나무들을 파괴하고 있다고 하니 아르헨티나와 칠레에서는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는거 같다. 좋은 해결책이 나오길 바래본다.




저를 포함해서 대항해시대 게임을 해 본 사람들 혹은 지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남아메리카 지역에 있는 마젤란 해협 부근을 한번 가보고 싶은 로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실제로 마젤란 해협 부근이 배로 세계 일주를 완수한 마젤란이 지나가기도 했고, 이러한 이유로 대항해 시대를 상징하는 장소 중 하나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 거점 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우수아이아. 이번에 정보들을 찾아보면서 막연하게나마 이곳을 언젠가는 가보고 싶은 생각이 조금씩 생긴거 같다. 이런 생각을 가진 것으로만 해도 이렇게 정리를 해본게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도시를 둘러보면서도 이런 생각이 들길 바라며 마쳐본다.



[틀린 내용이나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내용이 있으면 댓글이나 메세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51. 카라카스 (베네수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