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수정 Jun 09. 2023

1. 고양이와의 동거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VS 집사와 살아주고 있습니다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1)


집사가 된 사연이야 각양각색이지만 고양이의 매력에 대한 설명은 엇비슷하려나?

고양이와의 동거가 시작되기는 10여 년 전이다.

유기묘였던 첫째 고양이의 이름은 샤샤이다. 임시보호 하던 곳에서 부르던 이름이었고 7개월령의 고양이라 새 이름을 주자니 환경의 변화도 적응이 어려울 텐데 이름까지 바뀌는 혼란을 주고 싶지 않았다.

무엇보다 "샤샤'라는 이름이 너무나 어울린달까. 케이지를 열고 집안에 첫발을 내디딘 샤샤의 울음,

"미야~아오옹"

나는 목소리에 민감한 사람이다. 얼굴은 못 알아봐도 목소리는 알아듣는달까? 무튼 샤샤와의 첫 대면은 고양이가 케이지 밖으로 몸을 빼는 것과 동시에 들린 울음이었다.

"미야~아오옹" 소리는 단숨에 나를 매료시켰다.

병아리는 삐약삐약

강아지는 멍멍

오리는 꽥꽥

고양이는 야옹야옹...

그런데 미야~아오옹? 지금처럼 고양이의 소리에도 개성이 있다는 것을 알아채기 전이었다. 게다가 소리는 맑으면서도 너무 높지 않았고 '이제부터 여기가 내집이냐옹?'이러는 듯 들렸다. 낯설어하면서도 겁먹거나 당황한 기색은 없었다. 마치 당연히 와야 할 곳에 이제야 당도했다는 듯이...






집사와 살아주고 있습니다(1)


나는 고양이다. 그렇다고 한다.

사람들은 나를 샤샤라 부른다. 부모에 대한 기억은 없다. 그 후로 유년시절 같은 그런 기억도... 내겐 사람 같은 기억력은 없으니 말이다.

기억이 시작되는 곳은 임시보호처다. 베란다 창이 널찍한 집이었는데 7마리의 친구와 다른 종 한 마리가 있었다. 그 다른 종이라 하는 강아지는 사람들이 오면 무릎에 오르거나 공을  던져주면 물어와서 간식을 얻어먹곤 했는데 우리(고양이) 입장에선 영 체면이 말이 아닌 놈이었다.

어느 오후, 식사를 마치고 햇빛 가득한 창쪽에 자리 잡고(제일 좋은 자리는 딴 녀석에게 빼앗겼지만 그래도 충분히 아늑한 자리다.) 낮잠을 자고 있는데 낯선 방문자가 둘이나 왔다. 둘이 닮은 구석이 있는 머리 긴 사람 여자와 중저음의 사람 남자다.

나는 소리에 민감한 고양이다. 모든 고양이가 그렇다고 하면 달리 할 말은 없지만 나는 좀 더 소리에 민감한 고양이라고 해두자. 나는 사람 남자의 목소리가 맘에 들었다.

얼마 전부터 임시보호 집사는 나에게 이제 좋은 곳에 가게 됐다고... 잘됐다며 간식을 따로 챙겨주기도 하더니.. 그 시간이 됐구나 직감했다.

나는 누구나 선호하는 아기 고양이가 아니었다. 큰 사고도 있었고 이미 성묘였다.

나는 케이지 안에 순순히 들어갔다. 목소리가 맘에 드는 사람 남자가 내 이름을 불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