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도 Dec 26. 2023

5분 만에 크리스마스 애니메이션 만들기 with AI

1부. AI 기술 맛보기

2023년이 거의 끝나가는 지금.

2023년 중 가장 핫한, 그리고 2024년에도 지속적으로 언급될 키워드는 Ai라고 생각한다.

각종 AI 기술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챗 GPT뿐 만 아니라 생성형 이미지/음성/영상까지 다양한 AI 기술을 쉽게 접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많은 매체에서 직업의 80%가 직간접적 영향을 받거나, 대체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꽤 많은 비중의 사람들이 AI를 꺼려하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필자는 좋은 기회로 AI 서비스에 대한 회사의 지원을 받고 각종 서비스 플랜을 지원받고 있다. 하지만 필자 또한 '이대로는 안 되겠다, AI가 이런 것까지 만들 수 있다고?'라는 생각이 들어, 적극적으로 사용해보고 있다. 


각종 AI 서비스를 직접 써보며 AI와 함께 성장하지 않으면 불과 몇 년 사이에 경쟁력 없는 디자이너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를 경험하며 느낀 바를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며 AI와 함께 성장하고자 한다.




각종 Ai 서비스, 간단 요약

처음 접했던 AI는 Open Ai의 Chat GPT 서비스이다. Chat GPT뿐 만 아니라 현재는 여러 개의 Ai 서비스를 구독하고 사용하고 있는데, 현 포스팅에서는 용도별로 간단히 소개하고 앞으로 차차 다뤄보려고 한다.


Ai를 2달 정도 매일 꾸준히 사용하면서, 주로 사용하고 현재 구독하고 있는 서비스를 간단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각 서비스마다 필자가 느낀 특징과 장/단점은 각각 달랐다.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도록 할게요! / 각 서비스의 링크도 첨부해 두었습니다.)


이미지 생성 : DALL.E (Chat GPT) / Midjourney

음성 생성 : elevenlabs

영상 생성 : D-ID / Runway




여러 개의 Ai 서비스를 활용하자

앞서 말했듯이, 각각의 서비스는 특장점이 있었다. 따라서 필자는 '여러 개의 서비스를 동시에 활용하면 나의 디자인에도 활용하기가 수월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AI 서비스 맛보기를 위해, 곧 다가올 크리스마스용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5분 만에 크리스마스 애니메이션 만들기


[작업순서]

* 해당 순서로 작업하는 것이 정답은 아니며, 필자가 지극히 주관적으로, 편한 순서대로 작업했음을 알려드립니다.



1. Midjourney로 이미지 생성하기

우선, Midjourney를 통해 크리스마스 마을 이미지를 생성했다.

미드저니(Midjourney)는 디스코드를 통해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생성한 이미지 또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미지를 DM을 통해 받도록 설정해 두어 크리스마스 이미지를 받아보았다.


AI에게 크리스마스 테마의 3d 그래픽을 이용한 마을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했고, 다음과 같은 이미지 4장을 받았다.


Midjourney에 하나의 프롬프트를 입력해 받은 4가지 이미지

이 중에서 필자의 맘에 든 2번째 이미지를 선택했다.




아래의 이미지는 마음에 마음에 드는 산타 이미지를 출력했으나, 모션을 넣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있어 넣지 않았다. 이에 대한 내용은 추후에 공유하려고 한다.

Midjourney를 통해 만든 3d 산타 캐릭터 이미지



2. Runway로 모션 생성하기

그다음 Runway를 통해 영상을 만들었다. Runway의 사용법은 간단하다.

하지만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이 몇 가지 있었고, 모션 생성이 자연스럽게 되는 이미지와 안 되는 이미지를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다.


Runway를 통해 만든 모션 영상




AI의 가능성

간단한 이미지와 모션만 만들어보아도, AI의 가능성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무궁무진하다고 생각된다.

크리스마스 이미지를 만들려면 이미지 내에 있는 집과 나무들을 블렌더나 3d 그래픽 디자인 툴을 활용해서 만들고, 해당 소스를 애프터이펙트나 프리미어와 같은 영상 편집 툴을 사용해서 모션을 만들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간단한 프롬프트와 클릭 몇 번으로 모션을 만들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물론, 아직까지는 불편한 점도 있고 한계도 있다. 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이러한 점은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생각한다.


앞으로 AI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실생활에 쉽게 응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