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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공공누리 Dec 31. 2021

2021 공공누리, 여기 issue

[공공누리 거기 잇슈] 2021 공공누리, 여기 issue


여러 의미로 지나온 해들과 달랐던 2021년. 2021년은 공공누리에게도 특별한 한해였습니다. 2021년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온라인 소통이 일상이 되고 개인 또는 단체의 브랜딩이 온라인 창구를 통해 이루어지며 비대면 콘텐츠와 저작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것이죠. 이러한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따라 저작권 걱정 없는 공공저작물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2021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하다!

지난 2021년 6월, 매일경제 2021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공공정보 서비스 부문’에서 공공누리가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콘텐츠 수요 및 공급이 늘어나며 공공저작물의 필요성과 유익성이 주목받았기 때문인데요. 공공누리는 충남 서천 국립생태원과 ‘생태 분야 공공저작물의 공공누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로 질 높은 저작물을 다량 수급하고, 실제 공공누리 이용자 수가 전년 대비 약 1.6배 뛴 45만 명으로 급증하는 등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 MS오피스 X 공공안심글꼴 파일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공공저작물 중 ‘공공안심글꼴 파일’이 MS오피스에 탑재되어 전 세계, 누구나, 다운로드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지난 9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공공안심글꼴파일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본 협약을 통해 MS오피스에 적용될 공공안심글꼴파일은 저작권 등 권리관계가 명확하고, 다운로드 횟수가 많으며, 대한민국 문화 콘텐츠 전달력이 우수한 글꼴 등을 기준으로 선정하여 탑재될 전망입니다.


| 공공저작물을 활용한 기업의 역량 강화, 공공키움 사업

공공누리는 공공저작물의 민간 활용 활성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 중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키움 사업’이 있습니다.


공공키움 사업은 공공저작물의 민간 활용을 촉진하고 이를 활용한 기업들의 성장과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해당 사업은 매년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공모에서는 제조 분야와 지식서비스 2개 분야로 나누어 총 5개 기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선정 기업은 사업화 자금 1천만원을 비롯 역량 강화 교육, 멘토링, 컨설팅, 홍보, 판로개척 등의 지원을 받아 공공저작물을 활용한 캠핑여행지도, 전통문양 손수건, 오감 체험 키트, 한국문화콘텐츠 홍보 제품 등의 상품을 개발하였습니다.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내용 보러가기 ▶


(공공누리 X 라돈) 전통문화 오감체험 키트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30237

(공공누리 X 캠버) 강원도 관광&캠핑지도 키트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28034

(공공누리 X 뷰티드앤코) 전통문양 활용 손수건 4종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30222

(공공누리 X 에쉬) 전통문양 패브릭 달력 2종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33434 

(공공누리 X 맘모식스) VR 서비스 ‘갤럭시티코리아:서울’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33528


대한민국이 만든 공공저작물,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공공누리! 올 한 해 받은 관심과 사랑에 양질의 콘텐츠와 더 다가가는 공공저작물로 보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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