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마 Apr 21. 2022

국내 NFT 프로젝트는 무엇이 있을까

BAYC, 크립토펑크 해외 NFT 이후 등장한 다양한 국내 NFT! 

BAYC / Cryptopunks

단순한 예술 작품을 넘어 그 가치가 수백억 원에 달하기까지 하는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 인기입니다. 코인의 인기에 이어 블록체인을 이용해 탄생한 NFT도 현재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희소성과 유일성이라는 가치를 가진 NFT는 다양한 분야에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비플, BAYC, 크립토펑크 등이 있습니다. 연일 화제를 몰고오는 NFT, 국내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주목할만한 국내 NFT는 무엇이 있는지 소개합니다.


1. 메타콩즈

국내 NFT 프로젝트 성공 사례로 가장 널리 알려진 '메타콩즈'는 무작위로 생성되는 3D 고릴라 일러스트 NFT입니다. '메타콩즈' NFT 프로젝트는 천재 해커로 이름을 알리며 다양한 방송 활동을 보여준 이두희(멋쟁이사자처럼 대표)가 참여하며 더욱 주목을 받았습니다. 2021년부터 메타콩즈, 베이비콩즈, 지릴라 등 꾸준히 PFP NFT 브랜드를 선보였으며 특히 메타콩즈 NFT의 경우 이미지당 최저가 2000만원에 거래되기도 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과 '블록체인 기반 NFT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더욱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협업 사례로는 애니버스, GS 리테일,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 등이 있습니다. 먼저 캐릭터 IP 기반 E2E 메타버스 프로젝트 애니버스가 메타콩즈, NFT 매니아와 협업하여 선보인 '라바 PFP NFT'가 있습니다. 이는 NFT 거래 플랫폼 오픈씨에서 클레이튼 부문 거래량 1위를 달성하기도 했으며 '라바 PFP NFT'는 앞으로 애니버스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메타콩즈와 유통업체 GS리테일과의 협업도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GS25' 유니폼을 입은 캐릭터를 샘플로 선보이며 한정판 PFP NFT 판매는 물론 다양한 콜라보 상품 프로모션 기획을 진행 중입니다. GS25 팝업 스토어는 물론 플래그십 스토어 및 메타버스 입점 등 기획을 통해 온오프라인 시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최근 수많은 기업들이 뛰어든 가상인간, 버추얼 인플루언서 회사와도 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버추얼 인플루언서로 활발한 활동 중인 '로지'를 제작한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와의 협업 소식입니다. '로지'와 함께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메타버스와 관련된 다양한 세계관과 가상 마케팅 등을 선보이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나갈 것으로 밝혔습니다


2. 애니큐브


최근 큐브엔터테인먼트와 글로벌 블록체인 최대기업 애니모카브랜즈의 합작법인 애니큐브엔터테인먼트가 첫 NFT를 발행하고 무료 에어드랍 이벤트를 진행하여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애니큐브에서 진행한 첫 NFT 에어드랍 신청자 수는 시작일 기준 열흘만에 200만명을 돌파하는 등 큰 호응에 힘입어 신청기간을18일까지로 연장하기도 하였습니다.

애니큐브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지적 재산권(IP)에 기반한 NFT와 토큰을 발행할 것이며 큐브엔터테인먼트의 아티스트와 팬들을 메타버스로 초대하여 가상세계에서 더욱 가깝고 많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애니큐브는 글로벌 뮤직 메타버스를 목표로 자체 토큰 발행과 NFT 상품,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홈과의 협업 등을 기획하며 애니큐브만의 독자적인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 소개했습니다. 단순히 이미지와 세계관을 NFT화 하는 것과 다르게 애니큐브의 NFT는 더샌드박스의 공간에서도 활용하고, 앞으로 나올 뮤직메타버스 그리고 글로벌 NFT 판매플랫폼을 통해 거래를 지원하는 등 높은 호환성을 가진 서비스로 성장시킬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비디오 NFT 형태로 발행될 애니큐브의 NFT는 큐브엔터테인먼트의 대표 아티스트인 비투비, 펜타콘, (여자)아이들, 라잇썸의 디지털 음원, 음반, 아티스트 자화상, 아바타 등 다양한 형태로 나올 예정이며 K-POP 아티스트의 국내외 팬들은 물론 전 세계의 크립토 유저들 모두가 만족할 수 있을 형태로 제작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NFT 투자가 빠르게 대중화되고 다양한 NFT 프로젝트들이 공개되며 더욱 많은 사람들이 NFT 투자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단순히 투자 수단으로 주목받는 것이 아닌, 앞으로 성장할 가상 세계, 메타버스 관련 사업, 기존 산업과의 협업을 통한 새로운 기회 등 그 중요성이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에 없던 새로운 시장의 등장이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모마의 포스팅 비하인드 스토리


코인에 이어 연일 화제인 NFT 프로젝트! 국내에서도 다양한 NFT 프로젝트가 등장하고 있는 현재 다양한 기업들이 뛰어들며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코인과 주식에 이어 소위 '개미 투자자'라고 불리는 일반인들도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NFT. 그 대중화 속도가 엄청나며 NFT의 가치 또한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다.


초반 게임회사의 메타버스, P2E, NFT 사업 진출 소식에 이어 K-POP 인기를 활용하는 엔터업계의 NFT 진출도 이어지고 있다. 이 외에도 웹툰, 드라마, 광고업계 등 다양한 업계에서 신사업으로 메타버스, NFT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X메타콩즈


가상현실과 가상화폐 시장이 가지는 파이가 점차 커지며 이와 관련된 신사업을 진행하려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엔터사의 경우 자체 IP를 활용하여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사업의 일부로 NFT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마케팅의 일환으로 NFT 에어드랍 이벤트를 진행하는 기업도 늘고있다. 


단순 일러스트인 PFP NFT의 인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NFT 소유자 홀더에게 주어지는 혜택때문이다. NFT는 일종의 입장권 개념으로 입장권을 소유한 홀더들이 모인 전용커뮤니티, 커뮤니티에 참가한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정보, 그리고 그 외의 홀더를 위한 보상 토큰, 코인 등이 그 혜택이다.


지금까지 나온 NFT외에도 앞으로 국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NFT 등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예능부터 드라마까지 메타버스로 떠난 방송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