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향 Nov 29. 2023

과거는 이미 지난 일이다, 행복은 지금 여기에

NLP트레이너 수업받는 중


NLP트레이너수업 2023.12.23


NLP 상담사는 행복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상담사가 행복하고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내담자도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으니깐요.



내담자의 심층구조를 알아야 하는데요.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가치관과 신념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해요.



트레이너 수업을 들으면서

상담사는 질문을 내담자에게 하면서 이끌어야 하는데요.

임신 중에 KAC 코칭 공부를 하면서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칭과 다른 점은 상담이 더 깊은 질문을 한다는 것이었어요.

마음의 위로를 줄 수 있는 상담사가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큰 아이가 어릴 때부터 양육에 어려움이 있어

놀이치료를 다양곳에서 받았었는데요.

지금 와서 보니 아이와 맞는 상담선생님을

못 만났던 것 같았어요.



초등학교 5학년 때 안 가고 싶다고 거부를

해서 안 다니게 되었었네요.

아이에게 좋은 기억을 심어주지 못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상담사가 중요하구나.

공부하면서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심리 상담은 감정을 다뤄야 하고,

심리치료는 위로를 줘야 합니다.

조박사님은 감정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해

주셨어요.



만약에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가

화가 난 경우에

내가 지금 어떤 감정 때문에 화가 난 거지?

라고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

합니다.

보통은 내가  어떤 감정인지 모를 때도 많

더라고요.



상담사는 내 안의 갈등 요소를 털어내기 위해

슈퍼비전을 받아야 합니다.

제 안의 외로운 감정 때문에 슬퍼질 때가

종종 있었어요.

제안의 상처 치유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상담을 받기도 했습니다.




NLP프로그래밍의 특징


▶마음을 움직이는 기술 즉 마음의 연금술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미래를 창조하는 기술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입니다.


▶자신의 현실을 이해하는  기술입니다.


▶심리학은 행복의 방정식입니다.




이번 주 실습시간에는

내 마음의 느낌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어느 부위에서 느끼는 감정을

찾아보는데.

순간 사랑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는 것이 느껴졌어요.



내 마음의 깊은 감정을 찾아보았어요.

애잔한 마음이 들면서,

늘 혼자 있는 제 모습이 안쓰러웠고요.

슬픈 감정이었어요.



자신이 느낀 것을 이야기를 하는데요.

제 차례가 돌아와 이야기하는데

눈물이 왈칵 나는 거예요.

NLP는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어요.

감각기관을 다루기에 내가 오감으로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하철 타고 집에 가는 길.

실습했던 그 순간 마음을 떠오르다 보니

눈물이 나네요.



심리 공부하면서 그동안 눈물이 나는 데로

제 마음을 알아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얼마나 시간이 지나야 회복할 수 있을까.

궁금해 박사님께 물어봤었어요.


현재보다 과거에 더 몰입하다 보니

그렇다고 했어요.

과거의 마음이 올라왔을 때

그 마음을 알아차림 한 후에

현재로 돌아오는 연습을 해야 되겠습니다.



우울한 사람은 과거에 살고
불안한 사람은 미래에 살고
평안한 사람은 현재에 산다.




과거는 이미 지난 일이에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현재 지금 이 순간에 행복이 있는데

불안, 걱정, 두려움 때문에 놓치고 있진  

않았을까.

행복은 지금 여기에.



매거진의 이전글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인생의 여정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