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착한재벌샘정 Apr 17. 2022

시험을 앞두고 학부모님들께 보낸 문자

시험, 좋은 성적보다 중요하 것



주말 잘보내고 계신가요?

다음 주부터 코로나19 관련하여 많은 것들이 변한다고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개인 건강에 더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가족 모두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28, 29일 중간고사를 앞두고 어제 학급 단톡방에 시험공부 계획에 관한 공지를 올렸습니다.

아이와 함께 단톡 공지글로 대화의 시간을 가져 주십시오.

아이의 시험에 대한 생각을 들어 주십시오.

각 과목별 목표가 얼마인지, 왜 그 정도의 목표를 설정했는지 들어 주십시오.

아이가 플래너 작성 글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제시된 조건에 따라 플래너를 작성했는지 살펴봐 주십시오. 모든 공부의 가장 기초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문해력>입니다.

한글을 읽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적지 않답니다. 문해력에 대해 세심한 관찰을 부탁드립니다.

아무리 오랜 시간 책을 붙들고 있어도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면, 시험 문제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하면 공부도 시험도 너무 힘들거든요.

어제 세운 계획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무리하게 세운 계획은 아닌지, 수정해야 하는 부분은 없는지 물어봐 주십시오.

플래너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물어 주십시오. 어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알고 도움을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플래너를 작성하도록 도와주십시오. 목표는 필수이니 꼭 작성하고 그것을 지키도록 노력하는 시간을 갖게 해주십시오.

이 모든 과정에서 잘 들어주는 경청이 기본이며 <나무라거나 잔소리는 절대 없어야 합니다.> 가족간의 대화는 <비폭력 대화>가 이루어져 함을 기억해주세요.

가족, 부모님, 집은 가장을 편안하고 따듯한 관계이고 공간이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쉽지 않다는 것을 저 역시 경험을 통해 알지만... 노력해야 하는 것을 알기에 부탁드립니다.

시험, 좋은 성적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자존감을 가지고 자신을 아끼며 성장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하니 이번 시험 준비 과정을 통해 준비하는 태도, 노력하는 태도,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잘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물망초 꽃말, 4월 16일을 기억해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