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안드레아 Jul 27. 2020

성취라는 것의 기쁨

실로 오랜만에 찾은 '나'

그러니까, 나 또한 기뻐서 방방 뛰던 시절이 있었다.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원하던 대학에 들어갔을 때, 안정적인 직장에 합격했을 때.

무수하게 노력하고 고생해서 얻어 낸 ‘성취’라는 것에 기뻐 날뛰던 순간이 분명히 존재했었다. 

그 마지막이 아마도 입사 합격 통지를 받았을 때였을 것이다.

그렇게도 원하던 회사였다. 대학 시절 그렇게도 입버릇처럼 들어가고 싶다던 직종이었다. 

그렇기에 처음 공채 공고가 페이스북에 떴을 때 받은 문자가 여러 통이었다.


“여기 네가 가고 싶다던 회사잖아!”


합격할 수 있을까 긴가민가 하며 제출했던 입사 원서, 3차까지 갔던 피말리던 면접을 지나, 

가까스로 건네받은 합격 통지 문자를 받았던 순간이, 바야흐로 내 인생의 마지막으로 빛나던 순간이었다.

그로부터 5년, 무엇이 달라졌을까.

그렇게나 들어오고 싶어 하던 회사 사무실을 월화수목금 매일매일 들어서는데, 

입꼬리가 어느새 축 쳐져 있은 지 오래다.

사무실에 앉아 6시만 기다린다. 6시가 되길 간절히 빌어 본다. 

시계침은 냉정하게도 더 빨리 돌아가는 법이 없다. 

모든 것이 재미 없어졌고 성과라는 것에도 관심이 없어졌다. 


무언가를 하는 과정은 늘 너무나도 고통스러웠으나,

그 끝에는 무언가를 이뤄 냈다는 그 ‘성취’라는 것이 있었다. 그게 나는 조금은 그리웠다.

그러한 감정을 잊은 지 5년. 회사 안에선 느낄 수 없는 그 감정을 

나는 자연스럽게 회사 밖에서 찾아 헤맸고 

내가 찾은 답은 결국 아무도 하라고 강요하지 않은 자격증 시험공부였다. 


“그 공부를 왜 해?”


이러한 질문을 수도 없이 받을 만큼 큰 시험도, 큰 자격증도 아니었다.

내 직무와 아무런 관련도 없는, 

취준생이었다면 이력서 자격증 란에 한 줄 정도 들어갈 정도의 작은 시험이었다.

“그 공부를 왜 해?”라는 말은 어쩌면 시험을 준비했던 3개월 간 내가 나 자신에게 가장 많이 했던 질문이었다. 퇴근 후 조금이라도 책을 펴고 지식들을 뇌에 꾸겨 넣었던 그 순간순간마다 

내가 도대체 왜 사서 이 고생을 하고 있는지 나조차도 이해가 안 됐다.



이 시험을 통과한다고 해서 내 인생이 바뀌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표면적으론.



그런데 정말 아무것도 바뀌지 않았을까? 

배우고 싶었던 지식을 탐구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합격증을 거머쥔 그 순간에 대한 기쁨은 

대학에, 회사 공채에 합격한 그 순간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아무것도 원하고 바라는 것 없이 죽어 있던 내 심장은 설레며 다시 뛰었고 

고생 끝에 얻어낸 ‘성취’는 그렇게 ‘또다시’ 달콤했다.

그것은 실로 오랜만에 느껴보는 감정이었다.


우리는 사회에서 하나의 직급으로, 조직의 작은 부분으로 살아간다. 

업무를 수행하는 주체가 나 자신이기는 하나, 

우리 자신이 하나의 큰 시스템 안의 톱니바퀴처럼 느껴질 때가 적지 않다. 

결국 일은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A회사의 B대리”가 하는 것이다.

내가 해 낸 프로젝트는 "C팀"이, 내가 따 온 계약은 "A회사"의 몫이 되었다. 

어느 순간 돌아보니 정작 '내'가 없었던 것이다. 

그렇기에 업무 상의 실적이 나에겐 절대로 달콤한 '성취'가 될 수 없었던지도 모른다.



하지만 합격증 아래 이름은 오로지 내 것이었다. 

합격하기 위해 습득한 지식은 오로지 내 것이었다. 

그것을 위해 투자한 내 시간과 노력 또한 오로지 내 것이었다. 



‘나’로서 능동적으로 행동한 것이 너무나도 오랜만이었다. 그래서 그 기쁨은 생각 이상으로 컸다.

작은 시도 하나가 나를 "A회사의 B대리"가 아닌 '나'답게 만들었다. 


어떠한 것도 아무 의미 없는 것은 없다. 실제로 하나의 행위가 내 인생의 전체를 바꾸지 못한다 하더라도, 

누군가에겐 왜 하는지 모를 의미 없는 것이라도, 그저 스쳐 지나갈 이력서 상의 한 줄의 문장에 불과하더라도.

나는 그것을 함으로써 기뻤고, 즐거웠고, 재밌었다. 그걸로 됐다.

내가 이 원동력으로 사무실 문턱을 넘는 괴로움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다면, 

내가 오랜만에 성취의 달콤함을 맛봤다면, 

그리고 또 다른 도전에 대해 용감해졌다면, 

나는 그것으로 충분하다. 


나는 분명 오늘 조금 더 행복해졌다.

작가의 이전글 그 시작은 어쩌면 루저, 도망자, 그 중간 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