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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NWE 우지현 Apr 27. 2024

게임화 1단계: 비즈니스 목표 정의하기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의 처음 단계는 비즈니스 목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무엇이든 될 수 있으며 명확한 목표의 설정은 방향, 동기 부여, 책임, 진행 상황과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때문에 게임화에서 중요합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 목표에 맞는 맞춤형 전략이 필요합니다. 매출 증대를 위한 것인지, 고객 참여개선을 원하는 것인지, 학습 및 개발 촉진을 하고자 하는 것인지에 따라 사용하는 게임 메커니즘과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 어플의 게임화 목표는 고객 참여를 강화하고 충성도를 높여 판매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고객이 특정 기간 내에 특정 횟수의 구매를 하거나 새 메뉴 항목을 시도하는 등 특정 미션을 완료하면 보너스 별을 얻을 수 있도록 앱 내에서 정기적으로 챌린지 및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스타벅스의 핵심적인 게임화 메커니즘은 구매 금액에 따라 주어지는 '별'이라는 보상입니다. 이러한 미션과 보상은 고객이 브랜드에 참여하고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높이죠. 


출처: 스타벅스 어플 캡처


하지만 만약에 스타벅스 어플의 목표가 고객들에게 커피와 스타벅스 브랜드에 대한 교육이라면 어떻게 디자인할 수 있을까요?

 

앱 내에서 대화형 퀴즈를 구현하여 다양한 커피 원두, 양조 방법, 향미 프로필 및 원산지에 대한 고객의 지식을 테스트하고 새로운 정보를 배우는 도전과제를 완료하면 보상을 제공했을 것입니다. 또는 커피 시음 이벤트나 교육 콘텐츠 참여, 워크숍 등을 주최하여 고객이 커피와 스타벅스의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자세히 알아보도록 유도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특정 교육 이정표를 완료하거나 특정 수준의 커피 전문 지식의 습득을 완료한  고객에게 진행 상황 추적 도구 및 인증을 제공함으로써 성과를 인정하고 보상했을 수도 있고요. 


이처럼 같은 브랜드의 게이미피케이션이라도 목적에 따라 게임화 방식이나 메커니즘은 달라지므로 목표는 명확해야 합니다. 


게임화 디자인의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려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이 있고, 시간제한이 있는 목표를 정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참여도 증가'와 같은 모호한 목표 대신 '3개월 이내에 고객 참여도 20% 증가'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중요성, 영향, 이해관계자 의견, 위험 요인, 등을 기준으로 목표 순위를 지정합니다. 이때부터 가장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고 전체 목표에 가장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영향력이 큰 목표를 추구하는데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화가 목표 설정 과정에 재미와 즐거움의 요소를 추가하여 참가자가 목표 달성을 향한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속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일상적인 작업을 즐거운 활동으로 전환함으로써 게임화된 시스템은 목표 추구를 더욱 보람 있고 성취감 있게 만드는 것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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