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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NWE 우지현 May 02. 2024

게임화 6단계: 재미있는 요소 투입하기

지금까지 비즈니스 게임화를 위해 목표를 정의하고 타깃 플레이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참여와 성장의 동기부여 루프를 디자인했다면 이제 플레이어 여정에 게임 요소를 투입해야 할 차례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쇼핑 생태계에서도 흔히 참여와 보상을 통한 게임화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은 앱 열기, 제품 탐색, 장바구니 담기,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작업을 통한 사용자 참여로 시작됩니다. 그리고 원활하고 직관적인 쇼핑 경험을 위한 개인화된 추천,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하여 빈번한 참여를 장려하죠. 그리고 이에 응답(구매, 리뷰 작성, 친구추천, 프로모션 참여등)을 하면 포인트, 쿠폰, 할인, 등급에 따른 특별혜택등의 형태로 보상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보상은 즉각적인 만족감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플랫폼에 계속 참여하도록 동기 부여하죠. 사용자는 보상을 축적하면서 핵심 고객이 되어가고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하거나 마일스톤을 달성하여 레벨을 올려 더 높은 등급에 다다르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일부 게임화 요소를 도입한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의 고객 경험 진행과정입니다. 그런데 고객의 참여를 지속하기에는 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뭔가 더 매력적인 경험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무엇이 빠졌을까요? 


앞서 강조한 바 있는 "재미(Fun)"요소가 부족합니다. '재미'는 재임화 경험을 재미있고 매력적으로 만들 이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https://brunch.co.kr/@wooji0624/20


인기 있는 온라인 쇼핑몰을 분석해 보면 놀라움과 즐거움의 요소를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설렘과 기대의 순간을 선사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플랫폼에서 제품을 검색하다가 한정 시간 동안의 깜짝 할인을 만나게 됩니다. 이러한 시간제한 프로모션에는 카운트다운 타이머와 제한된 수량 표시를 통해 긴박감과 흥분감을 조성하여 사용자가 충동구매를 하도록 유도하죠. 또한 시간 한정 혜택이나 무료 선물과 같은 예상치 못한 보상을 제공하여 쇼핑 경험에 스릴감을 더하고 사용자가 숨겨진 놀라움을 또 발견하기 위해 플랫폼에 계속 로그인 하시도록 유도합니다. 사람들이 예측 가능한 것보다 놀라운 보상을 선호하는 심리를 이용한 것이죠. 


그리고 데이터 분석과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선호도와 검색 기록에 최적화된 개인화된 상품 추천을 제공하여 새로운 제품의 발견을 도와 쇼핑 여정에 재미있는 측면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더 높은 등급의 장금 해제를 유도하기 위해 프로그램 내에서 현재 등급의 레벨과 사용자의 발전을 추적하는 진행률 표시줄이나 상태 배지 같은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행동을 강화시키기도 하죠. 


어떤 인터넷 쇼핑몰은 사용자가 게임이나 챌린지에 참여하여 상품이나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가상 스크래치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퍼즐을 풀어 특별 제안을 공개하는 임무를 맡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은 쇼핑 경험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추가하고 사용자가 앱에 참여하도록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또 다른 재미요소의 추가방법은 사용자가 친구 및 팔로워와 제품 링크, 리뷰, 추천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소셜 공유 및 커뮤니티 참여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팁, 조언, 쇼핑 경험을 교환하기 위해 커뮤니티 포럼이나 토론 게시판에 참여할 수도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측면은 사용자 상호 작용을 향상하고 브랜드 커뮤니티 내 소속감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게임화 전략에서 게임 메커니즘, 역학 및 요소를 효과적으로 결합하려면 신중한 계획, 실행 및 반복이 필요합니다. 포인트, 배지, 레벨, 리더보드, 챌린지, 보상, 진행 시스템과 같은 메커니즘은 특정 목적을 수행하며 원하는 목표행동을 장려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목표와 청중 선호도에 맞게 고려하여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성취, 경쟁, 탐험, 사회적 영향력, 발전과 같은 역동성은 매력적이고 몰입도 높은 경험에 기여하며 내러티브, 아바타, 피드백, 진행률 표시줄, 가상 상품, 소셜 공유 기능, 사용자 정의 옵션과 같은 요소를 통해 경험의 깊이를 깊고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게임 메커니즘, 역학 및 요소를 효과적으로 결합하면 참여를 유도하고 사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목표를 달성하는 강력하고 몰입도 높은 게임화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화 경험은 '재미'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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